공교롭게도 두 개의 박스가 오늘 도착했다. 부담스럽게..




모두다 까뮈 보틀을 선택하는 것 같아 나는 다른 걸 할테닷! 하고 헤밍웨이를 했는데, 헤밍웨이는 스펠링이 너무 많아 보틀 자체로는 그다지 예쁘지가 않다...나는 까뮈를 싫어하는 것도 아닌데..다음엔 줌파 도 만들어주삼, 알라딘.


저 유빅컵은 얼마나 갖고 싶었는지! 하나 더 받고 싶은데 지금 어쩔까..생각중이다. 돈도 돈이지만 다시 3만원을 만들 책이...눈에 띄질 않아서. 장르소설이 아니라 고전에도 저 컵 좀 주지. 그러면 살 거 많은데. 나 아직 톨스토이의 부활도 안샀고 필립 로스의 미국의 목가도 갖고 싶은데... 그런거 사도 저런 유빅컵 주면 정말 좋겠다!!


저 책들중 《신중한 사람》을 제일 먼저 읽을까 하다가 지금 닐 게이먼의 책과 고민중이다. 아우, 뭘 먼저 읽지? 그러다 생각난게 얼마전에 읽은 이승우의 단편집 《일식에 대하여》.

















이 책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할 수가 없고 어떻게 말해야 할 지 몰라서 고작 구매자평 밖에 남기질 못했는데, 이 책에 실린 단편중 <고산지대>만큼은, 한글을 읽을 수 있는 모두가 한 번쯤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좀전에도 친구 한 명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했다. <고산지대>는 ........이 감정을 뭐라고 어떻게 말해야 할지 도저히 설명이 불가한데 숭고하며 우아하다. 깊고 ..또...아, 친구 한 명은 이 단편을 읽고 펑펑 울었다고 했고 또 다른 한 명은 소름이 쫙 돋았다고 했다. 나의 경우는 '이..이..이건 대체 뭐지?' 했다. 신앙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과, 그보다 더 깊고 진한 어떤 인간의 정신 같은 것..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야 한다. 확실한 건, 이 단편만큼은 그동안 읽었던 다른 단편들과 확실히 '다르다'는 거다. 단편 하나가 이토록 웅장할 수 있다니. 이건 정말이지 스케일이 다르다. 나는 뭔가 뒤통수 얻어맞는 느낌이었다. 한동안 멍했달까.


나는 이승우의 단편에 감사하고, 그가 나와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한다. 그가 이렇듯 글을 써주는 것이 고맙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 고맙다. <고산지대>가 다른 단편들보다 한단계 더 위에 있는 느낌을 주는 것처럼, 이승우는 국내 작가들 모두 보다 한단계 더 위에 있는 느낌이다. 그는 다르다. <고산지대>도 다르다. <고산지대>를 읽고나면 한동안 멍- 할것이다.






 


하아-

주지훈의 광팬인 친구가 아니었다면 나로서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전혀 볼 일이 없었던 영화. 뭔가 포스터만 봐도 딱 어느만큼일지 짐작이 되는 영화랄까. 그리고 내 짐작은 틀림이 없었다. 영화가 뭐 딱히 나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좋지도 않은..결말이 무슨 말을 하는건지 잘 몰라서 나중에 누군가에게든 물어보고 싶다. 게다가 초반의 장면들은 오글거리기도 하고.. 지성은 '연기'라고 할만한 걸 한 것 같지 않고, 주지훈의 연기는 초반엔 어색하다가 마지막에 내면연기로 돌입했으며, 이광수는 먹방의 신이었다. 어휴..푸짐한 안주에 소주 마시고 싶어서 미칠뻔했네. 그런데 내가 하려던 말은 그게 아니고,


영화의 초반에 이들이 중학생에서 성인이 된 장면이 나왔을 때. 그리고 그들이 친구로 같이 보내는 일상들을 보여줄 때. 저 셋 중 어느 누구도 조폭의 멤버이거나 한 게 아닌데. 와- 욕이 쏟아질 듯이 나온다.

나도 가끔 입이 거칠고 과격한 사람이고, 또 주변에서도 욕을 안듣고 사는 게 아니다. 

그런데 이렇게 입만 열면 '개새끼'와 '씨발'이 쏟아져 나오는 경우는 와- 어마어마하게 스트레스를 주는거다. 나는 초반에 참지 못해 스맛폰을 꺼내어 이 영화를 검색해봤다. 미성년자 관람불가인지. 몇 초 간격으로 나오는 저 욕들을 아이들이나 청소년이 듣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이 되어서. 뭔가, 성인남자친구들이란 늘상 욕을 달고 사는것이로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될까봐 짜증이났다. 물론 아이들도 청소년들도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있고, 나쁜 영화를 본다고 나쁜 사람이 되는 건 아니지만, 저 장면을 보는 것이 하등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았고 저 장면들 만큼은 진짜 보여주기 싫은거다. 그래, 저게 영화라는 걸 아는데, 잘 알지만, 그래도 안봤으면 좋겠는 마음. 아흑. 역시 나는 부모가 되서는 안될것 같다. 내가 부모라면 TV 프로그램 다 통제하는 거 아녀? ㅜㅜ 


황정은의 소설 《야만적인 앨리스씨》에도 '씨발'이란 단어는 수십번 등장한다. 그러나 그 소설속에서 '씨발스러움' 을 얘기했을지언정 그 책을 읽는 나는 그 단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진 않았다. 또한 SNS에서나 블로그에서도 가끔 활자화된 욕을 보기도 한다. 나 역시 욕을 쓴 적도 있고. 그러나 눈으로 보는 욕과 귀로 듣게 되는 욕은, 스트레스 강도면에서 엄청나게 달랐다. 나는 정말 '욕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다. 이 영화가 나쁜 영화는 아니었다고 생각하면서 극장을 나섰지만, 결국 남는건 '욕으로 인한 스트레스' 였다. 나는 이 영화를 훗날 기억할 때 '욕 때문에 스트레스 받았던 영화' 로 기억하게 될 것 같다. 


외국 영화를 볼 때도 욕은 나온다. 자막에 어떻게 번역이 되어 나오든, 내가 욕이라고 알 수 있는 단어들이 종종 튀어나온다. 그러나 그 때도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았던가? 하면 그건 '아니다' 였다. 그렇다면 나는 왜 유독 이 영화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았을까. 그것이 내가 사용하는 모국어였기 때문에, 그래서 그 욕이 내 귀에 그대로 쳐들어오기 때문일까? 그렇다면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은 영화속에서 몇 초간격으로 영어로 욕하는 걸 연달아 듣게 된다면, 그들도 나처럼 스트레스를 받게 될까? 


영화를 보고 집에 가는길, 걸으면서 나는 내가 그간 알고 지낸 남자들을 떠올려보았다. 그리고 그들이 내게 저런 쌍욕을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떠올렸다. 나는 그들로부터 그런 욕을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러나 누가 자신의 애인에게, 여자친구에게, 친구인 여자에게 욕을 한단 말인가. 아마 하지 않을것이다. 그런데 내가 알고 지낸 남자들이 나를 벗어나면, 동성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 갑자기 저렇게 쏟아지듯 욕을 내뱉게 될까? 나는 그렇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저 영화속에서도 욕을 자꾸 해대는 건 주지훈의 역할이었지 지성의 역할은 아니었으니까. 어쩌면 영화속의 욕들을 듣고 다른 사람들은 나처럼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사람은 저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 다를테니까. 그러니 욕을 하는 사람도 있고 안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나는 앞으로도 욕을 일상으로 내뱉는 사람과는 별로 친하게 지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명한 사실은 '내뱉는 말의 절반이 욕인 사람은 매력 있을 수가 없다'는 거다. 적어도 내게는 그렇다. 


나는 그동안에도 사실 한국영화를 거의 안보는 취향이었는데 앞으로는 더 그렇게 될 것 같다. 특히나 조폭 나오는 거..싫어..부질없고 의미없는 그 욕들..진짜 듣고 싶지 않다. 




아..머릿속을 정화하고 싶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7-11 1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11 11: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11 1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11 14: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개 2014-07-11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크윽...유빅컵아~~~~~ 내겐 너무 먼 당신!

2.역시 <고산지대>는 이승우 최고의 단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생각해도 목구멍 안에서 뭔가 울컥 뜨거운게 치밀어 올라요.

3.전철 타고 역에 내려서 버스타고 회사까지 오는데
중간에 중고등학교가 있어서 버스에 학생들이 무지막지하게 많아요.
그 어떤 문장도 '욕'이 들어 가지 않은 문장이 없었어요.
여학생 남학생 가릴것 없이..

좆나 씨발을 말을 시작할때마다 또는 중간에 아니면 마지막에
항상 꼭 쓰더군요.

이제 우리가 생각하는 '욕'들은 더이상 그아이들에게 '욕'이 아닌거 같더라구요.
그냥 일상어라고나 할까...

다락방 2014-07-11 14:57   좋아요 0 | URL
<고산지대>는 이승우 최고의 단편인 동시에 국내 모든 단편을 통틀어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으뜸이에요 으뜸. 크- 따를 자가 없을 것 같아요.

저도 학창 시절에 욕을 당연히 했습니다. 물론 영화처럼 저렇게 입만 열면 욕한건 아니고. 친구들과 모였을 때는 막 허세부리고 싶잖아요. 그래서 간혹 욕을 내뱉었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절대 멋있는 게 아니었구나, 싶은데 그때는 그래야 세보이고 강해보인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그게 나쁘다는 걸 자라면서 저절로 깨닫고 그만두게 되는거죠.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릴때의 허세를 어른이 되서는 벗어버리게 되지 않을까요.
영화를 보며 제가 힘들었던 건, 그들이 여전히, 어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입밖으로 계속 욕을 내뱉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요. 엄청 듣기 싫어질 것 같아요.

안그래도 아무개님이 저한테 한국영화를 통 안보는 것 같다고 했었는데, 전 아마 앞으로 더 심해질것 같아요. -0-

레와 2014-07-11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욕에 대한 생각은 아무개님과 같습니다.
심지어 대학생 혹은 20대 중반으로 보이는 사람들도 아무렇지 않게 '욕'을 일상어로 쓰고 있어요.
당연히 나도 '욕'을 합니다만 '욕'을 '욕'으로 인지하고 쓰는 것과 일상어로 쓰는건 큰 차이가 있죠.
내귀에 '욕'이 꽂힐때면 힐끔 상대방을 쳐다봐요. 아마도 인상은 마구 구겨져 있겠죠. 그들과 시비가 붙는다면 몇 대 맞을지도 모르는데 조절 안되는 안면근육들. 대체 왜 그럴까. 왜.


그리고 [고산지대]와 [연금술사의 춤]
열혈 신도인 엄마와 목사님께 그 소설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데.. 흠.. 적당한 때가 언제일까요.


다락방 2014-07-11 15:00   좋아요 0 | URL
욕이 '무조건' 나쁘다, 절대 해서는 안된다, 라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아 진짜 미치겠더라고요. 영화가 힘들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스트레스 작렬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만약 내가 영어가 생활어가 되면, 완전 모국어처럼 영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러면 외국영화 볼 때도 욕 나오면 힘들까요? 그런데 내가 잘 알아듣질 못해서 그런건지, 이영화처럼 심하게 욕이 많이 나오는 외국 영화는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윽.

<고산지대>는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 신앙에 부정적인 사람들이 봐도 좋을 단편인 것 같아요. 굉장히 숭고한 힘이 느껴지는 단편입니다. 그런데 연금술사의 춤...내용이 뭐였지? ㅋㅋㅋㅋㅋㅋㅋ기억이 안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유산일지만 기억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4-07-11 14: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07-11 14: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4-07-12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보틀 보고 무척 받고 싶었는데 공교롭게 사려는 책마다 해당사항이 안 되더라고요. 이승우! 다락방님의 극찬을 들으니 엄청 기대됩니다. 어떤 글일까요? 저도 욕 잘 하는 사람이나 욕을 남발하며 리얼리티를 강조하는 척 하는 이야기에는 거부감이 있어요.

다락방 2014-07-13 22:22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도 이승우의 <고산지대>를 퍽 좋게 읽으실 거라고 감히 단언해봅니다.

제가 받은 보틀은 헤밍웨이 였는데 주말엔 거기에 얼음을 담아 일자산에 갔어요. 산의 꽃을 배경으로 찍은 보틀은 무척 예뻤답니다. 그렇지만 사실 보틀이 제게 '필요'한 건 아니었어요. 하하핫

마태우스 2014-07-13 0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끼리는 욕까진 아니어도 좀 저속한 말을 할 때가 있죠. '졸라'같은 거...? 다락님은 한국영화 그닥 안좋아하시는군요 제 아내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전 <끝까지 간다>를 혼자 봤습니다..ㅠㅠ

다락방 2014-07-13 22:24   좋아요 0 | URL
저속한 말을 하는게 비단 남자들 만의 일은 아니고, 저도 가끔 거친 표현을 쓰긴 하는데 말이죠. 욕이라는 게 '욕'이라는 특성상 여러차례 듣기는 참 힘들고 불쾌한 것 같아요. 저도 뭔가 좀 .. 고쳐야 할 것 같아요. 순한 표현을 쓰는 걸로 말이지요. 하핫.

저는 이상하게 한국영화 일본영화 중국영화에 대해 그다지 관심이 안생기더라고요. 나중엔 생길까요? 흐음.

일요일 마무리 잘 하세요, 마태우스님!

태안너구리 2014-07-15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산지대>..꼭 읽어봐야겠네요..
저렇게 포스팅을 해주시니 어떤내용인지 궁금해서..

영화는 아직 안봤는데...음..
욕이 그렇게 많이 나온다니 별로 보고 싶지는 않네요..
저도 다락방님 내용에 공감하고 있습니다..만은
아마 대부분이 저렇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출퇴근중에 버스안에서 만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남학생이건 여학생이건 대화가 절반 이상은 욕이에요..ㅠㅠ

하지만 신기한건 남학생/여학생이 같이 있으면 전혀 그러지 않는다는거죠...
저도 친구들끼리 통화하거나 만나면 일상적으로 사용하긴 하지만...
얼마만큼이길래 거부감이 드는건지 궁금증을 유발하기도 하네요..

다락방 2014-07-15 08:46   좋아요 0 | URL
<고산지대> 읽어보시면 태안너구리님은 좋아하실까요? 저에겐 정말이지 대한민국 최고의 단편입니다. ㅎㅎ

욕을 전혀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어디있겠습니까 마는, 영화속 그들의 욕은 지나치게 일상 용어같았어요. 듣다가 짜증이 나더라고요. 좋은 말도 세번 들으면 짜증 난다는데 좋지도 않은 말들을 연달아 들으려니 지치더라고요. 내가 회사에서 하루종일 일하고 와서 이렇게 욕 퍼붓는거나 듣고 있어야 되나 싶기도 하고요. 저한테 한 욕이 아니라도 누가 누구한테 했든 욕 이란 건 귀로 들리는 순간 확 신경이 곤두서는 것 같아요. 어쩌면 그래서 저를 포함한 사람들이 욕을 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상대방 기분 나쁘게 할 의도로 말이지요. 역시..욕하는 건..별로에요.

kkk 2015-03-28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bnvnvn
vb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