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8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8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벽에 출근해서 밤늦게 퇴근하고 그랬던 시절이 있었죠."

 

출근 17시간 만의 휴식

눈 좀 붙이려고

신문지로 가린 형광등

 

"100만 원이라도 일정한 수입이 생기니까‥‥

사실 경비의 '경'자도 몰랐어요."

 

아파트 경비원 대다수 60대 이상 남성

 

본래업무인 감시, 단속 외에

분리수거

주차관리

택배관리

환경미화

‥‥

 

 

"눈이 오면 밤새 치워야 하죠.

아이들 넘어지면 경비원 탓이 되니까‥‥

아파트 경비원이 슈퍼맨이라니까요."

 

화장실 변기가 고장났다고

형광등 나갔다고

TV가 안 나온다고

수시로 울리는 인터폰

 

"한국의 아파트 경비원은

낮은 임금에 고용된 하인에 가깝다."

-데니스 P. 렛(미국 인류학자)

 

 

24시간 중

점심,저녁식사 2시간

야간휴식 4시간

무급휴식

 

월급 120만원 안팎

시간당 임금 4,122원

(2012년 최저임금 4,580원)

 

 

2010년 10월

주민의 폭언과 폭력을 견디지 못한

한 경비원의 자살

 

 

'아파트 경비원'

 

늙은 아버지의

생애生涯 마지막 노동 

 

-for the people 21 슈퍼맨의 비애 中 인용

 

 

 

아버지가 경비 일을 시작하시기 전까지 경비란 직업은 내게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회사에 출퇴근할 때 경비아저씨들을 보고 웃으며 인사를 하고 지나치긴 했지만 그게 전부였고, 아파트에서는 경비실이 집과 멀리 떨어진 관계로 굳이 인사할 일도 없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2층의 어떤 남자 주민이 새벽에 술을 마시고 자신의 집 문을 발로 차며 시끄럽게 굴었을 때, 나는 경비실에 인터폰을 해서 저 사람 좀 어떻게 해보라고 했다. 내가 그랬다. 나 역시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경비가 경찰의 역할까지 한다고 생각했다. 주민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당연히 생각했다. 내가 그 사람한테 뭘 어떻게 합니까, 라고 경비 아저씨가 되물었을 때, 그 무기력한 답변에 화를 냈었다. 내가 그랬다.

 

그런데 아버지가 경비 일을 시작하셨고, 다른 아파트의 경비아저씨가 되셨다. 온갖 사람들이 무리한 요구를 해왔다. 한 번은 아파트 주민회의 무슨 임원 아주머니가, 아파트에 거주하지 않는 아이들이 놀이터에 놀러 오는 걸 막으라고 했단다. 아버지는 당연히 놀이터에 오는 애들을 어떻게 주민인지 알것이며 설사 아니라 해도 어떻게 그걸 막겠냐고, 놀러 오는 아이들을, 이라 대응하셨고, 그러자 그 아주머니는 개똥을 구해다 놀이터에 뿌리면 되지 않겠냐고 말했단다. 세상에 온갖 이상한 사람들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상식 밖의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새삼 깨달으며, 경비 일이 단순히 가만히 서있는 단순 노동과는 거리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고충이야 이것 말고도 어마어마했다. 잠을 잘 수 없는 것도 그랬고, 새벽에 놀이터에 오는 불량배들, 불량 학생들을 쫓아내라는 인터폰은 수시로 왔다. 그 아이들을 쫓아내려고 해도 말을 듣지 않을 뿐더러, 외려 복수한다고 경비실에 돌을 던지고 도망가기 일쑤고, 주차관리나 교통관리를 제대로 못한다고 욕을 들어먹는 적도 많았다.

 

물론 좋은 사람들도 있었다. 식사 하셨냐며 맛있는 반찬을 포장해다 주는 주민도 있었고, 명절 때마다 꼬박꼬박 선물을 챙겨주는 주민들도 있었다. 오며가며 지나치다 살갑게 인사하고 또 들고 있던 가방에서 빵이며 우유 아이스크림을 꺼내 하나 드세요, 내미는 주민들도 있었다. 자주 내려와 경비실의 문을 두드리며 음식과 선물을 건네주는 주민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언제부터 경비에 관심을 갖게 된것일까. 나는 우리 아버지가 경비 일을 하시고 나서, 그 고충들을 다 겪고 나서야 그들이 월급이 내 월급의 절반도 안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24시간 동안 근무해야 한다는 것도 알게됐고, 그 사이사이 아주 많은 고충에 휩싸인다는 걸 알게됐는데. 나는 이제 간혹 경비실에 들러 음료수며 찐빵을 드리기도 하고 우리 식구들 모두 경비란 직업을 인식하게 됐다. 이건, 내가 경험했기 때문에 알 수 있었던 일이다. 만약 경비와 아무 관련도 없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은 내가 예전에 그랬듯이 무관심한채로, 때로는 무리한 요구를 해가면서 경비를 대할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경비에 대해 말해줬다. 노동착취를 당하고 무리한 요구에 언제나 힘들어하는 경비를. 이제 식구들 중 누가 경비로 일하는 게 아니어도, 이 책을 읽으면 경비가 힘든 직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이 책이 그런 역할을 한다. 물론 이 책은 경비에 대해서만 말하는 건 아니다. 지식e 의 시리즈가 여태 그래왔듯이, 우리가 어쩌면 내가 알지 못했던 것, 알고 나니 불편했던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길지 않게, 무리하지 않으면서, 그러나 깊은 울림을 주면서. 예전에도 지식e 를 읽고 눈물이 글썽인 적이 많았는데, 이번에도 그렇다. 나는 지식e 를 통해서야 내가 몰랐던 아주 많은 것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된다.

 

FC 바르셀로나가,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그동안 협동조합으로 유지되어오며 유니폼 협찬을 받는 대신 유니세프 로고를 달고 뛰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국제인권감시단체인 프리덤하우스로부터 우리는 '언론자유국 free' 에서 '부분적 언론자유국partly free'으로 강등되었다는 사실도 이 책을 읽고서야 알았다. 친일세력과 미군정을 배후에 둔 이승만이 남한단독정부를 찬성하고, 이에 반대하는 제주도 남로당의 집회에 경찰과 미군정이 그들을 학살한게 제주 4·3 항쟁이란 것도 알게됐다. 스웨덴에서는 총리가 나라를 바꾸기 위해 국민 모두와 목요일마다 만났다는 걸 알게됐고, 자살이 사회적 타살인 것도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했다. 윤리적 책임을 가장 잘 이행하는 세계 100대 기업중에 우리나라의 기업은 당연하게도 한 곳도 속하지 않았다는 것도 알게됐다. 그래,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어마어마하게 내면 뭐하나, 데리고 있는 근로자들을 무시하는데. 학생인권조례의 내용도 이 책에서야 알게 됐다. 그 부분을 읽다가 울컥 했다. 내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 아무것도 모르는채로 나는 인권이 무시당했었다는 걸 알게 되서. 머리도, 머리핀도, 머리 색깔도, 종교도 학교는 내게 강요했다. 고등학교시절 윤리 교사는 수업시간 전에 찬송가를 부르게 시키기도 했으며,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 와서 주보를 가지고 오면 오천원을 주겠다고도 했다. 이런 일들이 스쳐지나가면서, 아 이것들이 다 잘못된 것들이었는데, 하고 분노에 떨었다.

 

 

초등학교, 그러니까 내가 다니던 국민학교 시절에 나는 교실에 들어가기전에 운동장에 멈춰 국기를 보며 국기에 대한 맹세를 외우고 들어가야 했다. 매해 6.25에 대한 스크랩을 해야했고 포스터를 그리기도 해야했다. 일요일에는 동네에 사는 아이들이 함께 모여 청소를 해야했다. 나는 얼마나 철저하게 교육에 길들여졌던건지, 그 당시의 나는 교단에 나가 상장을 받기도 하는 모범생이었다. 나는 반항할 줄 몰랐고, 당시에 그게 잘못됐다는 생각을 하지도 못했다.

 

 

 

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불편한 감정도 들지 않을 것이다.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불편할 수는 없으니까. 그러나 읽고 나면 불편해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 불편한 감정이, 때로는 아픈 감정이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작은 힘이 되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하나의 지식을 알고 있다고 해서 모두가 앞으로 나가 진취적으로 세상을 바꾸자, 라고 외치지는 않지만, 그 중에 누군가가 이건 바꿔야 하지 않을까, 라고 내뱉었을 때, 조심스레 그래 나도 도울게, 하고 손을 내밀 수가 있으니까. 이런 손이 모이고 모이면 우리는 천천히 그리고 좀 작을지는 몰라도 지금과는 다른 상황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처음에 말했듯이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알고있는 이상 무관심하기란 그전만큼 쉽지는 않다.

 

 

이 책은 조용히 그리고 꾸준히, 처음부터 지금까지, 우리에게 '관심을 갖자'고 말해주고 있다. 그것이 무리한 요구가 아니라 수용하기에 어렵지도 않다. 이 책이 아니었으면 몰랐을 많은 것들을, 나는 이 책을 읽고서야 비로소 알게 된다. 그만큼 세상을 보는 눈은 조금 더 넓어진다. 고마운 책이다. 작지만 울림이 깊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은빛 2013-07-12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경비 아저씨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군요.
저는 경비 아저씨가 일하는 아파트에 살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어요.

우리가 아는 역사적 사실에 얼마나 왜곡이 많은지 깨닫게 되면 끔찍하죠!
정부와 기업과 언론이 숨기는(알리지 않거나, 알 수 없게끔 만드는) 사실들이 참 많죠!
그런 것을 알려주는 책이 있어서 얼마나 소중한 지 모릅니다.

다락방님의 이 글도 참 소중해요!

다락방 2013-07-13 09:15   좋아요 0 | URL
이밖에도 아주 많아요. 신문 돌리는 사람한테 신문 하나 받아서 가지고 있다가 자기 오면 그 신문 달라고-그러니까 구독하지 않을테니 신문 보게 해달라고- 부탁하는 주민도 있더라고요. 하아..

네, 왜곡이 많은것도 끔찍하고 아이들에게 교육을 잘못하는 것도 끔찍해요. 아직 옳고 그름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는 배우는 것을 그대로 쭉쭉 빨아들이잖아요. 그게 너무 속상해요. ㅠㅠ

Mephistopheles 2013-07-12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권부터 8권까지 활자 하나하나, 사진 하나까지 버릴 것이 없고 어투루 넘어갈 수 없는 책이에용

다락방 2013-07-13 09:15   좋아요 0 | URL
네, 1권부터 8권까지 책장에 나란히 꽂힌걸 보면 참 묘한 기분이 들어요. 고마운 책입니다.

아무개 2013-07-12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면... 알게되면 완전히 무심하기는 정말 쉽지 않죠.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말이에요.
타인에 대한 관심이 그래서 더욱 더 소중한게 아닌가 싶네요.

다락방 2013-07-13 09:17   좋아요 0 | URL
알게되면 완전히 무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모르고 싶어지는 그 마음, 그게 바로 불편한 마음이 아닌가 싶어요.
결국 세상을 더 살기 좋게 만드는 건 타인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하는 것 같아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은 어떤 불편한 상황에 놓여있나, 어떤 입장에 처해있나, 하는거요. 그래서 중요한 것 같아요.

자작나무 2013-07-12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젠 신기한 꿈을 꿨어요. 다락방 님의 집에 초대되는 꿈이었는데, 건물 이름이 <나래네 빌라> 였어요. 다락방 님의 아버지는 건장하고 몸에 문신이 가득한 분이셨어요. 남동생은 꽃미남이었던 것 같고, 아주 생상한 꿈이었는데 정작 다락방 님은 어땠는지 생각이 안나네요.

다락방 2013-07-13 09:17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나래네 빌라는 대체 어디서 왜 나오게 된걸까요?
저희 아버지는 건장하시나 몸에 문신이 전혀 없으시고
남동생은 꽃미남이라기보다는 튼튼한 미남입니다.
저는...저는.어.......음........패쓰. ㅎㅎㅎㅎㅎ

따라쟁이 2013-07-13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실이 너무 불편해서, 때론 이토록 돌직구로 불편한 사실을 알리는 책을 열기 무서울 때도 있습니다.
읽고 나면 어떤 기분이 들지 나는 이미 알고 있으니까요.

장마철인가봐요.
후... 비오는 밤을 꼬빡 세웠네요.

다락방 2013-07-15 11:34   좋아요 0 | URL
밤을 꼬박 새운 다음날은 좀 괜찮았나요 따라쟁이님?
안그래도 새로운 글이 올라왔길래 늦은 밤까지 잠을 자지 못했구나, 하는 생각을 하긴 했어요.

요즘엔 어떻게 지내요? 누구를 만나고 무얼 먹고 누구를 사랑하며 지내요? 그리고 여전히 직장생활에 충실하고 있나요?

2013-07-13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7-15 1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이런 2013-07-14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군인이던 저희 외할아버지도 퇴직 후엔 경비로 일하셨어요. 그 땐 제가 어려서 저런 고충이 있을거라고는 짐작도 하지 못했었는데... 이 글을 읽노라니 마음이 짠해오네요. 저도 분명 한 달전에 이 책을 읽었는데 왜 그 때는 남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을까요 ㅠㅠ 다락방님의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미처 몰랐던 것들' 에 대해 생각하고 갑니다.

다락방 2013-07-15 12:00   좋아요 0 | URL
물론 환경이 좋은 곳도 있긴해요. 아주 적지만 말예요. 저희 회사 경비아저씨들은 일찍 출근하시지만 주5일제 근무이고, 6시 칼퇴근이에요. 이래도 물론 8시간 근무 이상을 하지만요.

경비들의 근무환경이 개선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런데 제가 어떻게 해야될지를 모르겠어요. 그저 그들의 근무환경이 나쁘다는 것을 꾸준히 알릴 작정입니다. 으휴..

가연 2013-07-16 0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요즘 잘 지내고 계신가요? 요즘 제가 거의 서재를 안들어와서..ㅎㅎ 이렇게 늦게 글을 끄적거립니다.
다락방님의 서재에 제법 오랜 기간 들른 저의 눈매로 미루어 짐작하건데 - 끄적거리지는 않아도 읽기는 많이 읽고 있답니다, 풋. - 이렇게 만점을 주는 책은 정말 드물었던것 같네요. 상당히 좋은 책인가 봅니다.

다락방 2013-07-17 12:54   좋아요 0 | URL
가연님, 그러고보니 제가 다섯을 주는 일이 드물었던 것 같긴 하네요. ㅎㅎ
저는 참 좋았어요. 제가 얼마나 아는 게 없는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고요. 이 책을 읽을 때마다 울컥울컥하게되네요. 어휴..

아, 그리고 저는 잘 지내고 있답니다. 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