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백점맞는 과학 4-1 (2017년) - Why 학습법 동아 백점맞는 시리즈 (2017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엮음 / 동아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중간, 기말고사가 없어졌다!!그런데 걱정이 더 많아지는 건 왜일까요?지금은 없어지지만 중고등때는 '시험'이라는 게 기다리고 있으니 맘을 마냥 놓을 수가 없기때문인 것 같아요.학습지나 공부방, 학원을 다니면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니까 걱정이 없겠지만.초등때는 어떻게든 좀 집에서 해보자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더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수학, 영어는 늘하고 있지만 '과학'같은 경우는 시험도 안보니 신경을 덜쓰게 되네요.하지만 시험을 안본다고 그냥 넘어가면 안될 것 같아서 백점맞는과학으로 복습위주로 공부하기로 했어요.예습과 복습을 병행해야한다고 하지만 그것까지하기엔 아이의 하루일정이 너무 빠듯해질 것 같아요.학교에서 과학수업을 하고 온 날은 백점맞는과학 문제집을 꺼내서 혼자서 스스로 복습을 해주기로 했어요.개학하고 일주일은 지나고 수업이 진행될 줄 알았더니 과학수업은 벌써 나갔더라고요.다행히 과학수업은 아주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실험이 많아서일텐데요.복습만 하려고 했는데 아이가 문제집을 살펴보더니 예습도 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겠다는데 말릴 이유는 없겠죠!

  

진도표를 보더니 1주 분량 기초 탐구 활동 익히기를 끝내버렸어요.분량이 많아서 하루에 다 할 수 있겠냐고 하니 배운거라서 쉽다고 하네요.교과서와 실험관찰의 쪽수도 함께 나오고 있으니까 그날 그날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풀기 유용합니다.총 16주로 되어있는데요. 문제를 풀어보니 국어, 사회, 과학이렇게 돌아가면서 문제집을 풀어가면 진도맞춰서 풀어가도 괜찮겠어요.하루에 풀어볼 분량은 1주라고 표시된 곳을 한시간 정도 풀면 끝낼 수 있을 것 같아요.아이가 풀어보고 적당하게 조정해가면서 풀면 될 것 같습니다.

 

개념문제집하고 시험대비북이 따로 있어요.단원평가나 수행평가등을 신경써줘야하니까 이것도 따로 풀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각 단원마다 핵습문제들을 정리하고 중요문제만 담고있어서 따로 문제풀이를 위해서 문제집은 사지않아도 될 것 같아요.

​ 

서술형평가, 중간 기말고사 문제도 있어서 시험대비도 할 수 있겠어요.시험이 없다고 이런 문제들 안풀고 있다가 나중에 갑자기 시험을 보려고하면 굉장히 당황스러울 것 같아요.시험은 없지만 알아서 스스로 공부를 해가야하니 더 부담스럽긴 하네요.

  

용어정리를 위한 날개북도 있어요. 날개를 접으면 용어를 가리면서 외울 수 있는 작은 책입니다.아이들이 문제를 풀다보면 어려운게 아니라 용어를 이해를 못해서 못푸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한번씩 읽어보면서 외워주면 도움이 되겠어요.

복습용으로 풀다보니 따로 개념설명은 해줄 필요가 없었어요.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이니 읽어가는 것도 빠르고 문제푸는 것도 어렵지않다고 합니다.그날 배운 것들만 제대로 복습해줘도 나중에 벼락치기는 안해도 되겠어요.중요하고 모르는 문제들만 체크해서 한번 살펴봐주면 끝날 것 같아요.​채점은 엄마가 해줘야한다고 해서 제가 했어요.혼자서 푼다고 하더니 밑줄도 쳐가면서 문제도 잘 풀어놨네요. 단원열기는 그림과 함께 스토리텔링으로 미리봅니다.아이들은 글밥만 가득한 것보다 이렇게 그림과 함께 있는 걸 좋아하더라고요.늘 이부분은 빼놓지않고 읽어보더라고요. 실사와 함께 실험관찰, 교과서에 나온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아이가 개념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 

중요한 개념은 그림으로 한 번 더 설명해주고 있어요.그림을 좋아하는 아이라서 이런 설명을 아주 쉽게 받아들이는 것 같아요.글로만 설명하면 어려웠을텐데 과학이론 설명을 아주 쉽게 해주고 있네요.각 개념이 끝나면 바로 오른쪽에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고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제도 담겨있어요. 서술형 문제는 제가 봐도 어렵습니다. 이해는 하지만 글로 표현하고 답을 써내려가는 건 정말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아이도 어려워하지않고 혼자서 복습도 가능하네요. 백점맞는 과학으로 초등과학, 복습위주로 공부해가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