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사진의 기술 : 두 번째 이야기 - 당신이 담고 싶은 여행 사진, 당신에게 쉬운 여행 사진 이야기 여행 사진의 기술 2
유호종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담고 싶은 여행 사진, 당신에게 쉬운 여행 사진 이야기

여행 사진의 기술 : 두 번째 이야기

 

여행의 필수품 중 하나는 카메라. 여행지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오롯이 담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셔터를 마구 누르게된다.

여행 후 집에와서 기대에 차서 사진 정리를 시작한다.

수백장 아니 수천장에 이르는 사진 중에서 막상 건질만한 건 정작 몇 장 없다는 사실에 당황스러워진다.

다음에는 좀 더 잘찍어봐야지 결심하지만 여전히 똑같은 상황이 반복된다.

도대체 왜! 나는 감각적인, 눈에 확 들어오는 독특한 사진을 찍지 못하는 걸까. 나도 멋진 사진 찍어보고 싶단 생각을 하게된다.

 

 

 

 

 

 

셔터만 누르면 찍히는 것이 사진인 줄 알았는데 사진 찍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 먼저 자기 자신을 들여다 보고 파악해야 합니다.지금 이곳에서 내 마음에 드는 것, 내 마음을 움직이거나 잡아 끄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그곳에서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살펴봐야 합니다.

- 좋은 사진은 화려한 겉모습이 아닌, 표현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이 책은 단순히 좋은 여행 사진을 만드는 테크닉만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한 사진가의 태도와 표현력 향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내가 여기에 있었다'는 사실 이상의 무언가를 사진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감상자들에게 그 곳에 관하여 강렬하게 내 의도를 전달해 주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단순히 카메라의 기술적인 부분만이 아닌, 내 마음을 표현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이 책을 통해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 머리말 중에서

 

[여행 사진의 기술]  이 책은 정말 두툼하다! 하지만 단순한 사진 기술을 담은 이론이 아니라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책이다.

이론만 가득한 책이 아니기에 책 속 가득 담겨진 멋진 사진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셔터만 누르면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순 있지만 마음에 드는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순 없다.

이 책은 어떻게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지를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알려주고 있다.

사진 여행을 떠나기 전 꼭 알아야할 것부터 빛, 날씨, 색, 구성, 프레임, 비욘드 프레임, 시간, 감성, 인물, 여행 사진등 총 12개의 Chapter로 구성되었다.

순서대로 보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원하는 Chapter를 골라보며 사진찍기에 관한 이야기를 살펴봐도 좋은 구성이다.

한번만 쓰윽 본다고 모든 것이 익혀지진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찍기를 제대로 하려면 좋은 사진들을 많이 보고 직접 찍어보고 모방하는 사진들도 필요하다고 한다.

좋은 사진 찍기 기술을 내것으로 만들려면 필요한 부분이라도 많이 들여다보고 익혀야할 듯하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사진 기획이 선정되면 보통 3개월 정도는 도서관에 들어 앉아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사진의 아이콘을 생각한다.

- 데이비드 알란 하비

 

 

사진 찍기는 카메라 사용법을 익히는 것처럼 이론만 배우면 끝이 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사진 여행을 찍기 위해서는 먼저 해야할 것이 있다.

바로 여행지에 대한 사전조사와 계획 세우기 즉 공부가 수반되어야한다.

무턱대고 배경이 좋은 곳에 가서 셔터만 누른다고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론적인 카메라 사용법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의 준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여행을 떠나기 전 모든 것들이라는 코너에서는 여행시 꼭 챙겨가야할 사진 액세서리부터 여행을 가볍게 해주는 디지털 카메라,

알찬 사진 여행을 도와줄 고마운 사진 사이트 10, 사진 여행에 꼭 필요한 추천 앱 베스트 10, 사진가들이 말하는 10가지 여행 노하우,

특별한 소재 베스트6, 여행 짐싸기등의 알짜배기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다.

꼭 여행사진을 찍지 않더라도 사진을 찍는데 도움이 될 이야기들을 많이 들려주고 있다.


 

 

 

음식 사진의 기술에서는 음식의 '얼짱 각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셔터를 누르기 전에 약간의 센스를 더해 세팅을 곁들여 주는 것이 완성도 있는 사진을 위한 기본적인 노하우라고 한다.

음식 사진은 접사가 유리하고 접시를 꼭 다 찍을 필요가 없다는 것, 소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노하우.

음식 사진을 탁자 위에서 찍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리는 것도 중요. 고개를 끄덕거리며 음식사진 찍기의 노하우들에 공감하게 된다.

 

 

 

 

이 책에 눈이 가는 이유는 카메라의 기술적 이론이외의 것들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진짜 사진 찍는 기술을 알려준다.

기념사진 잘 찍는 법, 일상에서부터 소중한 가족 담기 등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찍을 때 어떻게 찍어야할 것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런 것들은 여느 사진찍는 법을 알려주는 책들에서는 접하기 힘들었던 이야기들이었다.

책 속 이야기와 사진들을 보면서 나만의 독특한 사진을 찍는 방법들을 배워나갈 수 있을 것 같다.

 

 

 

사람들은 카메라를 들이대고 싶은 순간은 그 순간을 기억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피사체를 바라볼때의 그 느낌을 그대로 사진에 담는 것 그걸 정말 배워보고 싶다.

사람들이 내 사진을 보며 내가 느끼고 있는 것들을 느끼게 할 수 있는 그런 사진.

이 책을 부지런히 보며 그런 감각을 익혀가야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