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
김숨 지음 / 창비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읽은 지 꽤 되었는데 이제서야 리뷰를 작성한다.
(써야 한다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었기에 망정이지 안 그랬으면 결국 작성하기에 스스로 쑥스러운 지경에 이르러 결국은 포기했을 것이다 ㅎㅎ)

이 책을 구매한 이유는 단순히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였다.
국수.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그저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인 제목에 홀려서 읽게 되었다.
(작가님께서 들으시면 은근히 섭섭하시겠지만 이 소설을 보기 전에는 김숨이라는 작가분이 계신 줄도 몰랐다 ;;)

이 책은 여러 개의 단편 소설을 한 권의 책으로 묶어서 출판한 단편소설집이다.
국수는 그 중 한 개 단편의 제목이고, 국수와 관련된 내용 또한 그 단편 하나에 국한된다.

소설을 읽으면서 내내 감탄을 금치 못한 것은 사물과 장면과 사람 감정에 대한 작가의 표현력이었다. 그 표현력이 얼마나 자세하고 기가 막히게 적절한지, 소설의 내용이 마치 눈 앞에서 생생하게 펼쳐지는 듯하여 그러고 싶지 않아도 내용을 상상하고 감정을 이입할 수 밖에 없었다.
(이 표현력만으로도 별 다섯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ㅎ)

또한 소설 속 인물들의 감정이나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특정 사물과 연계하여 서술하는 방식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물론 지금까지 그런 소설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 소설은 뭐랄까... 그런 서술을 은근히 혹은 복선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대놓고 하는 느낌이랄까? 하지만 그것이 과하거나 어거지를 쓰지 않고 오히려 자연스럽게 버무려지는 듯하여 이 또한 감탄을 자아내는 데 크게 일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설의 내용 자체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뭔가 따스한 느낌의, 가볍게, 그러나 의미없지는 않게 읽을 만한 소설일 것이라는 내 예상은 정말 보기 좋게 아니, 꼴 사납게 빗나갔다.

내가 책을 통해 접한 것은 불행에 맞딱들인 사람들 혹은 소위 저소득층(정확한 통계자료나 학문적, 전문적 뒷받침 없이 이렇게 정의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 싶지만 이 소설 속에 나오는 인물들의 경제적 여건은 어쨌든 풍족함과는 거리가 한참은 있어보이므로ㅋ)에 속하는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표출하는 삶에 대한 절박함, 우울함, 그리고 불안함이었다.

그다지 아니, 전혀 편하지 않은 내용들. 앞서 말했다시피 작가의 뛰어난 표현력 덕분에 아주 쉽게 감정 이입이 되었는바, 그 불편한 감정들이 전염되었는지 한편 한편 읽고 난 뒤마다 쓰디 쓴 커피 한 숟가락을 퍼먹은 듯한 기분에 휩싸였었다. 그러나 그 편하지 않음이 외면을 하게 하거나 동정을 불러일으키기 보다는 그냥 묵묵히 받아들이게 만들었던 것도 아마 작가의 필력이 발휘한 능력인 듯 싶다.

이 책에 대한 리뷰는 여기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