셸 투르니에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에서 특히 좋았던 장면을 묻는다면 나는 이걸 말하겠다. 로빈슨이 그동안 모아둔 재산을 방드르디(프라이데이) 때문에 모두 잃고 웃는 장면과 때때로 물시계 작동을 멈춰 시간을 무화(無化) 시키는 장면이다. 예속을 벗고 자유를 얻는 멋진 장면이었다. 병철심리정치에서 모든 예속화와 심리화에서 벗어나 사유하는 바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미셸 투르니에는 이 소설에서 그걸 보여줬다. 하지만 태평양의 끝이었기에 가능했던 건 아닐까.

 

로빈슨의 천애 고독(天涯 孤獨)이 이곳에서는 무연사회(無緣社會) 현상으로 펼쳐지고 있다. 태평양의 끝에서도 이 복잡다단한 사회 속에서도 우리는 유대를 갈망한다. 관계 속에서 자기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우리는 버리지 못한다. 이는 유와 예속 혹은 자립과 의존 문제이기도 하다.

 

 

육체적으로 우리는 노동-관계에 얽매여 있다. 선사 시대 사냥이나 로빈슨의 경작이나 김씨표류기에서 김 씨가 짜장면을 먹기 위해 옥수수를 키우는 행위는 순수한 노동이었겠지만, 이 소비 사회에서 노동은 착취 관계로 이어진다.

 

 

신자유주의 체제는 생산성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기분이라는 자원을 동원한다. 규율사회의 매체인 합리성은 생산 수준이 일정 단계에 이르면 한계에 봉착한다. 이제 합리성은 강제와 장애로 느껴지기 시작한다. 합리성은 하루아침에 융통성 없는 경직된 매체가 된다. 합리성은 감성으로 대체된다. 감성은 자유의 감정, 개성의 자유로운 발산을 동반한다. 자유롭다는 것은 기분 내키는 대로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분의 자본주의, 감성 자본주의는 자유를 이용한다. 기분은 자유로운 주체성의 표현으로서 환영받는다. 신자유주의적 권력의 기술은 바로 이러한 자유로운 주체성을 착취한다.

 

한병철 심리정치 

 

 

 

 

육체가 얽매여 있는 문제보다 더 심각한 건 우리의 .

는 정보 차단으로 생각을 주입하거나 정보 과잉으로 판단력을 잃게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빅데이터를 가진 권력 집단은 정보 차단과 정보 과잉을 동시에 쥐고 있다. 우리는 보여주는 것만 보며, 볼 수 있는 것만 볼 뿐이다. 외적 통제뿐만 아니라 심리 조작까지 같이 이뤄지고 있다. 일례로 예스 세트’, ‘더블 바인드 기법’, ‘서브리미널 효과를 살펴보자.

  

 

 

스 세트는 상대가 yes라고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는 방법으로, 신뢰성을 높여 최종적인 질문에도 yes라고 대답하도록 이끄는 방법이다.

 

블 바인드 기법’은 무언가를 해주기를 바랄 때, 그 일을 할 생각이냐 아니냐고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선택지를 준비해 질문하는 방법이다. 복수의 선택지가 제시되지만 어느 쪽을 선택해도 결국 같은 결과로 유도된다. 이 기법은 영업이나 판매 등에서 응용되고 있다. 자동차를 살까 말까 갈등하는 고객에게 이 장치를 달아놓을까요?” 등등을 말하며 구매를 기정사실로 하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방법이다.

 

브리미널 효과는 판매하고 싶은 상품은 긍정적인 이미지와 연결해 반복해서 내보내면서 경쟁 후보는 불쾌한 영상이나 음악을 이용해 부정적인 이미지와 연결한다.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위험한 심리 조작이라 광고계에서 금지하고 있지만 암암리에 쓰고 있다.

 

카다 다카시 심리를 조작하는 사람들 참조 (* 2016 개정판 심리 조작의 비밀》)

 

 

 

예스 세트’, ‘더블 바인드 기법은 밀턴 에릭슨이 심리 치료를 위해 개발한 기법이지만 심리 조작으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FBI가 비밀리에 심리 조작 연구를 지원했다면, 우리나라는 국정원이 비밀리에 댓글을 다는 뭐 그런 상황.

즉흥적인 기분, 척하는 삶, 셀프 노출증 속에 우리 이성이 어느 정도 힘을 발휘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군주는 신의나 성실을 정말로 갖추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갖추고 있는 척을 해서 그렇게 여기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키아벨리 군주론

 

 

 

심리 이용은 오래전부터 정치술에 중요한 요건이었다. ‘심리 정치는 신자유주의만의 특색이 아니다. 미국의 정신과 의사 버트 제이 리프턴이 쓴 사상 개조와 전체주의의 심리학(1961)을 보면 전체주의, 테러집단, 다단계 집단, 사이비 종교가 심리를 조작하는 방식이 유사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첫 번째, 외부의 정보나 사람의 접촉을 차단해 내면적인 생각까지 규제한다.

두 번째, 신비감을 조성해 목적을 위해 사명을 다하도록 신념을 만든다.

세 번째, 순수성을 요구해 다른 것은 불순한 악으로 만든다.

네 번째, 자기 폭로와 자아비판을 하도록 해 동료 사이 연대감을 높인다.

다섯 번째, 그들만의 교리를 과학적인 이념으로 만들어 의심하는 것을 죄로 만든다.

여섯 번째, 교조주의적인 정해진 표현을 사용한다.

일곱 번째, 이념을 개인보다 높은 위치에 놓는다.

여덟 번째, ‘생존 불허라는 사고방식으로 복종을 강요한다.

 

카다 다카시 심리를 조작하는 사람들 참조 (* 2016 개정판 심리 조작의 비밀》)

 

 

 

 

밀턴 에릭슨 경우처럼 리프턴의 책도 심리 조작 용도로 많이 악용되었으리라 추정된다.

자본의 간계만이 아니라 종교, 이념, 사람으로 인한 심리 조작으로 사람은 갖가지 형태로 착취당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거다. 이득을 얻고자 하는 심리는 사라지지 않을 테니까.

사회 속에서 애착과 신뢰 관계는 생존과 관련되어 있고 문제가 발생하는 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피하기 어렵다. 의존성 인격 장애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속으면서 또 믿을 수밖에 없다.

철학자가 아니더라도 '사람은 타인과의 행복한 공존 속에서 진정한 자유'를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는 걸 우린 안다.

    

 

모든 개인은 다른 사람들과의 공동체 속에서 비로소 자신의 소질을 모든 방향으로 온전히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을 획득한다. 그러니까 공동체 안에서 비로소 개인의 자유가 가능해진다.” 마르크스

한병철 심리정치

 

 

로빈슨으로 인해 방드르디는 노예에서 해방되고, 방드르디를 통해 로빈슨은 새로운 자유를 깨달았다. 방드르디가 다시 로빈슨의 하인이 되긴 하지만 이후 친구이자 동료 관계로 변화하는 과정은 자유와 종속의 상관성을 보여 줬다. 그렇다면 그 끝은 어떻게 되었나. 좋은 작품이 늘 그렇듯 셸 투르니에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은 해피엔딩이 아니었다. 로빈슨 크루소는 자신이 속했던 문명을 거부하고 섬으로 돌아오지만, 경이롭게 자유롭던 방드르디는 새로운 문명에 심취해 섬을 떠난다. 그리고 죄디(목요일 - 어린아이들의 일요일)가 나타난다.

관계는 또다른 환경과 관계를 만나며 끝없이 변증법처럼 이어진다.

동전의 양면 같은 자유와 예속처럼 사유 심리도 한 몸에 있는데, 과연 사유하는 백치를 신뢰할 수 있을까.

합리적으로 생각해보고자 했지만 어쩐지 의심만 가득한 내 노력이자 한계로 이 글도 남는다. 끝이 아닌 섬으로.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 2016-09-04 11: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심리정치>에서 아쉬웠던 게 글의 결론이었는데, 그 부분을 마지막에 지적해주시네요^^
아마 한병철은 ˝빅데이터˝를 토대로 한 심리정치에 주목했을 거라고 생각해봅니다. 예전에 말씀하신 거 듣고 읽었는데, 아쉬운 점도 분명했지만 여러모로 제게 자극이 많이 됐었어요 ㅎㅎ
삐삐밴드 새 앨범 나왔을 때 엄청 좋아하면서 계속 들었었는데.. 작년인가요 벌써? 오랜만에 들으러 가야겠어요..^^

AgalmA 2016-09-04 19:47   좋아요 2 | URL
저는 한병철 저자 책에서 늘 아쉬운 게 밖의 것을 얘기하지만 늘 철학 안에서만 머문다는 느낌입니다. 사유에서 머무는 바보란 표현처럼 딱 그래요. 물론 그것이 들뢰즈의 침묵 시위처럼 세상을 향한 발언의 포즈로서 자신만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죠. 타인이 보기에 아쉽더라도. 그 이상을 바라는 건 대중으로서의 욕심일까요ㅎ;

말씀하신대로 한병철 저자는 디지털 파놉티콘에 집중해 그 비교로 규율 메커니즘 오웰 1984와 푸코 등을 가져왔죠.
자유로 시작해 자유로 끝내면서 자유를 추동하는 심리 근본은 안 건드리고 신자유주의 간계만 다루는 외형이 저는 맘에 들지 않았던 겁니다.
거론하는 게 많아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건 저도 인정~

삐삐밴드, 예전의 참신함이 살아 있어서 반갑더라고요^^

2016-09-04 19: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09-04 19:50   좋아요 2 | URL
ㅎㅎ 마지막 문장 저도 아주 공감. 매우 많은 사유들을 향유하고 있어 제가 모르는 뭔가를 알고 있다는 생각을 들게 하죠. 그게 한병철 저자 글의 매력이라면 매력?ㅎㅎ

[그장소] 2016-09-04 23: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의나 성실을 정말로 갖추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갖추고 있는 척을 해서 그렇게 여기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ㅡ!!!
마키아벨리의 통찰 ! ㅎㅎㅎㅎ 날카로운 반면 지금의 웃픈 현실까지 두루 생각한 이 괴물!

AgalmA 2016-09-04 23:55   좋아요 1 | URL
거짓도 자꾸 말하면 믿게 된다는 것과 상통하죠.
마키아벨리는 `암시` 정도로 말했다면 요즘은 찌라시 폭로전이라 정말 노골적이 됐죠. 그래서 뭐 어쩔 건데 하는...이게 자정작용으로 고쳐질 현상인 건지 암담...

[그장소] 2016-09-05 00:19   좋아요 1 | URL
암시에서 암담으로 라임 넣어 끝내주는 울 Agalma 님~ 나날이 라임기술이 늘어가는 ~^^
( 이 거 이거..절망적 얘기에도 웃고 있는 나는 삐에로?) ㅎㅎ

AgalmA 2016-09-05 00:24   좋아요 1 | URL
둥지는 잃지 마시고요. 도시의 삐에로님ㅎㅎ 아니, 둥지가 너무 많으신가a;;;
나는야 암굴왕~ ㅋ 암기나 좀 잘 해라! 윽

[그장소] 2016-09-05 00:36   좋아요 1 | URL
아 ..추억의 노래~ ㅎㅎ 그 노랫말도 좋은데 ~^^ 둥지라면 ㅡ끊여야...하는 ? 라면인가 아닌가...둥지냉면과 살짝 헷갈려오고 .^^

AgalmA 2016-09-05 01:35   좋아요 1 | URL
그 노래 노래방에서 부르면 분위기가...옛날 노래들은 어렵지 않으면서 페이소스를 끌어내잖아요. 100년 뒤에도 유재하 노래는 사라지지 않겠죠. :)
둥지냉면 먹고 싶...🤔

[그장소] 2016-09-05 02:45   좋아요 1 | URL
우린 먹고 싶은것도 많은 사람들 ~^^
100년뒤 ㅡ유재하는 몰라도 우린 서로 기억에도 남지 않을텐데 ..ㅎㅎㅎ
다음 생을 예약해 둘까요?^^ㅋ

AgalmA 2016-09-05 02:48   좋아요 1 | URL
생각하고도 싶지 않지만 담 생에 태어나면 제가 라면 살게요. 기억하시라능~ 그때도 라면은 있겠지;
왜 라면이냐! 제가 지금 라면을 먹을 것이기 때문ㅎ

[그장소] 2016-09-05 02:52   좋아요 1 | URL
얼른 ㅡ얼른 한젓가락 뜨고 ~~ 김치도 한점 ~ 먹고 ~,
그러고도 심심하면 ㅡ다음 생 ㅡ라면 예약 이야기로 계속 이어보자고!^^ ㅋㅋ

AgalmA 2016-09-05 03:44   좋아요 1 | URL
담 생에도 만나면 우리는 `자별한` 사이.
오늘 읽은 책에서 봐서 한번 써먹어 봤음요~
한글은 낯설어도 어감으로 어떤 뜻인지 잘 와 닿는데, 한문 표현은 만나자는 건지 헤어지자는 건지 애매한 게 많음

자별하다:친분이 다른 사람에 비해 각별하다

[그장소] 2016-09-05 06:09   좋아요 1 | URL
본디 남다르고 특별하며 , 더욱이 친분이 남보다 특별하여 , 우린 이 생도 자별한 걸로 갑시다!^^
다름 생은 말할 것도 없고!^^
꼭 ㅡ 다음 생엔 라면 먹고 갈래요? 이 대사를 해볼것이야~!!^^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