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통과 꼬리
삶을 바꾸는 책 읽기 - 세상 모든 책을 삶의 재료로 쓰는 법
정혜윤 지음 / 민음사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시장에서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우린 자기도 모르게 삶에 대해 쓸모를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린 어쩌면 아주 오래 살지도 모르는데 세상은 너무나 빨리 변합니다. 일자리는 누가봐도 점점 줄어듭니다.

예전엔 죽음에 대한 공포가 차지했던 자리르 다른 공포가 차지합니다. 바로 삶에 대한 공포입니다.

오래 살아야 되는데 할 일이 없으면 어떡하죠? 불안합니다. 일이 있어도 불안하고 불만족스럽습니다.




실리위주. 쓸모위주. 개인적인 해결 위주의 세계관은 우릴 두고 두고 괴롭힐 것입니다.

불안이 우리 인간성을 바꿔 놓는 것처럼 이럼 세계관도 우리의 인간성을 바꿔 놓습니다

울가 세계를 대하는 방식은 자신을 대하는 방식과 같습니다. 우리는 시계를 보는대로 자기자신을 봅니다.

우린 누가 나를 필요로 하는가, 누구와 연결될 것인가 같은 중요한 문제를 선택이 아니라 자격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어떤 자격증을 딸 것인가 같은 문제로 착가합니다. 누군가에게 너무나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인맥을 관리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과 떠들썩한 우정을 맺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스로 선택해야 할 삶과 실존의 문제를 임기웅변이나 처세술, 기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면서 자존감을 지닌 인간으로 살기는 어렵습니다. 우린 선택을 위해서 멘토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본보기가 필요합니다. 그 삶을 따라 하면서 그렇게 되길 기대합니다. 그러나 남의 삶을 따라 하다 보면 우월해 보이는 타인과 열등해 보이는 나를 비교하면서 자기비하에 빠져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자기를 존중하는 선택을 할 것인가

자신을 포기하는 선택을 할 것인가

책은 불안과 고통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피리를 통과하는 공기의 선율과 리듬과 언어로 말함으로써, 불안과 고통을 극복하게 합니다. 책이 불안과 고통을 말하는 이유는 바로 미래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