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좋은 어린이책 <미술관 그림 도둑을 잡아라>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최형미(동화작가)

 

아이들이 주 5일 수업 시행으로 주말을 활용하거나 방학을 이용한 체험학습이 크게 늘면서 예전에 비해 미술관이나 다양한 전시를 관람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미술관은 매년 여러 차례의 대형 전시를 열고 있기에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을 데리고 전시 구경을 하다 보면 아이들 질문에 말문이 막히는 상황이 더러 있다. 작가에 대한 설명이나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도록을 보고 설명해 주면 되지만, 가끔 아이들은 보이는 것 외의 질문들을 하기도 한다.

“엄마, 이렇게 큰 그림은 어디에 보관하는 거야?”, “지난번에 왔을 땐 이 그림 없었는데 왜 오늘은 있는 거야?”, “저기 있는 아저씨는 왜 저기 서 있는 거야?”, “왜 사진 찍지 말라고 하는 거야?”, “이 전시실은 왜 이렇게 어두운 거야?” 등등 아이들은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미술관의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 궁금해 한다. 다양한 궁금증을 부모가 다 해소해 줄 수도 없고, 사전에 조금 알고 가면 왠지 도움이 될 것 같아 책이나 인터넷 검색을 해보지만 아이에게 또 쉽게 설명해 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미술관 그림 도둑을 잡아라!』는 미술관에서 그림을 고르고 운반하는 등의 전시 과정과, 효과적으로 전시하는지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 미술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만화처럼 담은 그림책이다. 단지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이 아니라 미술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직업과 그들이 하는 일들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어 관련 정보를 습득하기 쉽도록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미술관을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소개하고 있다.

3인조 강도가 미술관에 그림을 훔치러 들어왔다가 미술관 곳곳을 살펴보게 된다는 이야기도 재미있다. 언제 도둑이 잡힐지 궁금해 하며 책장을 넘길 때마다 전시 과정과 다양한 정보, 직업들을 마주하게 되는데, 이는 직접 미술관에 갔을 때 좀 더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아이와 함께 전시를 보러 간다면 이렇게 옆에서 쫑알쫑알 이야기를 들려주지는 않을까.

“이 그림은 어린이들이 보기 쉽게 하려고 이렇게 그림이 낮게 걸려 있는 거야. 저기 계신 분은 사람들이 그림을 잘 보고 있는지, 훼손하려는 사람은 없는지 감시하는 거고, 그리고 엄마 전시실마다 습도계가 있는 이유는 말이야…….”

 

 


3월 이달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