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좋은 어린이 책 <분홍 문의 기적>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최영미(대전 대문초등학교 교사)

 

엄마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아니 정말 생각하기도 싫다. 그래도 생각해 보자. 엄마가 죽는다면? 처음에는 어안이 벙벙할 것이고 밀려오는 슬픔이 옅어질 때면 누구에게 풀어야 할지 모르는 원망까지 마음에 일게 될 것이다. 『분홍 문의 기적』에 나오는 ‘박진정’과 그의 아들 ‘박향기’가 바로 그랬다. ‘분홍 문’을 들어서면 아내이자 엄마인 ‘김지나’ 씨가 만든 ‘행복한 우리 집’이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두부를 사러 집을 나섰다가 사고로 다시는 돌아올 수 없게 되었고 그렇게 남겨진 두 남자의 집은 ‘안 행복한 집’이 되었다. 아내와 엄마를 잃게 된 이들은 세상을 향해 비뚤어지게 된다. 아들 향기는 학교에 지각하기 일쑤였고 게임에 빠져 살았으며, 아빠는 가게 일에 소홀했고 술에 빠져 살았다. 그런데 기적이 일어난다. 그녀를 다시 만나고 싶다는 간절한 소원은 기적이 되어, 김지나 씨가 엄지공주 같은 모습으로 다시 나타난 것이다. 목에 걸린 감 씨가 몸에 흡수되는 데 걸리는 72시간! 그 시간 동안 그들은 그녀와 함께할 수 있게 되었다.


박진정 씨와 김지나 씨, 그리고 아들 박향기가 만든 행복한 집은 마치 유리잔과도 같다. 갑작스러운 엄마의 죽음으로 반짝반짝 빛나던 유리잔이 수천 개의 유리 조각으로 와장창 깨져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깨진 유리 조각을 원래대로 할 수 있을까? 시간을 돌리지 않는 한 불가능한 일이고 이때야말로 기적이 필요한 순간이다. 기적이란 믿을 수 없는 거짓말 같은 일이기에 작가는 먼발치에서 주인공들을 관찰하며 객관적인 태도로 그들에게 일어난 기적을 이야기한다. 바로 ‘분홍 문에 사는 사람들에게 생긴 기적’을 통해 깨져버린 유리 조각으로도 행복해질 수 있음을 말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기적같이 주어진 72시간 동안 그들은 함께 밥을 먹고, 대화를 나누고 산책을 하면서 평범한 일상을 보낸다. 길지 않은 72시간은 엄마와 아내가 늘 지켜봐 주기 바라는 아들과 아빠가 다시 일어날 이별을 부인하려 애쓰기보다는 주어진 시간 동안 정성스럽게 서로를 온 맘 다해 사랑하고, 남겨진 자신들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깨진 유리 조각에서 또 다른 유리잔을 만들어 가는 것임을, 그렇게 ‘그래도 행복한 우리 집’을 다시 만들어 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선물이었다. 『분홍 문의 기적』은 ‘엄마의 죽음’이라는 예기치 못한 슬픔 속에서도 어떻게 우리가 슬픔을 이겨낼 수 있는지 따뜻한 희망을 보여 주고 있다.


자, 그럼 다시 생각해 보자. 엄마가 죽게 된다면? 슬픔에 쌓여 엉망진창인 삶을 합리화하는 못난 삶을 살 것인가? 그저 엄마가 있었던 과거를 그리워하며? 아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엄마와의 추억을 마음 한구석에 고이 넣어 두고 또 자신의 삶을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 엄마가, 가족 한 명 한 명이 나와 함께일 때 온 마음을 다해 서로 사랑해야 하는 건 물론이다. 엄마에게 반찬이 맛없다고, 학원가기 싫다고 짜증만 부리고 있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지금 당장 달려가서 엄마와 아빠에게 ‘사랑해’라고 큰 소리로 고백해 보자. 그리고 가족과 함께 『분홍문의 기적』을 읽어 보자. 그러면 매순간 최선을 다해 서로를 사랑하게 될 것이고 그런 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 것이다.

 

 

전문가가 선택한 6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