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좋은 어린이 책 <톨이야, 놀자>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하민석(만화가)

 

이웃에 도깨비가 살고 있다
도깨비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옛날이야기 중에서 단팥빵의 단팥과도 같다. 그만큼 이야기도 많고 재미도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도깨비 이야기를 사랑해 왔음을 증명한다.
 
도통 종잡을 수 없는 사람을 '도깨비 같은 사람'이라 한다. 도깨비의 성격을 잘 설명해 주는 말이다. 도깨비는 어느 하나로 설명하기 힘든 다양한 성격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항상 장난을 치고 인간을 골탕 먹이려 하지만 제 꾀에 넘어가기 일쑤다. 도깨비의 악의는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이러한 점 때문에 독자들은 안도감과 함께 도깨비와의 한판 승부를 즐기게 된다. 더불어 승부의 결과로 인간은 재물과 재능을 얻기도 한다. 정말 사랑스럽지 않은가? 이런 도깨비가 상상 속에서만 머물러 있지 않고 요즘 세상에 나타나면 어떻게 될까?
 
이기량 작가는 이런 상상을 현실화한다. 장난기 많고 귀여운 도깨비 톨이를 현대의 어린 독자들에게 선물한 것이다. 수리와 아이들은 톨이를 만나면서 온갖 상상의 모험을 만끽한다. 부엉이를 타고 시공간을 이동하는가 하면 지하국 괴물과 꾀 대결을 벌이기도 하고, 옛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도깨비 감투로 투명인간이 되거나 귀가 당나귀 귀처럼 길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어른들에게 요상한 장난을 친다고 혼나기도 하지만 수리를 비롯한 친구들은 톨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마냥 즐겁다. 이 모든 모험은 작가의 뛰어난 상상력과 정감 넘치는 그림으로 신나게 묘사되어 있다.
 
『톨이야 놀자』는 마지막 장을 넘기기가 아까울 정도로 귀엽고 사랑스러운 작품이다. 책 그 자체로 도깨비 같은 인상을 준다. 이런 도깨비 같은 책을 만든 작가는 사람일까? 도깨비일까? 오늘도 나는 항아리 택배가 오지는 않았는지 문 앞을 살핀다.

 

 

전문가가 선택한 5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