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좋은 어린이 책 <평화의 나무>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진(아동문학가, 문학세계사 편집장)

 

평화는 어떻게 오는가
유사 이래 인류는 단 하루도 전쟁을 하지 않은 날이 없다고 합니다. 지금도 지구촌 어디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전쟁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다른 이에게서 무언가를 빼앗기 위해서지요. 그것이 땅이든, 권력이든, 식량이든….

 

그러나 전쟁이 일어나면 남의 것을 빼앗기 위해 일으킨 편이나 침략을 당하는 편이나 모두 피해자가 됩니다.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피해를 입는 전쟁은 없습니다. 그리고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군인이 아니라 민간인입니다. 그중에서도 전쟁이라는 엄청난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능력이 없는 연약한 여성들과 어린이들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이스라엘의 무차별 공습으로 팔레스타인의 수많은 어린이들이 희생당하고 있습니다. 왜 욕심 많은 어른들 싸움에 아무 죄 없는 어린이들이 희생을 당해야 할까요? 이런 전쟁을 멈추게 할 수는 없는 걸까요?

 

<평화의 나무>는 전쟁에 맞서며 평화를 노래한 소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피 묻은 무기를 보고 쫒기는 사람들의 울음소리를 들으며 자란 소년은 평화의 염원을 담은 노래를 부릅니다. 자신을 낳아준 대지에서 사랑하는 여인과 평화롭게 살고 싶은 소박한 꿈을 꾸던 소년은 노래를 부르다가 전쟁에 미친 어른들에게 희생당합니다. 그런데 소년이 죽은 자리에서 풀잎이 돋아나고, 그것이 무성한 나무가 되어 소년의 평화의 노래를 이어갑니다. 멈추지 않은 평화의 노래로 결국 마을 사람들은 전쟁을 포기하게 되고 마을에는 평화가 찾아듭니다.

 

이 책은 평화의 노래를 부르다가 희생당한 소년의 이야기와 소년이 죽은 자리에서 돋아난 나무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무는 동양식 세계관으로 말하면 소년의 환생입니다. 나무에서는 소년이 부르던 평화의 노래가 끊임없이 흘러나옵니다. 그리고 그 노래의 힘이 전쟁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소년이 나무로 환생한다는 판타지 기법을 이용하여 그림책에서는 다루기 힘든 전쟁과 평화, 죽음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진정한 평화는 전쟁으로 상대방을 쓰러뜨려서 오는 것이 아니라, 평화로운 방법으로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쟁의 폭력성과 광기가 거세다 해도 ‘평화’의 부드러운 힘에는 당하지 못합니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아프리카입니다. 아프리카와 인연이 있는 작가인 안느 조나스와 화가인 레지스 르종은 슬픔과 애정을 담아 그림책을 만들었습니다. 주제가 강렬한 만큼, 그림 역시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표지에 실린 천진하지만 슬픈 눈으로 웃고 있는 아프리카 어린이의 얼굴에서, 왜 우리가 전쟁을 멈추고 평화를 이루어야 하는지를 다시금 되새기게 합니다.

 

“평화가 가는 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평화가 바로 그 길이다.(마하트마 간디)”

 

 

전문가가 선택한 8월의 좋은 어린이 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