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의 좋은 어린이책 <떨어질 수 없어>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유지현 (책방 사춘기 대표)

《떨어질 수 없어》는 완전함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하나로 태어났어요.”

 

표지를 넘기면 유리창 너머 상점 안에 놓인 신발들이 보입니다. 모두 한 짝씩만 진열되어 있는데 유일하게 완전한 한 쌍으로 놓인 것이 있어요. 이 신발은 한 소녀의 것이 됩니다. 신발과 소녀는 함께 달리고, 뛰놀고, 춤을 춥니다. 심지어 잠을 잘 때도 언제나 함께인 ‘우리’는 떨어질 수 없지요. 그러다 나뭇가지에 걸려 신발 한 짝이 찢어집니다. 둘이 하나로 태어난 신발은 한 짝이 멀쩡해도 다른 한 짝이 찢어지면 신을 수 없어요. 신발은 결국 쓰레기통에 버려집니다. 신을 수 있는 것과 신지 못하는 것으로 나누어진 신발은 난생 처음 하나가 아닌 둘이 됩니다. 한 짝은 떠나게 되고, 한 짝은 남겨지지요. 아마도 남겨진 것은 찢어져 쓸모없어진 신발일 테고요.

 

“우리는 짝이 없으면 아무 쓸모가 없으니까.”

 

그렇다면 쓸모란 무엇일까요? 이야기는 또다시 독자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신발 한 짝은 또 어디론가 옮겨져요. 이번에는 초록 양말 한 짝과 함께요. 둘로 태어나 하나였던 것들, 짝이 없는 물건은 아무 쓸모가 없으니 당연히 버려질 거라고 생각하지요. 예상과 달리 신발과 양말은 깨끗하게 단장된 채로 새로운 친구를 만나게 됩니다.

 

이 책의 제목은 《떨어질 수 없어》이지만 작가는 ‘떨어질 수 없는’ 것들을 떨어뜨려 놓음으로써 짝으로 존재해야 완전하거나 쓸모 있다는 우리의 편견을 뒤집습니다. 부족하기 때문에 더 큰 가능성을 지닌 ‘불완전함’의 가치를 역설적으로 보여 주지요. 흠을 없애거나 부족함을 채우는 게 아니라 불완전함 그 자체에서 완전함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도록 이끌지요.

 

효용과 쓸모를 중시하는 사회에서 완전함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합니다. 약간의 부족함이나 흠은 포용이 아니라 배척의 대상이 되지요. 그래서 우리는 불완전함을 두려워하고 사회가 정한 완전함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러나 부족함을 채우는 것만이 완전해지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이 이야기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완전하지 않아도, 쓸모가 없어져도 괜찮습니다. 그건 세상의 기준이 말하는 완전함과 쓸모일 테니까요. 버려진 신발이 새로운 쓸모를 찾고 완전해졌듯이, 여러분도 스스로를 충만하게 만드는 자신만의 쓸모, 완전함의 의미를 찾아내길 바랍니다.


12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