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좋은 어린이책 <내 멋대로 나 뽑기>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정해왕(동화작가, 어작교 대표)

 

내 멋대로! 내 뜻대로?
제비뽑기든 인형 뽑기든 장난감 뽑기든 무언가를 뽑는 일은 일차적으로 자신의 선택이다. 하지만 그 선택의 결과는 자신도 정확히 알 수 없다. 바로 이 점이 뽑기의 묘미일 것이다. 내 맘대로 고르되 내 뜻대로 풀리지만은 않는 일. 그러하기에 더욱 설레는 일.


최은옥 작가는 앞서 자신의 마음이 선택하는 대로 두 번의 뽑기를 시도했고, 다행히 그 결과는 독자의 뜨거운 반응으로 나타났다. 이제 그가 세 번째 뽑기에 도전한다. ‘친구’와 ‘아빠’에 이어 ‘나’를 뽑기로 한 것이다.


모름지기 동화 속에서 판타지가 벌어지기 위해서는 비범한 공간이나 비범한 물건이나 비범한 존재가 필요하다. 그래야 독자들이 ‘그럴싸하다’고 넘어가 주기 때문이다. 최은옥 작가는 무리수를 두지 않으면서도 이야기 흐름에 잘 어울리는 비범함을 연출해 낸다. 이번 작품에서도 마찬가지다.


지극히 평범한 여자아이 민주는 비범한 천막 안에서 뽑은 비범한 카드의 도움으로 ‘그림 잘 그리는 나’에다가 ‘똑똑하고 자신감 넘치는 나’에다가 ‘예쁘고 날씬한 나’에다가 ‘춤 잘 추는 나’에다가 ‘친구들한테 인기 많은 나’까지를 한 몸에 얻게 된다. 평소 자신이 부러워하던 여러 친구들의 장점을 두루 갖추게 된 셈이다.


이제 더 바랄 게 없다 싶은 그 순간에, 전혀 뜻밖의 상황이 벌어진다. 내 멋대로 뽑았으나 내 뜻대로 풀리지만은 않는 뽑기의 조화가 시작된 것이다. 그 조화는 민주를 자꾸 궁지로 몰아가고, 결국 민주는 애초의 천막으로 달려가며 난생처음 진지한 질문을 던진다. ‘진짜 나는 누구일까?’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이미 정해진 착한 주제를 향하여 나아가는 ‘착한 동화’다. 주제가 뚜렷하게 정해져 있기에 자칫 뻔한 흐름에 빠질 위험도 크다. 하지만 최은옥 작가는 그 뻔함의 함정들을 슬기롭게 피하면서, 어린이 독자들이 흥미진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간다.


세월이 흐를수록 세상은 점점 더 간교한 목소리로 사람들을 꼬드긴다. 너 자신을 남과 비교해 보라고. 너 자신을 잘 포장하여 더 값나가는 상품이 되라고. 그 꼬드김에 넘어간 사람들은 남과의 끊임없는 비교를 통하여 우울함에 빠지거나 우월감에 도취된다. 어린이라고 해서 결코 예외가 아니다. 어쩌면 비교로 인한 부작용은 어린이들에게 더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이 위험천만한 비교의 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작가는 부드럽지만 단호한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너는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야. 지금 모습 그대로도 충분히 멋져!”


부모님도, 선생님도, 다른 어른들도 우리 아이들에게 그리 말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리 말하기가 영 쑥스럽거든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어 보시라. 비교의 시대에는 뽑기에 묘미에 빠져 봄도 즐겁지 아니한가.

 


11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