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좋은 어린이책 <팔이 긴 소녀의 첫 번째 여성 올림픽>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보영(인권교육활동가)


평등한 기회가 더 멋진 세상을 만들어요
올림픽은 평화를 상징하는 축제로 불려요. 남성과 여성,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뛰어난 실력을 가진 선수라면 누구나 경기에 참가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근대에만 해도 올림픽에서는 여자 선수들에게 문을 열어 주지 않았어요. 그때의 올림픽은 남자들만의 올림픽이었지요.


당시 많은 사람들이 운동은 남자들이 하는 분야라고 생각했어요. 더불어 여자들이 운동을 하거나 한데 모여서 경기를 하는 것을 곱게 보지 않았지요. 그에 맞서 세계 여성 체육인들은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어요. 1922년 프랑스 파리에서 여자들을 위한 올림픽을 열기로요. 첫 번째 여성 올림픽은 역사적으로 커다란 의미를 지녀요. 차별과 편견이라는 거대하고 단단한 장벽을 깼으니까요.


이 책은 첫 번째 여성 올림픽을 루실 갓볼드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루실 갓볼드는 뛰어난 운동 실력을 가졌음에도, 여성이 참가할 수 있는 세계 대회가 없어서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운명처럼 첫 번째 여성 올림픽이 열렸지요. 루실 갓볼드는 꿈을 눈앞에 두고 더 열심히 훈련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포환던지기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웠지요. 루실 갓볼드는 당시 여자 운동선수들을 대표해요. 모두가 꿈처럼 다가온 기회 앞에서 최선을 다했고, 전 세계 사람들한테 여자 운동선수로서 당당한 모습을 보여 주었지요.


우리는 루실 갓볼드가 살았던 시대보다 조금 더 나아진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백년 전만해도 여성들은 자유롭게 공부를 하거나 직장을 가지지 못했고, 투표할 권리도 없었어요. 심지어 결혼이나 이혼 같은 아주 중요한 일도 스스로 결정할 수 없었지요. 지금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은 그 시대 시대마다 변화를 바라며 도전했던 사람들의 노력이 모여서 만들어졌어요. 유명한 사람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할머니와 엄마, 언니도 보탬이 되었지요.


이제 주변을 살피고 생각해 볼 시간이에요. 루실 갓볼드는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운동할 기회가 주어지길 바랐어요. 하지만 세월이 흘러 아직도 다양한 불평등이 존재하지요. 그것을 고치고 더 멋진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힘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답니다.

 


10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