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의 좋은 어린이책 <나를 지켜 줘서 고마워>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김선희(번역가 & 한양대 국제교육원 한국어교원)


살아가면서 불안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덩치 크고 씩씩해 보이는 어른이라고 해서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건 아니에요. 하물며 어린이들은 어떨까요? 번연히 알고 있는 답도 손을 들기 싫어 쭈뼛거리며 교실에서 주위의 눈치를 보지요. 칠판 앞에 불려나가는 것은 어떤가요? 내가 좋아하는 것은 따로 있는데 행여 친구들과 달라 보일까 봐, 혹시라도 남의 눈에 뜨일까 봐 속마음을 숨긴 채 전전긍긍하지요.


이 책 『나를 지켜 줘서 고마워』는 우리에게 막연한 불안감이 닥쳐 두려움을 느낄 때, 우리 뇌 속의 ‘편도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리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는 이유는 뭘까요? 불안이란 그저 누구나 느끼는 당연한 감정이라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이 책은 우리에게 그런 심리적인 위로와 위안을 뛰어넘어 이야기를 들려주려 합니다. 우리의 불안에 더 많은 근거와 이유를 설명해 주면서요. 어떻게요? 바로 이렇게 말입니다.


“내게는 나를 지켜 주는 전사가 있어요.”

 

이 전사는 바로 우리 뇌 속의 편도체를 가리킵니다. 편도체는 우리가 위험하다고 생각하면 우리를 지켜 주기 위해서 활동을 시작해요. 이때 우리는 불안을 느껴요. 이 편도체는 우리를 보호하는 일을 하지만, 가끔은 안타깝게도 정말 두려운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무 때나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어요. 그러니 우리가 주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이 편도체를 잘 조절해야만 해요. 스스로 마음을 놓으면서 괜찮다고 타일러 주어야 하지요. 그러면 나를 지키는 전사, 편도체는 다음에 혹시 올지 모를 불안을 위해 대기상태로 곧 돌아가지요. 우리에게 얼마나 든든한 전사인지 모릅니다.


아울러 이것 하나만은 꼭 기억하라고 일러줍니다. 불안은 내가 정말 용감한 일을 시작하기 위한 신호라는 사실을요. 두렵지 않다면 그건 우리가 새로운, 용감한 일을 시작하는 게 아니라는 것도요.


이 책 『나를 지켜 줘서 고마워』는 이렇듯 우리가 느끼는 막연한 불안감에 대해 명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하며 위로와 위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7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