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좋은 어린이책 <지구와 친구 하기>의 전문가 추천사입니다.

 

글 : 신재일(정치학 박사, 어린이책 논픽션 작가&번역가)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라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한 화려한 글보다 평범한 그림 한 점이 더 큰 울림을 줄 때가 있다.

 

우리가 하늘을 올려다볼 때, 하늘은 우리를 내려다본다.

강물이 가뭄과 홍수를 겪으며 유유히 흘러가듯, 인생 또한 희로애락의 강물을 따라 흘러간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생명이 봄꽃을 피우듯, 우리네 삶도 거친 파도를 이겨내며 앞으로 나아간다. 때로 온몸을 파고드는 모래바람을 뚫고 삶을 이어가기도 한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을 꼼꼼히 보고 나서, 책장을 덮고 눈을 감아보자.

바람 한 점 없는 잔잔한 호수처럼, 내 마음속으로 고요함이 찾아올 것이다.

흐드러지게 핀 꽃, 울창한 나무, 가슴 속까지 정화시켜주는 신선한 숲 속 공기를 느껴보자.

 

하지만 마구 파헤치는 열대우림과 지구온난화로 녹아내리는 빙하는 자연 그대로 치유되지 않는다. 우리가 앞장서서 고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소중한 지구는 신음하며 병들어갈 것이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간다. 핏대를 올려가며 이래야한다 저래야한다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작은 일 하나하나 묵묵히 행동에 옮기는 사람도 있다. 실천이 따르지 않는 주장은 공허할 뿐임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빌딩숲을 배경으로 나무가 있고, 나비와 새가 날아다니는 땅 위에서 남녀노소 모두 손에 손을 잡고 하나가 되는 마지막 그림을 보자. 우리는 모두 이렇게 어우러져 있다.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연과 더불어 우리 모두 묵묵히 걸어 나갈 때, 분명 지금보다 더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높고 험한 산에 오르면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되듯이, 이 책은 광활한 대자연속에서 우리의 존재를 일깨워준다. 존 패트릭 루이스의 짧지만 울림을 주는 글과 안나&엘레나 발부소의 인상적인 그림이 돋보인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5월의 좋은 어린이책 이벤트 보러 가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