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으로 튀어! 1 오늘의 일본문학 3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 일본소설을 경계하기 시작하면서, 일본소설에 돈을 지불한다는 것을 조금 아까워하기 시작하였다(그렇다고 매번 읽고 싶은 책의 유혹을 물리치지 못하고 매번 항복하기 일쑤였고, 분명하게 말하지만 <남쪽으로 튀어 1,2>권 내 주머니를 털어 마련한 책이다.). 그런 정점에 있을 때 만난 것이 바로 <남쪽으로 튀어!>였다. 최근에야 '오쿠다 히데오'의 유쾌한 이야기에 빠져 맥을 못추고 있지만, 그 때만해도 표지의 험상궂은 사내의 모습에 반감을 가지며 '흥'하고 눈에 밟히는 이 책을 멀리하였다.

 

최근에 읽은 <공중그네><팝스타 존의 수상한 휴가>를 만났다. 예측불허의 유쾌한 이야기를 기대하며, <남쪽으로 튀어!>를 손에 집었다. 솔직히, 기존에 읽었던 2권의 책과는 사뭇 달랐다. 처음에는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되었다. 그러나 '50쪽의 한계선'을 넘자마자 너무도 호기심을 유발하며, 과연 '지로'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지로 가족의 숨겨진 비밀이 무엇인지, 지로와 그의 친구들을 괴롭히는 '가쓰'와는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증에 속도감이 절로 붙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지로'를 중심으로 그의 가족과 학교 생활을 엿볼 수 있다. 작가라지만, 딱히 할 일 없이 빈둥되는 것처럼 보이는 아버지, 그런 아버지가 온갖 말썽을 몰고 다닌다. 학교에 불쑥 나타나 담임선생님을 괴롭히고, 공무원과는 언제나 말씨름을 하는등 아버지의 일거수가 보통 창피하고 짜증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러면서 중학생인 '가쓰'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고, 도움을 청할 수가 없다. 어른들 세계에 어린이가 무력한 것처럼 어린이의 세계에 어른은 무력하다며, 스스로 헤쳐나간다. '가쓰'와 대결이 있던 날, 어머니에 대한 과거를 얼핏 듣고, 폭발한 지로는 친구 '구로키'와 가출을 감행하지만, 이내 돌아온다. 그리고 '아키라 아저씨'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일련의 사건을 겪으며, 아버지의 과거를 알게되고, 아버지를 이해하면서, 가족의 남쪽행에 동행한다.

 

사회주의 운동을 했던 아버지는 아나키스트로 분파하여 조용한 삶(?)을 살게되지만, 집안 생계를 꾸리는 어머니와 외가족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더욱 흥미진진해진다. 하지만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이야기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언능 <남쪽으로 튀어 2>권을 읽어야 많은 궁금증이 풀리겠지만, <남쪽으로 튀어 1>권의 이야기 자체도 흥미진진하고 유쾌하였다. 역시 '오쿠다 히데오'구나 생각이 절로 들었다. 초등학생의 세계, 그들의 상황 묘사와 심리 묘사가 유쾌하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이끈다. 과연 초딩 맞나? 싶을 정도로 전혀 초등학생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인상과 함께, '지로'의 솔직한 불평불만 그리고 자신 앞에 놓인 여러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려 고군분투하는 모습, 우적우적 날름날름 맛나게 먹는 '지로'의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 절로 귀여움에 빠진다.

 

유쾌한 지로의 성장소설인 이 책 <남쪽으로 튀어 1>에 이어 2권의 담긴 이야기는 무엇일까?  남쪽으로 이사한 가족들, 그 곳에서의 생활이 어떻게 전개될지, 생각만으로도 유쾌하고, 지로의 엄마 '사쿠라'의 과거에 대한 궁금증을 어떤 식으로 해소시켜줄지 모든 것이 기대되고 설렌다. 언능 읽어봐야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