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 1 - 神秘
하병무 지음 / 밝은세상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처음 <신비>라는 책을 접했을 때, '밝은세상'이란 출판사가 눈에 띄었다. 최근에 읽은 책이 예상했던 것 그 이상으로 흥미롭웠기에, '밝은세상'에 눈도장을 찍어둔 상태였다. 그래서 살짝 엿본 책 속엔 놀라운 비밀이 숨어 있었다. 바로 '광개토대왕'을 소재로 한 역사소설! 그것도 전혀 상상해본 적도, 의문을 품어본 적도 없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가 전개된다니, 너무도 놀랍고, 당황스러웠다. 특히, 저자에 대해서는 살짝 무지하고 <남자의 향기> 읽어보지 못했지만, 낯익은 제목이라, 왠지 모르게 책에 대한 신뢰감이 솟으며, <신비>를 두고 며칠을 안절부절 애가 탔다.

 

생각해보자! 광개토대왕에 대해 우린 얼마나 알고 있을까? 2년전 드라마 "태왕사신기"를 통해 '담덕'이란 이름을 알게 되었고, '영락'이란 연호가 머리 속에 박혔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이미지, 섬세하면서도 날카롭고, 담대한 이미지가 머리 속에 그려진다. 또한 국사시간을 떠올려보면, 잃어버린 땅의 광활한 영토, 광개토대왕비문 등등 몇 가지 떠오르지 않는다. 단순히 시험을 위한 공부로 몇 단어 암기한 것 말고는 고구려의 역사, 광개토대왕에 대해 무지하다. 특히 소설 <신비>를 읽다가, 소수림왕과 광개토대왕 사이에 '고국양왕'이 왕이 한 명 더 있었다는 사실 자체에 놀랐다. 그리고 광개토대왕이 39세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조차.

 

소설을 어느 작가가 중국을 여행갔다가, 비오는 날 중국동포로부터 고구려책 "신비"을 구경하게 되고, 사진을 찍어, 국사 교사인 친구에게 책의 내용을 해독해보라고 파일을 보낸 후, 놀라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도입부부터 엄청 흥미진진하게 전개되면서 자꾸만 호기심을 갖게 한다. 물론 책 소개 만으로도 충분히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지 궁금했지만.

"신비"의 이야기는 두절이란 자가 자신의 왕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회고형식이다. 그럼 그 두절이란 자는 누구-왕의 최측근 호위무사, 원래 '생유'라는 이름의 말갈인이었다.-이고, 서른 아홉에 세상을 떠난 왕의 진실-죽음의 의미 외, 왕의 신분을 버리고 사랑을 택하고 저멀리 숨어버린 사내-은 무엇인지, 그리고 두절과 왕이 헤어지는 날 두 여인은 누구인지에 대한 호기심을 안고 끊임없이 뇌세포들이 분주히 움직이며 자극하였다. 이야기는 고국원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모용(선비)의 공격과 백잔(백제)과의 전투, 그리고  한 여인과의 만남이 순차적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담덕(굴동)의 출생의 비밀 등등 많은 이야기를 접하면서, 고구려의 역사, 문화를 만나게 된다.

 

<신비1>은 담덕이 스물살 경에 왕이 되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이 난다. 그리고 앞으로 20여 년의 시간 동안, 그의 사랑하는 여인 '초영'과 그의 나라 '고구려'에 무슨 일이 있을지 앞으로 태어날 장수왕에 대한 이야기 등등이 모두 궁금해진다. 고구려의 숨은 역사, 문화가 <신비>라는 책을 통해 생생하게 되살아난 것을 확인하니, 더욱 가슴 설레고, 기대감에 들뜬다. <신비> 속 놀라운 그의 놀라운 비밀을 어서 빨리 만나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