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1 - 사랑과 권력을 가슴에 품은 최초의 여왕
한소진 지음 / 해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 '선덕여왕'의 이름만 알고 있다는 것을 최근에 깨달았다. 선덕여왕이 이룬 업적이나 선덕여왕 시대의 신라의 모습, 그리고 삼국의 관계등에 대해 그다지 떠올려보지 못했다. 뒤돌다보면, 단순히 어떻게 여왕이 탄생할 수 있었을까? 정도의 순간적 호기심은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아는 것이란,  최초의 여왕, 그리고 고려 몽고의 침입으로 소실된 '황룡사 9층 목탑' 정도였다. 그런데 치열했던 삼국 시대, 온몸으로 살아남아야 했던 선덕여왕의 그 쓸쓸한 최후을 만나게 될 즈음, 우연히 소설 <선덕여왕(한소진)>을 서점에서 만났다. 진열대를 떡~하니 차지하고 있는 '선덕여왕'이 왠지 낯설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책을 읽으면서 한시도 눈을 뗄 수가 없었다. 너무도 멀게만 느껴지는 신라의 모습이 아주 생생하게 살아나고 있었다. 물론, 너무도 지금의 우리와 다른 것이 없지 않은가? 정말 이처럼 우리와 닮았을까? 이와 같이 이야기를 하고 생활했을까? 이처럼 의아스러운면도 있었다. 그러나, 아주 흥미로운 전개에 쉽게 매료되었다.

 

신라의 골품제도 그리고 그 속 성골의 순수혈통과 관련한 번잡한 근친상관의 이야기는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그 실타래가 엉키고 엉킨 듯 머리 속이 복잡하게 잘 정리가 되지 않았다. 또한 1권을 가득 메운 '미실'이란 인물에 대한 호기심과 작은 후회가 밀려왔다. 소설 <미실(김별아)>는 내 책꽂이에 꽂혀있다. 그런데 꽂혀만 있다. 너무도 복잡한 관계도로 인해 머리 속에서 살짝 거부한 것이 이내 방치되었다. <선덕여왕1>에 등장하는 미실이란 인물에 대한 호기심이 이 책을 절로 흥미롭게 하였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언능 <미실>을 읽어야겠다며 다짐하고 다짐하였다.

 

"..... 가난한 백성들의 슬픔에 목이 메어온다는 것이 왕으로서의 갈 길을 방해하는 요소는 아닐 것이다.  얼마 전부터 그는 말수가 적다는 것이 소심함으로 받아들이는 세상에서 옹아리를 시작한 아이처럼 사람들과의 대화에 종종 끼어들기 시작했다. 풍류를 즐기는 취향도 방탕이라 여기는 사람들이었으므로, 내면에서 솟아나던 흥도 멋도 억누르며 왕의 품격을 갖추어야 했다. 눈물로 감추고 동정심도 짓눌러야 했다. ....." (27)

 

화백에 의해 폐위된 왕 진지왕(금륜)의 모습은 너무도 낯설었다. 역사속 진지왕은 음탕, 방탕함으로 인해 회백회의에서 폐위시킨 최초의 왕으로 부정적인 이미지였다. 진흥왕의 뒤를 이었음에도 왕이 신하들에 의해 폐위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참으로 무력한 사람이라 생각되었는데 <선덕여왕1> 속 진지왕은 그렇지가 않았다. 자신의 어머니 사도와 미실에 의해 왕이 되었던 '금륜'은 왕이 되길 거부했던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그의 인간 됨됨이는 기존에 알고 있던 백성을 온몸으로 살아했던 '세종대왕'의 이미지가 겹쳐지면서, 절로 안타까운 마음들로 가득찼다.

 

미실과 사도의 권력욕에 의해 신라는 움직이고 있었다. 또한 미실의 권력욕과 진평왕(백정) 그리고 왕후 마야의 이야기를 뒤로 한채, 나는 '두풍'이란 인물과 선덕여왕의 어린 시절 '덕만'의 이야기에 빠졌다. 그리고 예쁘고 마음씨 고운 '천명'을 통해 부모님에 대한 나의 모자람을 여실히 느꼈다.

천하지만 갖은 재주를 갖은 '두풍' 그는 진지왕과 '덕만'을 연결시켜 주면서 '덕만'의 어린 시절을 함께한 후견인같은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덕만'의 모습은 내 머릿 속 '세종대왕'과 또한 겹쳐졌다. 책 속에도 소개되지만 '천명'이란 언니가 있음에도 차녀로 왕이 되었다. 총명하고 배우기 좋아하는 덕만 그리고 천한 것들과도 허물없이 지내는 자비로움, 그리고 굳은 끈기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의지 적극적인 삶의 자세가 어린 덕만에게 느껴지면서 왕이 될 필연성을 각인 시켜주었다. '준비된 자만이.....'란 말이 계속에서 내 마음 속에 떠다녔다.

 

작가의 말을 보면 "남자들의 뒷전에 묻혀 살아왔던 궁궐 여인들의 사랑과 욕망을 여자의 눈으로 섬세하게 그려낸 '여자들의 이야기'이다." 라고 나와있다. 책을 읽으면서 줄곧 드는 생각들 또한 바로 그러했다. 사도와 미실을 시작으로 만호, 마야, 덕만, 천명에 이르기까지 여성이 중심이 되어 글이 전개된다. 어미의 사랑에 목말라하는 자식, 힘없는 왕이 되어 어미의 말에 순종해야 하는 아들, 그리고 사랑이 아니 여자의 몸을 탐하게 그것에 노예가 된 남자을 그려지고 있는 듯하다. 기존의 권위적인 남성 위주의 전개와 다른 느낌이 더욱 여성들의 이야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여성들간의 암투 속에서 '권력'의 노예처럼 보이는 미실도 한없이 처량한 한 여인으로 느껴진다. 덕만과 미실의 대립각을 생각하면서도 오히려 선과 악의 대립이 완전히 무너진 것처럼 느껴졌다. 더 나아가 모두 애처로운 인간의 모습들 뿐이란 생각들로 가득했다. 그네들의 속내는 너무도 인간적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없어보인다.

 

 "덕만은 외롭게 남겨진 이 형제를 위해 자신이 무엇이라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천명과 덕만,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생각은 훗날 그녀들의 운명을 뒤바꿔 놓기에 이르렀다." (233)

 

과연 덕만과 천명의 뒤바뀐 운명이 어떻게 그려질지 셀렌다. 천명이 사모하게 되는 진지왕의 아들 '용춘'이 소설 끝에 등장하면서, 어머니 '지도'와 할머니 '사도'가 비구니가 되어 궁을 떠나면서 용춘과 용수의 삶이 어떻게 그려질지, 그리고 용춘과 천명 그리고 덕만의 관계가 어떻게 진행될지 <선덕여왕2>의 이야기가 사뭇 기대된다. 또한 화공 지귀와 덕만은 과연 어떻게 될지? 신라 역사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모든 것이 새롭고 흥미로울 뿐이다. 자연스레 역사를 만나고, 그 속에서 진정 인간냄새 가득했던 소설 <선덕여왕1>이었다.

 

 

"...... 저뿐 아니라 모두들 어마마마께 그런 말씀을 아뢰겠지요. 자신을 다스릴 사람은 오로조 자신밖에 없다고. 그러나 그 말은 옳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떻게 하든 함께 나누어야 할 것입니다. 마음 속에 담고 있는 이야기들을 꺼내어 서로 아픔을 같이 나눌 때 그 응어리들이 풀려나갈 수 있다고 생각되옵니다. 저 역시 이제부터는 어마마마의 아품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 (1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