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傳 5 - 위기를 기회로 바꾼 진정한 승자들의 역사 한국사傳 5
KBS 한국사傳 제작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傳 5''위기를 기회로 바꾼 진정한 숭자들의 역사'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역사적 인물들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실제로 내가 알고 있다 할 것은 '허균,장영실,이순신'이었다. 물론 실제 방송으로 봐서 기억하고 있는 '간송 전형필' 때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간송미술관'을 먼저 접하면서 '간송'에 대하여 무척 궁금했었다. 그리고 나의 무지와 오해로 인해 엄청난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집고 넘어가고 싶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내가 실제 방송으로 접했음에도 잊혀진 인물로 '최재형''암행어사의 전설이 된 남자 - 박문수'가 새롭게 내 속에 살아났다. 다시 한 번 그들을 되새길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

 

 책 목차를 보면서 가장 낯설기만 한 인물들은 '이헌길''윤희순'이었다.

책은 처음부터 너무도 흥미로웠다. '홍역으로부터 조선을 구한 명의- 이헌길'은 과연 누구일까? 그리고 조선의 대학자를 살린 남자로 과연 누구를 살린 것일까? 바로 홍역을 앓던 '정약용'이었다. 17~18세기의 고통스런 삶의 현장들이 생생하게 되살아나면서 '이헌길'을 통해 '배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나만의 성공을 위해 매진하면서 전전긍긍하는 지금의 나의 모습과 비교한면서 

또한 '붓과 총을 들었던 여성 의병장-윤희순'은 글을 읽는 동안, 내 마음이 너무도 숙연해졌다. 식민지 조선인으로서 끊없이 유랑하면서 독립을 위해 싸웠던 여성! '윤희순'과의 만남은 너무도 놀라움 그 자체였다. 유교적 가풍을 지닌 한 집안의 안사람으로서의 삶이 아닌 한 여성으로 굳세게 살아냈던 '윤희순'의 삶과 대면한 것 자체가 기쁨일 것이다.

'잊혀진 독립운동의 대부-최재형'과의 재회가 또한 기억에 남는다. 방송을 통해 접했음에도 나에게 다시 한 번 잊혀진 독립운동가, 최재형! 앞으로는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최재형, 최재형, 최재형!

'혁명을 꿈꿨던 자유주의자- 허균'과의 만남은 이전의 만남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조선이 증오하는 자, 혀균'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언제나 이순신과의 만남은 즐거움 그 자체이다. 아프고 쓰린 역사이지만 그를 통해 희망과 용기를 갖을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기쁨 아닐까? '역사가 지워버린 천재과학자 - 장영실'의 미스테리 또한 흥미로웠다. <칠정산내외편-조선의 독자적 역법>의 숨은 공이 장영실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기도 하였다.

 

다시 한 번 '한국사傳 5'를 통한 위기를 기회로 바꾼 진정한 승자들과의 만남은 지금의 나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준다.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지혜는 바로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는 용기가 아닐까?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냈던 그들을 통해, 나 역시 조금은 "으쌰으쌰" 해본다.

그리고 또다른 '한국사傳'과의 만남이 기대된다. 이름은 기억나지 않지만 방송을 통해 접했었던 그를 다시 한 번 만나고 싶다. 꼬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