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시여 기쁜 소식이 왔습니다 - 쇼가 있는 경성 연예가 풍경
김은신 지음 / 김영사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이시여, 기쁜 소식이 왔습니다.' -흥행사 '박승필'이 공연장 선정을 위해 신문에 낸 광고의 첫 귀절-라는 제목에는 '쇼가 있는 경성 연예가의 풍경'이란 부제가 있다. 연예가?  '연예사'를 정리했다는 것 자체가 흥미롭다. 한국 연예 산업의 큰 비중을 생각하면 과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필요성도 있겠다 싶은데. 연예인이 장래 희망 중 첫번째로 손꼽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일까? 많은 이들이 가수, 배우 등의 꿈을 키우는 오늘을 돌아볼 때, 한국 근대사에 있어 연예사가 어떻게 진해되었는지 궁금해졌다. 이 책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우리 근대사에 있어 연예의 변천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이다.

과연 기쁜 소식이란 것이 무엇일까? 일제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시름과 울분을 잊고, 즐겁고 웃을 수 있는 일이 과연 무엇이었을까? 

이 책은 '근대 경성의 연예사'로 구한말부터 광복전의 약 50년간의 변천사를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연희'가 '연예'로 바뀌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조선(고종) 시대의 연희가 연예화 되는 과정에서 한일합방이 중요한 열쇠이다. 왕조의 붕괴로 인해 많은 관기들이 쏟아져 나오는 과정과 그론 인한 사회 전반의 변화를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라에서 만든 유료공연장/ 최초의 실내공연장이 생기는 과정 협률사공연장 이야기와 원각사에 대한 소개

관아에서 풀려나온 기생들/ 기생 조선왕조 붕괴와 함께 발생한 새로운 여성계층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왕조의 붕괴 과정(1909년 관기제도의 폐지) 속 관기, 즉 기생의 변화 과정과 기생의 사회상의 변화를 보여준다. 조합의 결성과 오늘의 여러 연예기획사처럼 '기생훈련소'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사설극장 시대가 열리다/ '광무대, 단성사, 연흥사, 장안사'와 같은 사설극장이 생겨나고, 초기의 우리의 전통연희만을 다루었던 공연장의 흥망성쇠의 이야기가 있다. 활동사진이 유입되면서 변사(가장 인기있던 변사 '서상호')이야기, 그리고 '박팔괘'와 같은 당대 최고의 스타를 소개하고 있다. 빈 담뱃갑이 입장료를 대신했다는 이야기 역시 흥미로웠다.  흥행사 '박승필'이란 새로운 인물과도 만날 수 있었다. '전통연희'를 지키고자 노력했던 인물로, 시대의 변화 속에서 그의 노력이 더욱 빛을 발하기도 한다.

인기 있는 유행가 가사집, 소리책/ 문맹률이 높았던 시기임에도 인기 있던 잡가의 가사를 수록한 책, 소리책이 베스트셀러였다는 것이 흥미롭다.

대중 스타의 탄생 명창 재담꾼 박춘재/ 최초의 연예인이라 할 수 있는 '박춘재'는 고종이 사랑한 소리꾼이며, 잡가의 달인이었다. 전통재담을 마지막까지 지킨 예인이면서, 전통재담을 그만의 방식으로 일제 암흑기, 사람들을 위로하였다.

직업적인 놀이패인 사당패/ 내가 기억하는 사당패는 소설 '장길산(황석영)' 속 이야기가 전부이다. 여기저기 마을을 돌아다니며, 소리와 매춘을 통해 생활했던 사람들, 그들의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하나의 직업으로 사당패의 유래와 또한 조선의 풍속화가 '기산 김준근'의 그림을 통해 본 사당패의 이야기가 있다.

권번기생과 명월관 시대/ 기생들의 '조합'이 일제시대 '권번'으로 바뀐다. 그리고 권번, 기생, 요릿집의 얽히고설킨 시대상을 보여준다. 특히 '명월관'의 유래와 한일합병 이후,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생의 변화상을 보여주고 있다.

또 다른 연예무대 라디오/ 경성방송국이 설립이후의 변화양상을 보여준다. 라디오방송의 시작과 함께 우리고유음악의 인기와 '방송기생'이라는 라디오스타를 소개하고 있다. 30년대 일제 식민지 시대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소리'와 같은 한국 전통음악(특히 아악)이 방송의 주였다는 것이 놀랍다.

스타들의 경연장이 된 유성기판/ 사진을 찍으면 수명이 단축된다고 두려워했던 이야기를 익히 알고 있지만 '유성기판' 역시 소리를 녹음하면 수명이 단축될거라 생각했다는 이야기가 새로웠다. 지금은 cd조차 설 자리를 잃고 있는 시점에서 과거의 sp음반(유성기판)에 대한 이야기와 박춘재 재담 음반의 성공 이야기가 소개된다.

재담의 아들 만담, 만담의 아들 코미디/  최초의 희극배우 '이원규'에 대한 소개와 함께 '신불출'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만담의 유래와 만담을 통한 1930년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tv를 통해 여전히 나 역시 알고있는 '김희갑, 구봉서, 배삼룡, 서영춘'과 같은 코미디언의 계보를 보여줌으로 전통재담이 만담으로 변화되고 또한 코미디로 변화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식민시대 서양문물이 물밀 듯 유입되는 상황 속에서 전통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던 이들의 발자취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부정적으로 인식되기 쉬운 '기생'이란 여성에 대하여 깊이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관기'라는 신분에서 조선왕조의 붕괴와 맞물려 갈 곳을 잃어버렸던 한 시대의 부주류로, 그들이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 급속한 변화 속에서 휩쓸리지 않고 변화의 주체가 되기 위해 노력했던 여성들의 삶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기생철폐'의 움직임을 통해서 여전히 우리 사회의 깊숙히 뿌리 잡고 있는 폐퇴적 향락문화의 고질적인 사회문제를 생각해본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이 즐거움(웃음)을 통해 고통을 이겨내는 것이 삶의 방식일 것이다. 시대의 아픔과 울분을 함께 나누고 위로한 '연예'라는 것이 또한 시대의 조류에 쉽게 휩쓸리고 또한 변화가 심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대중문화가 가진 힘의 폭발성과 함께 더없음을 다시한번 실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러분이시여, 기쁜 소식이 왔습니다.'를 통해 근대사의 한 단면을 흥미롭게 볼 수 있었다. 일제시대의 암흑기 속에서도 나름의 방식으로 우리의 문화를 지키려고 노력했던 모습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문화의 힘'과 '전통의 힘'을 다시 한번 느껴본다. 문화에는 계급, 계층이 없다는 것, 그러니, 대중가요니, 클래식이니 서로 차별성을 강조하며, 아웅다웅 다투기(이 책에도 여럿 그런 차별을 볼 수 있었다.)보다는 한데 어우러져 더 큰 문화적 역량을 키울 수 있길 기대해본다.

다시 한번 역사 돌아보기를 통해 긍정의 피드팩만을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