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따르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따르는가 - 스티브 잡스의 사람 경영법
제이 엘리엇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플의 신화를 이해하는 독자들이라면 애플의 제품 우수성과 사용성에 극찬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애플의 성공신화와 제품의 성공스토리에 대한 수 없이 많은 아티클과 찬사를 익히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스티브 잡스 개인에 대한 이해는 그의 전기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 


이렇게 습득한 애플의 스토리에는 질시도 함께 하니 냉정한 제품개발 과정의 평가보다 스티브 잡스 스타일의 리더십 혹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공격이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잡스와 애플을 직접 경험한 내부자의 시선으로 애플의 성공 스토리를 말한다. 전 애플 부사장이자 스티브 잡스의 멘토였던 제이 엘리엇이 들려주는 스티브 잡스가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 애플의 직원들이 독창적이고 혁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 등을 설명한다. 스티브 잡스의 전기를 읽고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혹은 왜곡된 내용을 목격자의 시선으로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이 적절한 대안이다.


주로 사람(애플의 임직원)을 이끄는 스티브 잡스의 방식을 설명하는 책이지만 제품개발에 대한 그의 단호한 생각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다. 애플의 장점과 함께 자연스레 머리에 떠오르는 삼섬의 약점에 대해서도 정확한 그의 평가를 얻을 수 있다.

"시장을 바꾸어 놓는 혁신 없이는 시장에서 자기 자리를 유지할 수 없다. 그리고 그러한 혁신은 단순한 하드웨어가 아니라 제품 전체로부터 생겨난다."

디자인과 사용성은 어떤가? 스티브 잡스가 애플팀에게 자주 전하는 다음의 짧은 문장에서도 그의 디자인 철학을 가늠할 수 있다.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의 겉모습이나 제품이 주는 느낌이 아니야. 디자인은 제품이 작동하는 방식이야."

이 책에서 우리는 스티브 잡스의 디자인 철학과 사용자 경험, 제품에 대한 철학, 소비자에 대한 그의 생각 등 많은 사례와 저자의 목격담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시작이었던 리더십은? 


스티브 잡스 식의 인재채용법과 사람 다루는 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기는 하다. 그의 기준을 이해할 수도 있고 독특한 면접 기술이나 리더의 역할 등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모름지기 스티브 잡스는 "해군이 아니라 해적이 되라"고 외치고 다녔기 때문에 해적을 선발하고 육성하는 그만의 독특함이 당연스럽게 사람과의 관계를 지배했을 것이다.


다만 글의 말미에서 언급되는 저자의 코멘트처럼...

"그의 경영스타일은 대학교 교재에 소개될 수도 없다. 그는 협상이나 합의를 이뤄내는 방식으로는 유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략) 리더로서 스티브의 자질을 이해하려면 세계 최고 오페라 극단의 지휘자나 예술감독에 그를 비유해야 한다."

너무 많은 통창력을 담아 낸 책이다. 그렇다 보니 책의 본래의 목적인 사람 경영법보다 오히려 다른 사례와 목격담이 더 솔깃한 구석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스티브 잡스에 대한 냉철한 평가가 필요한 독자라면, 애플의 문화를 이해하고 해적이 되고 싶은 기업의 임직원이라면, 애플빠이지만 이유를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독자라면, 혹은 무조건 애플빠가 싫은 독자들에게도 이 책은 냉정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그의 이야기를 들려줄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1-18 22: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