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자본론 -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는 어떻게 디자인되는가
모종린 지음 / 다산3.0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화가들이 지고 골목길이 뜨고 있다.  이런 현상을 보이기 시작한 건 2~3년쯤 된 것 같다.  소위 번화가라는 상권이 주춤할 즈음 전혀 예상치 못했던 골목길에 소상공인들이 몰리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발길도 아기자기한 골목길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작고 조금은 좁다 싶은 골목은 차가 다닐 수 없어 사람들이 걷기 좋은 골목이어야 하고, 볼거리 먹을거리가 다양해서 사람들의 발걸음이 향하게 하는 골목으로 변화하고 있다.   번화가에서 한참을 벗어나 있었지만 상권이 번화가에 묶여 있다는 이유만으로 비싼 임대료를 내며 임대기간 동안을 버텨야 했었다.  매장을 그만두고 나오면서도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법이라는 게 원래가 칼자루 쥔 사람들의 마음인 걸까? 



풍요로운 골목이 가득한 도시는 단순히 옛 정취를 느끼며 향수에 젖는 치유와 힐링의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도시문화를 제공한다는 것은 창조적인 인재와 그들이 도전하는 창조적인 산업을 유치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시경제의 다양한 공공재를 창출하는 골목길을 하나의 자본으로 이해해야 한다.  골목길은 기억, 추억, 역사, 감성을 기록하고 신뢰, 유대, 연결, 문화를 창조하는 사회자본인 것이다.  /p6


여유롭게 걸으며 흥미로운 작은 가게들의 특색을 즐길 수 있는 길, 골목의 길이와 동네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고 매력적인 가게만 있다면 짧은 길이라도 찾는 이들이 관심과 시간을 독점할 수 있다.  언젠가 혼자 훌쩍 다녀왔던 청주 수암골 골목길, 통영 동피랑 마을은 지금도 가끔 생각나는 골목길이다.  미로같이 좁은 골목 구석구석엔 시선을 끄는 벽화, 작은 가게들이 있어 골목을 찾는 이들을 반기고 있었다.  모든 이들이 골목을 좋아하진 않겠지만 이렇게 아무도 찾지 않는 동네, 골목들을 활성화시켜 사람과 돈이 모여 디자인이 되는 도시를 만들 수 있을까?  전문가의 시각으로 쓰여진 책은 어려운듯 하면서도 쉽게 이해되고 재미있게 읽혀진다.  일본의 소도시, 골목길을 복원하는 상하이, 역사가 작품이 되는 도시 애든버러, 싱가포르, 부르클린, 뉴욕, 제주등의 다양한 나라의 사례들을 통해 우리의 골목길이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는 방법을 생각해보게 된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