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후기는 경어가 아닌 독백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9일, 홍대 벨로주에서 열린 북콘서트에 다녀왔다.

<야만적인 앨리스씨>로 6월에 함께 황정은 작가님을 만나고 온 친구와 함께 가고 싶다고 신청했었는데, 정말 그렇게 되었다.


간단하게 저녁을 먹고, 벨로주를 찾았는데

홍대에 벨로주가 두 곳이며 구 벨로주와 신 벨로주가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던 나는

친구를 구 벨로주로 데려갔고, 굳게 문이 닫혀 있는 구 벨로주를 맴돌다가 부랴부랴 신 벨로주로 달려갔다.

헤맸음에도 불구하고 행사 시작 전에 도착할 수 있었던 건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황정은 작가님이 등장하시기 전에



게스트 뮤지션 지산이 등장해서 '숨, 쉼, 섬'과 'Without You I'm Nothing'라는 두 곡을 선사해주고 물러났다.



그리고 이날의 사회자는 시인 박준님.

본래 진행자로 예정되었던 김두식 교수님은 웬만해서는 약속을 빼먹지 않는 분인데,

행사 며칠 전부터 아프셨고, 당일날까지 쾌차하지 못하셔서 본의 아니게 불참하셨다고 했다.


 

 

박준님의 이런 저런 질문들이 이어졌고,



정은님이 질문에 답을 하고,



중간 중간, 『계속해보겠습니다』 속 구절을 읽어주시기도 하고

(이렇게 낭독해주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수다 아닌 수다처럼 떠들기도 하고.ㅎㅎ


 


 

요 사진이랑



요 사진이 내가 찍은 사진 중에 제일 잘 나온 사진 두 장이다.



그리고 이어지는 사인회.



바로 앞에서 찍어 놓고 제대로 흔들림ㅠ_ㅠ



북콘서트는 내내 객석의 조명이 꺼진채로 진행됐으므로, 메모하기가 어려웠던 탓에

객석에 불이 켜지고서야 했던 단편적인 메모들을 덧붙여본다.


*


귀가 안 들리는 마루와, 야뽕이라 부르면 알아듣고 돌아본다던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신다는 작가님.


Q. 자신의 가장 연한 부분.

소라에게는 애자와 나나, 그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었다면-

저는 제 자신이지 않을까.


Q. 단편, 장편을 쓸 때 작법에 맞추어 쓴다거나 그런 게 있는가?

소설 쓰는 모습이 오실리스코프를 닮았다고 생각한다. 작법에 맞추어 쓰진 않는다.

파형에 실리는, 말로 할 수 없는 부분.

장편은 원고지 분량이 있어서 규칙적으로 생활하려고 노력한다.


Q. 나나-모세씨. 모세씨를 잘라야겠다.

원제는 <소라, 나나, 나기>였다.

모세씨. 자기만 알고 있는 세계.

많은 경우에 친절해지려고 하고 있구나.

그래서 이야기가 달라지게 되었다.


만나면 안 되는데... 잘 안 만났습니다. (박준님)


Q. 수업 시간마다 작가님의 작품을 추천해주시고 다뤄진다. 알고 계셨는지?

그래서 지겹다는? (소리인가? 장난투로 언급)

수업을 2번, 합평도 했었던지라 수업을 하고 있다고 들었다. 그렇구나, 했다.


나기라는 세 번째 화자.


초고를 읽은 친구는 나기가 너무 신경 쓰인다고 했다.


기본적으로 사랑 이야기.

사랑, 이라고 새삼 발음하기 진부한 상태가 되어버렸지만...


각 캐릭터의 시점 분량은

나기>나나>소라 였으나

퇴고 후 나기<나나<소라 가 되었다.



초판본에 남겨진 싸인 위에 이름과 함께 다시 남겨진 새로운 싸인.


*

 

 

 


 

사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운 일이므로 고통스러운 일이 있더라도

특별히 더 고통스럽게 여길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는 특별히 더 달콤하다. (p.13)



인간이란 덧없고 하찮습니다.하지만 그 때문에 사랑스럽다고 나나는 생각합니다.

​그 하찮음으로 어떻게든 살아가고 있으니까.즐거워하거나 슬퍼하거나 하며,버텨가고 있으니까.


한편 생각합니다. 무의미하다는 것은 나쁜 걸까.

소라와 나나와 나기 오라버니와 순자 아주머니와 아기와 애자까지 모두,

세계의 입장에서는 무의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의미에 가까울 정도로 덧없는 존재들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소중하지 않은 걸까, 생각해보면 도무지 그렇지는 않은 것입니다.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