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스포츠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52
봄봄 스토리 지음, 유영승 그림, 장경식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전집, 브리태니커 만화백과 신간이 나왔지요!
아이들 뿐 아니라, 사실 저도 요새 초미의 관심사!
영화 <히든 피겨스>를  보면서도 학부모로서,
어디서든 체력은 기본이어야겠다는 절실한 생각,
그래서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스포츠는 알아두고
스스로도 그 흐름을 타야한다 싶거든요.








게다가, 우리에게는 큰 행사가 두둥~!!
바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기다리고있어요.
강원도 평창 근처에서 17일간 개최되는 큰 대회!
이왕이면, 스포츠에 대해 브리태니커 만화백과로
상식+지식 쌓아보는 즐거운 교양쌓기,
아이들에게 권할 수 밖에요.

건강 유지에는 운동이 중요한 도움이 된답니다.
운동에는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스포츠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속력이나 지구력 등의 신체 능력을 겨루는 
활동입니다.
승패를 겨루는 신체 활동인 스포츠는
관람하는 이들에게도 또한 흥미롭지요.






브리태니커 만화백과 속, 태권도도 나오다보니,
아이들이 특히 이번 책에서는 더더욱 빠져들었어요.
스포츠는 도전 스포츠와 경쟁 스포츠가 있는데,
아이들은 참여하기는 표적,투기 도전인 태권도에
완전 집중하고 있네요.







게다가, 체력 측정에 대해서
순발력, 유연성,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 지구력,
네 가지를 측정하는 부분이 나와요.

유연성에 심히 ...약해주는 첫째아이.
태권도 도장에서 준비운동으로 스트레칭을 하는데,
전보다는 나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좀 더 노력 바람의 '부들부들'






'스포츠' 하고 생각하면 체력좋은 이들~ 생각하죠.
그런데, 체력도 건강체력과 운동체력으로 구분이 있네요.
앞서 아이가 유연성 테스트를 해본 것 등 네가지 부분은
건강 체력에 대한 부분이었네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고,
또한 각종 질병 발생률을 줄이고
일상생활을 활기차게 할 수 있는 체력이에요.

반면, 운동체력은
스포츠에서 요구되는 복잡한 동작을 수행하는 체력.
민첩성, 순발력, 평형성, 협응성 등이네요.
만화백과 덕분에 체계적으로 알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는 무리하면 안된다는 것!
초등저학년 아이에게는 안전교육같아요.
'점진성의 원리'를 명심해야겠어요.
강도나 양을 오랜 시간에 걸쳐 조금씩 증가!
대부분의 운동 선수들이 이 원리를 지킨답니다.
얼마전에 제가 무릎이 급 안좋아졌는데,
바로 갑작스럽게 무리를 해서였더랍니다.
초등저학년 그녀, 저를 불러서
엄마.. 이러면 안된데! 단단히 당부해요.


그 외에도, 
특수성의 원리와 개별성의 원리가 있어요.
운동하면서 아이들이 평생을 명심하면 좋겠네요.







브리태니커 만화백과에서는 각 스포츠에 대해
소개도 당연히 많기도 하지만,
그 스포츠에서의 숨은 과학원리를
아이들에게 친절히 알려주고 있었어요.
평창동계올림픽의 경기를 보면서, 아이들이
과학적 원리를 많이 발견하기를 기대해보게 됩니다.







첫째아이는 작년부터 야구를 엄청 좋아해요.
아이 덕분에 저도 응원하는 팀이 생겼는데
여전히... 저는 참 잘 모르거든요.





야구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어보기는 했지만,
볼의 종류 정도는 알았어도, 과학적 원리!
스포츠에는 과학이 숨어있다는 건 대략 알았지만,
축구에서 마그누스 효과이듯,
야구에서도 갑작스레 진행 방향이 바뀌는
효과를 과학적 설명을 보게 되니,
이래서 백과사전이 중요함을,
실생활에서 과학원리를 발견하게 되니
더더욱 흥미로워짐을 알게 된답니다.










초등고학년 아이야, 워낙 알았다 싶지만
옆에서 응원만 하던 초등저학년 아이에게는
이번 '스포츠'편은 더더욱이 감사했죠.
응원가만 부르게 되는 그녀는
백과사전을 이렇게 그림으로 설명하며
조곤조곤 알려주는 이론에 신날 따름.

물론, 저두요!
숫자로 포지션이 나타내지는지,
초등저학년 그녀와 저, 모두 이번에 알게 되네요.







첫째아이는 방과후 수업으로 농구를 배우거든요.
농구에 대해서 수업시간에 배우기는 하지만,
짧은 시간으로 배우다보니 정리가 잘 안되던차에

'농구공'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
신발에 대해서도 농구화의 특징,










첫째아이는 방과후 수업으로 농구를 배우거든요.
농구에 대해서 수업시간에 배우기는 하지만,
짧은 시간으로 배우다보니 정리가 잘 안되던차에

'농구공'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
신발에 대해서도 농구화의 특징,






운동의 종류나 원리만을 알려주기보다,
초등 백과사전이니만큼, 더 넓게 알아요.
운동을 하다가 무사히 건강해지면 좋겠지만
어떤 운동들의 경우 부상도 많고요.
그럴때, 'RICE 응급 처치'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부상자에 대해 도움이 되겠죠?

RICE는 R: 휴식, 
I: 얼음찜질, C:압박,
E: 환부높임 을 의미한답니다.

선수들이 다쳤을 때도, RICE 응급처치를 한데요.
곧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뿐 아니라,
스포츠 경기들에서도, 혹은 일반인들의
여가활용으로서의 스포츠에서도
부상없이 건강하게 경기가 마무리되면 좋겠네요.
응급처치에 대해 이론을 보다보니
다들 아니다쳤으면~ 싶어지기도 했어요.
아이들이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다리며,
미리미리 스포츠는 과학이다~ 
알게 되는 즐거운 독서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