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춤추고 싶다 - 좋은 리듬을 만드는 춤의 과학
장동선.줄리아 크리스텐슨 지음, 염정용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 리듬과 함께 춤을!
타고난 꾼들의 장르였던가 했다면,
이번기회에 신경과학에 근거하여 살펴보는
매력적인 예술, 함께 누려봅시다.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와 줄리아F. 크리스텐슨 공저,
교양과학도서 <뇌는 춤추고 싶다>는
춤에 대해 조목조목 즐겁게 살펴보게되는
그래서, 해가 밝거든 얼른 춤추러가야겠다
결심하게 하는 책이라죠♬







▶ 솔로댄스, 커플댄스, 그룹댄스
댄스도 사람의 수에 따라 또 다른 느낌.
교양과학도서 <뇌는 춤추고 싶다>를 통해
춤에 대해 여러모로 정의와 성질을 알게 됩니다.
춤은 신체언어로서 나라에 국한없이
감정과 의사표현이 가능한 수단이 되지요.
보편적인 이해가 가능하니, 동작의 표현을 보며
춤추는 이를 읽어보게 되는 '공감능력'을 활용하게 합니다.
커플댄스, 그룹댄스는 상대의 감정을 읽어내고,
동작을 맞춰가게 되니 
우리가 사회화된 동물임을
특히 알게 되기도 해요.

춤은 인류역사에서, 단체의 춤으로
다른 그룹과 구별할 수 있어
그룹에 있는 이들이 서로 소속감을 다지게도 해요








교양과학 도서 <뇌는 춤추고 있다>는
춤을 통한 운동효과로 건강을 챙길 수도 있고
또한 동작에 대해 집중력과 기억력을 키워주니
뇌의 구조를 명백히 변화시키는 새로운 연결회로를
불러일으켜, '신경 가소성'의 능력을 키워준다 합니다.

치매예방 효과에도
단순한 움직임으로의 운동보다는
새로운 동작을 기억해내려는 노력을 자극하는
춤이 뇌에도 분명 더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 치매에만 좋은 것이 아닌,
춤에 빠져보는 아이들이 더 창의력과 집중력을 키운다고.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춤의 효과는 대단하니.
책을 통한 설명만 봐서도 딱 그렇겠다 싶게,
음악 리듬과 함께 춤 동작을 외워보자면
나 자신에 대해, 춤에 대해 집중하여
스트레스 거리에서 멀어지는 시간과

심박수가 오르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니
기분좋은 호르몬이 돌면서 몸튼튼 마음튼튼 :D







여기에 더불어, <뇌는 춤추고 싶다>에서
춤을 짚어볼 때, 춤은 음악과 함께 한다는 요소도
행복한 삶에 보통 운동보다 더 효과가 있다 보여져요.

보통 운동이  '동작'으로만 접근된다면
'춤'이라는 건 음악 리듬과 함께 하게 되어
음악기억은 장기기억과 감정에 영향을 주어
음악과 함께 한 춤은 즐거웠던 시간 기억의
행복이 체내 흡수(?)가 더해지리 싶네요.








더 건강하고, 스마트하고,
행복한 삶을 만드는 
가장 쉽고 빠르고 신나는 방법

'춤의 과학'을 조목조목 알아보았던 시간,
게다가 마지막 장에서는 '춤의 종류'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교양과학도서가
신나는 인생으로의 이끌기, 제대로 마무리해보네요.

우리의 뇌, 몸과 영혼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춤,
<뇌는 춤추고 싶다>로 이해하며 즐겨봅시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