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법문 - 상 - 개정증보판 성철스님 백일법문 1
성철 지음 / 장경각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철스님 탄생 100주년 기념으로 백일법문이 다시 나왔다. 서점에서 보고서는 서서 상권 반쯤을 읽다가 한 질을 사서 오게 되었다. 방학 중에 읽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첫 권을 마쳤다. 스님께서 정리한 자신의 깨달음을 선학과 교학으로 모두 풀어내셔서 더욱 의미가 있는 책이라는 원택스님의 설명처럼 일반 대중보다는 정말 불교와 공부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는 책이다. 그래서 예전에 백일법문 상, 하 두 권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입하게 되었다. 그 책에 담긴 내용은 너무나도 보물같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

 

  우선 책의 인쇄상태가 너무 깨끗하고 읽기에 좋게 만들어졌다. 글씨의 크기와 선명도 그리고 단원의 정리가 잘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용의 체계가 잡히고 양이 많아졌다. 그래서 백일법문을 이 책으로 다시 한 번 읽으면서 따라 공부하자고 마음먹게 되었다. 중도의 관점에서 씌여진 불교책은 여러 권이 있다. 인도불교나 티베트불교에서 번역된 중론과 관련한 책이나 초기불교 경전도 이에 속한다. 그러나 자신의 공부를 바탕으로 이렇게 불교체계를 망라하여 맵을 그린 경우는 한국에서는 아주 의미있고 특징있다고 생각된다. 그것도 한국불교에서 그 수행으로서나 깨달음으로서나 일가를 이루신 성철스님의 책이라 더욱 믿음이 갔다.

 

  다만 스님의 언어와 표현이 일반인에게 쉽지 않은 전문성도 갖고 있기 때문에 내용을 따라가며 읽기가 쉽지는 않다는 점이다. 불교의 내용과 체계에 대해 그리고 불교 경전에 대한 교학적 지식과 더불어 선공부에 대한 실천적 깨달음이 두루 갖추어지지 않고서 이 책을 제대로 읽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족한 내가 이 책을 이정표 삼아 읽는 동안에라도 그 행위 자체가 선에 가깝게 가는 행위가 된다면 그것으로 족한 일 아니겠는가?

 

  어떤 삶이 가치있는 삶인가? 내 삶의 행위 기준은 무엇인가? 삶의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이런 삶의 중요한 물음들에 대한 답 비슷한 것들을 찾기 위해 나는 오늘도 이 책을 파고 있다.

 

  이 귀한 책이 세상에 나오게 하신 성철스님과 원택스님 그리고 부처님의 삶을 따르는 모든 이들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