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나의 티베트
게일런 로웰 지음, 이종인 옮김 / 시공사 / 2000년 11월
평점 :
절판


현대사회가 성장과 물질 만능주의 이데올로기에 따른 탐욕과 이기심의 극점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면, 티베트 사회는 그 정반대의 삶이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가능성이다. 중국침략 전 티베트 사회는 자연과 모든 생명체가 조화롭고 평화롭게 각자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이었고 사람들의 삶의 기준은 정신적이고 종교적인 것에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처한 삶의 조건과 환경을 탓함이 없이 그 속에서 삶의 만족감과 행복감을 누렸으며 마음의 평화, 관용, 친절, 사랑이라는 미덕이 사회의 보편적 정서로 깊게 자리잡고 있었다.

이에 비해 문명이 지나간 자리는 폐허다. 자연의 파과, 뒤집혀진 대지, 쓰러진 숲, 오염된 강, 멸종위기를 맞고 있는 다양한 종의 생명체....그리고 인간 본성의 왜곡과 굴절에 의한 인간관계의 파괴, 사회적 제도의 파괴는 더욱 우리의 삶을 황폐하게 만든다. 현대식 군대와 현대문명에 의한 파괴 전 티베트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자연에서 우리는 대자연의 경이로움과 삶의 진정성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작가 게일런 로웰은 힘든 여정을 통해 파괴되지 않은 티베트의 본모습을 아름답게 필름에 담아내었고 달라이 라마의 추억어린 말들은 그 한 장 한 장의 사진 속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그리하여 그 각각의 사진들이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는 듯하다.

이 아름다운 자연의 파괴를 접하면서도, 수많은 동족의 학살을 눈으로 지켜보면서도, 다시는 되찾을 수 없는 삶의 신비를 기록한 많은 문화의 소멸을 힘겹게 감당하면서도 파괴자인 중국 정부를 비롯한 전세계인에 대해서 끊임없이 쏟아내는 자비와 관용과 사랑의 메세지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음을 나는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