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한 마디 따라 쓰기 노트
박상용 지음 / 소라주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중국어 한마디 따라쓰기 노트로 관용어 익히기!



<중국어 한마디 따라쓰기 노트>라고 해서 제목만 보고 '초급자'를 위한 훈련 교재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신간소개를 꼼꼼히 읽지 않았다면 크게 후회할 뻔 했습니다. 그래도 영어보다 중국어에 더 관심이 많고 중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아버지와 동생 덕분에 신간소개를 꼼꼼이 읽어보기를 잘 했다 싶습니다. 현재 한약학을 공부하고 있는 동생이 한약학만큼이나 중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매년 방학 때문에 중국에 다녀올 정도로 열심히 있으니, 이제는 중급 정도 실력은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중국어 한마디 따라쓰기 노트>는 중국어에 막 입문하는 초급자뿐 아니라, 중급 정도의 실력자들도 관심을 갖을 만한 중국어 학습 교재입니다. 중국어 '관용어'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어 한마디 따라쓰기 노트>는 중국어 관용어 표현을 익히는 학습 교재입니다. '관용어'를 사전으로 찾아보니, '습관적으로 쓰는 말'이라고 정의합니다. 관용어가 어려운 것은 자국민들은 습관적으로 쓰는 말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말과 뜻이 따로 논다는 데에 있습니다. 관용어는 무조건 암기하기 보다 그런 말이 생겨난 유래를 알면 익히가 휠씬 쉽습니다. 그런데 영어도 그렇고 관용어 표현을 따로 모아 암기장 형식으로 제공하는 교재는 많아도, 어원을 꼼꼼하게 설명해주는 교재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중국어 한마디 따라쓰기 노트>는 150개의 중국어 관용어를 그 유래와 함께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읽는 재미까지 읽는 학습 교재입니다. 어원의 유래를 읽다 보면, 중국인들이 사는 이야기, 그러니까 역사와 문화까지 덤으로 공부할 수 있는 유익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늘 내가 쏠게요"라는 중국어 관용 표현은 "今天我做东吧"(찐 티앤 워 쭈오 똥 바)입니다.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오늘 제가 동쪽을 할게요"라는 말이랍니다. 그런데 왜 이 말이 "오늘 내개 쏠게요"라는 표현으로 사용되게 되었을까요? 저자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중국어에서는 동쪽은 주인의 의미로 쓰이빈다. 전통적인 남향집을 봤을 때 동쪽과 서쪽에 사랑채가 이는데, 그중 동쪽에는 주인이 머물고 서쪽엔 손님이 머물렀습니다. 그래서 '내가 동쪽 역할을 하겠다'는 말이 '주인 역할을 하겠다', 즉 '돈을 내겠다'는 의미로 쓰이게 됐습니다"(22). 그리고 이런 재밌는 말도 덧붙입니다. "동쪽과 왼쪽을 우선시한 것이 왼쪽에 심장이 있어서 그런 걸까요?" "오늘 내가 쏠께요"라고 "찐 티앤 워 쭈오 똥 바)를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오늘은 제가 동쪽을 할게요"라는 말이 생겨난 유래를 알면 훨씬 재밌고 강렬하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표현 옆에 있는 QR 코드(표현마다 일일이 찍어봐야 하니 살짝 귀찮긴 하지만^^;;)를 이용하면 바로 원어민 발음까지 확인하고 따라할 수 있으니, 중국어 초급자들도 150개의 중국어 관용어를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습니다. 저자는 중국인들과 대화를 할 때 "속담이나 관용어를 넣어 말하면" 그 사람이 달라 보일 것이라도 독려해줍니다. 매년 방학 때마다 문화교류로 중국을 다녀오는 동생에게도 중국인 친구들이 많습니다. 이번 여름방학 때도 다시 중국을 가겠지만, 그 친구들과 카카오톡으로 빈번하게 대화를 하는 동생에게 한 번 물어봐야겠습니다. 이 책에서 배운 표현들을 쓰면 중국인 친구들의 반응은 어떠냐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