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웨이 미술사 - 미술의 요소와 원리.매체.역사.주제 -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데브라 J. 드위트 외 지음, 조주연 외 옮김 / 이봄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미술 작품은 볼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위대한 미술 작품은 볼 때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는데, 위대한 미술 작품을 볼 때마다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되는 것은 작품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요 대학의 미술사 교양과목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게이트웨이 미술사>가 가르쳐주는 것도 바로 이것입니다. 미술에 관한 방대한 지식을 담은 묵직한 가이드북이지만, 목적은 하나입니다. 미술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고 감상하는 법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게이트웨이 미술사>는 미술을 '일종의 언어',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종의 시각 언어'라고 정의합니다. 미술 작품은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데, "미술 작품이 지닐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질은 어쩌면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다른 경우에는 해보지도 못했던 생각을 고취하는 능력일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다시 말해, 미술도 일종의 원리와 규칙이 있는 언어이고, 그러니 미술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의 기본적인 원리와 규칙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는 이의 지극의 주관적인 감상과 느낌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도 있겠지만, 미술의 시각 언어를 익히면 그 작품과 훨씬 더 깊이 있는 소통이 가능할 것입니다. <게이트웨이 미술사>는 제목처럼 4개의 문을 통해 미술로 들어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미술로 들어가는 이 4개의 문이 바로 작품(미술 언어)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길잡이가 되는 셈입니다.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은 바로 미술의 기초, 매체, 역사, 주제입니다. 첫 번째 문인 미술의 기초는 "미술 작품의 언어를 구성하는 미술의 필수 요소와 원리들"을 말합니다. 미술가들의 시각적 어휘(선, 형상, 형태, 부피, 양감, 질감, 명도, 공간, 색채, 시간과 움직음 등의 미술의 요소), 그리고 문법과 유사한 규칙들(대조, 통일성, 다양성, 균형, 규모, 비례, 강조, 초점, 패턴, 리듬 등의 미술의 원리)을 읽고 시각적 분석에 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1차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두 번째 문인 "매체"는 "미술가가 제작에 사용하는 여러 재료와 제작 과정"을 탐구하는 것이빈다. 미술은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미술가는 무언가를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시각적 아이디어를 소통하는 데 쓸 재료와 과정을 신중히 고려"합니다. 그러니 '매체'를 잘 이해하면 미술가가 말하고자 했던 핵심 아디어에 더 가까이 다갈 수 있는 것입니다. 미술은 어떤 것으로도 만들 수 있지만, <게이트웨이 미술사>는 미술가들이 널리 사용하는 매체와 과정들(드로잉, 회화, 판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사진, 필름/비디오 아트와 디지털 아트, 대안 매체와 과정, 공예의 전통, 조각, 건축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세 번째 문인 "역사"는 "인간이 역사를 일구어온 과정에서 시종일관 미술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미술 작품은 필연적으로 그것이 만들어진 시간과 공간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 영향을 작품의 맥락이라고 한다. 미술 작품이 속한 맥락에 대해 배울 뿐만 아니라, 역사가 미술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반대로 미술은 역사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네 번째 문인 "주제"에서는 "미술가에게 창조 의욕을 북돋아주는 문화, 역사 주제들"을 다룹니다. 이 책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미술 작품은 인류의 관심사를 보여주며", "전 세계의 미술가들은 비슷한 문제와 주제를 탐구"한다는 것입니다. "미술 작품은 믿음 체계, 생존, 자연계와 기술, 더 나아가 지위, 권력, 정체성, 창조적 표현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이런 면에서 미술을 공부하면, 문화와 우리 자신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된다." 미술과 종교, 미술과 과학, 통치자, 전쟁, 몸 등의 주제는 세상을 새롭고도 흥미진진하게 이해하는 또 다른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게이트웨이 미술사>는 미술로 들어가는 이 4개의 문(기초, 매체, 역사, 주제)을 통해 미술 작품을 분석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여덟 점의 대표적 작품을 다시 선정했습니다. 즉,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올메이크족의 <거대 두상>,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훌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가츠시카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도러시아 랭의 <이주자 어머니>, 앙리 마티스의 <이카로스>, 이 여덟 작품을 4개의 문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서 4개의 문으로 들어가는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각자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4개의 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초"와 "역사"의 문에 가장 큰 관심이 있습니다. "기초"는 말그대로 미술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며, "역사"는 한 장의 그림이 품고 있는 의미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깨달아가는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역사적 맥락에서 "작품이 만들어졌던 당시의 상황과 사회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작품이 정치, 경제 권력자들의 가치관을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가? 작품이 당시 여성들의 지위에 대해 말해줄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가르쳐줍니다. 


제가 본 <게이트웨이 미술사>는 624쪽에 엄선된 865개의 도판을 수록한 책이 아니라, 책의 홍보를 위해 만들어진 샘플본입니다. 샘플본을 보니 이 책이 더 욕심이 납니다. 방대하지만 체계적이고 구조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대한 미술사의 맥락을 머릿속에 그려넣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살아 있는 생명체와 같은 미술의 언어를 제대로 배울 수 있겠다는 기대감으로 충만해집니다. 유럽이든 미국이든 여행을 간다면 유명 미술관에 꼭 방문해보고 싶은 소망이 있는데, 미술관을 방문하기 전 이 책을 통해 꼭 공부를 해두고 싶습니다. 미술이 들려주는 이야기, 그 안에 담긴 생각과 감정을 읽을 수 있는 능력, 꼭 갖고 싶은 능력입니다. 이 책은 그 능력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안내서라는 확신이 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