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감정 수업 -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감정의 심리학
쉬셴장 지음, 송은진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하버드 심리학과의 연구에 따르면 성취, 명예, 부를 만드는 요소는 80% 이상이 감정과 관련이 있으며, 지식이나 실력과의 관련성은 15%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감정 조절 능력이 감정뿐 아니라 그 사람의 성공 여부, 심신의 건강 및 인간관계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288).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감정 노동', '감정 노동자'라는 말과 '감정 노동자 보호법'이라는 것이 생겨날 정도로 감정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감정 노동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마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인간관계의 스트레스에서 오는 부정적인 감정을 감수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감정 노동과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문제는 다른 차원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이 특히 감정적으로 상처 입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고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에 취약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는 일맥상통하는 문제이며, '감정'을 다루고 보살피는 일의 심각성을 일깨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하버드 감정 수업>은 부정적인 감정이 바이러스처럼 우리 생활에 확산되고 있는 이때에, "성공을 거두는 과정에서 감정 조절 능력이 특별한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알립니다(6). 현대사회에서는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 다시 말해 감정 조절 능력은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며, 성공으로 향하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난관에 부딪혀 인생의 쓴맛을 맛보며 간절한 마음으로 출구를 찾는 사람", 감정이 행동을 지배하도록 놔두며 자신이 감정의 노예라고 느끼는 사람, 다른 사람의 말 뿐만 아니라, 타인의 기분에 내 기분까지 휘둘리는 사람, 너무 충동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분노 조절 장애가 의심되는 사람, 필요 이상으로 스스로를 비하하는 사람, 그날그날 되는 대로 살아간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물론, 더 나은 자신을 만들고 행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현명하게 일하며 특유의 매력으로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

"하버드 감정 수업에서는 '약자는 행위로 감정을, 강자는 감정으로 행위를 조절한다'는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235).

세계 최고의 인재를 키워낸다고 자부하는 하버드에서 어떤 수업이 행해지고 있는지를 독자들에게 전달해왔던 저자는 <하버드 감정 수업>을 통해 하버드의 인재들이 어떻게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키우는 법을 배우고 있는지를 공개합니다. 감정이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감정을 조절하도록 하는 이 수업은 자기감정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자기 인식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수업 내용 중에 커다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과 대면한 한 남자 이야기가 나옵니다(44-46). 한때 사업가였으나 파산해서 빚더미에 올라앉은 뒤 이곳저곳을 떠돌며 자신이 겪은 온갖 불행을 나열하기에 바쁜 이 남자를 커다란 거울 앞으로 데려가 자신과 직면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거울 속 자신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살펴보다가 정확하게 자기를 인식한 뒤 머리를 떨구고 흐느껴 우는 남자의 모습 속에서, 이 책이 나에게 그런 커다란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동의 파도에 난파된 배처럼, 나쁜 감정을 조절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하고 감정의 물결에 따라 하루에 열두 번도 더 감정의 널을 뛰어왔던 제 모습이 그대로 비쳐졌습니다. 그런데 참 놀랍습니다. 그러한 사실을 똑바로 인식한 순간, 제 마음은 평정을 찾았고 이 책의 내용들이 마음 안으로 쏙쏙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하버드 졸업생들에게 대학에서 무얼 배웠냐고 물어보면, 수준 높은 전공지식과 '자신감'이라는 답이 돌아올 것이다"(140).

<하버드 감정 수업>은 실제 사례들을 통해 수업 내용이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진짜 현실 사회와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생생한 사례들 중, '앙리'라는 한 청년의 이야기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88-90). 서른 번째 생일을 맞은 앙리는 양친을 모두 잃고 고아원에서 자란 데다가, 몸집은 왜소하고 듣기 싫은 프랑스 시골 사투리를 썩어 말하는 못생기고 배운 것 없는 촌사람에 불과한 자신이 한없이 초라하고 부끄러웠습니다. 워낙 자신감이 부족해서 변변찮은 일자리조차 구하기 힘들어 고아원에서 청소 등 잡일을 하며 사는 자신의 인생을 한탄했습니다. 그런데 고아원에서 함께 자란 친구의 한마디로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앙리! 내 이야기 좀 들어봐! 방금 전에 라디오에서 뉴스를 하나 들었는데 나폴레옹에게 잃어버린 손자가 하나 있다는 거야. 그런데 그 뉴스에서 설명한 외모가 너랑 아주 비슷했어!" 물론 그는 나폴레옹의 잃어버린 손자가 아니었고, 훗날 그도 그것을 알게 되지만, 그건 그의 인생에 더 이상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버드 감정 수업>을 읽으며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버드 졸업생들은 그들이 하버드 출신이라는 자체로 훌륭한 것이 아니라, 훌륭한 훈련을 휼륭하게 수행하며 훌륭하게 삶에 적용할 줄 알기에 훌륭한 인재로 평가받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사실 '격언으로 자기 암시를 하라', '주의를 돌려라', '자기감정을 인식하라', '입장 바꿔 생각하라', '새로운 자극을 찾아라' 등의 조언이 나열되는 자기계발서를 그리 좋아하는 독자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하버드 감정 수업>은 제 안에 일어나는 변화를 느끼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는 것 자체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자기 임시가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감정 조절 능력은 곧 문제 해결 능력이기도 하다는 것을 확실히 배웠습니다. 책임지는 자세, 관용, 융통성, 혁신, 좌절(결점, 열등감, 실패 등)을 대하는 태도에서 타인의 존중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는 것도 저에게는 중요한 깨달음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