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여기 들어오는 너희는 온갖 희망을 버릴지어다." (번역은 제각각이지만) 지옥문 입구에 써 있다는 이 구절이 얼마나 강렬했는지, 이 문장 하나만으로도 <단테의 신곡>을 읽어야 할 이유는 충분했습니다. 이 책은 <단테의 신곡>을 "주석 없이도 읽어 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쉽고 재미있게 풀어 썼으며", "한 권으로 원작을 압축하여 정리"한 것이라 저와 같이 이런 고전이 초면인 독자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안내자'가 되어 주리라 생각했습니다. 

<단테의 신곡>은 어두운 숲에서 길을 잃고 두려워하던 단테가 세 안내자(로마의 시인 베르길리우스, 짝사랑했던 여인 베아트리체, 성 베르나르도>의 도움으로 지옥과 연옥과 천국을 거쳐 마침내 지상낙원에 이르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단테와 세 안내자를 따라 아홉 개의 구역으로 분류된 지옥과 일곱 개의 구역으로 구성된 연옥, 그리고 열 개의 구역으로 되어 있는 천국을 따라가다 보면, 주호민의 웹툰 <신과 함께>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신과 함께>가 동양편이었다면, <단테의 신곡>은 서양편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쩌다 그렇게 어두운 숲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모르지만 빛이 들지 않는 어두운 숲에서 길을 잃고 두려워하던 단테가 빛(불꽃)으로 거하시는 하나님과 대면하기까지의 여정을 지켜보며 한 친구를 떠올렸습니다. 지독히도 가난한 어린 시절에는 돈만 있으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수십 억을 쌓아 놓고도 다툼과 불화가 끊이지 않는 가정을 돌아보며 자기는 절대 행복할 수 없었구나 절망했다던 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직장에서 큰 배신을 당한 이후로 공항장애가 시작된 후, 대인기피와 불안증, 우울증과 불면증을 앓으며 동굴 속에 칩거하듯 자기 방안으로 숨어버렸던 친구입니다. 그러던 친구에게 어느 날, 하나님의 빛이 찾아왔고 그 빛이 그 친구 안에 있던 어두움을 거짓말처럼 내몰았다고 했습니다. 그 빛을 경험한 친구는 어두운 숲 속에서 길을 잃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절망에 대해 누구보다 더 잘 말해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기가 증인이라고요. <단테의 신곡>은 그와 같은 어둠 속에서 "제발 저를 좀 구해주십시오"라고 외치며 구원을 갈망하는 한 영혼의 호소 속에서 읽어야 그 내용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은 책 제목 그대로 명화를 통해 <단테의 신곡>을 더 풍성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꾸며진 책입니다. <단테의 신곡>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도 있고, 또 <단테의 신곡>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품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단테의 신곡> 속으로 들어가는 '지도'와 같은 책이라는 인상이 강합니다. <단테의 신곡>을 꼭 완독하리라 결심했으나 몇 번이나 실패를 거듭하신 분들에게, 그리고 고전을 읽기는 읽어야겠는데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