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꽃피는 토론 1 - 토론의 잎으로 생각의 꽃을 피우자! 신나는 토론 맛있는 공부 1
황연성 지음 / 이비락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생각이 꽃피는 토론>


황연성 지음 / 이비락



<생각이 꽃피는 토론>은 총2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권에는 '디베이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고, 또 <실전토론을 위한 핫이슈 논제> 중

'도덕과 종교', '법과 범죄'에 대한 토론을 디베이트 전체 과정으로 자세하게 실전처럼 다루고 있어요.



이 책은 특히, 디베이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주제 또한 누구나 공감 가능한 주제이다 보니 논제자체로도 충분히 관심가는 이야기들이랍니다.



책 표지에도 <토론 전도사 황샘의 초등 시사 & 독서토론 쉽게 배우기>라고 적혀 있는데요.

실제 <생각이 꽃피는 토론>에서 다루는 논제를 살펴보니 정말 그렇더라구요.





책의 첫부분에는 '디베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다보니 읽다보면 디베이트라는게 어째 더 어렵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오히려 2장으로 넘겨 <실전토론을 위한 핫이슈 논제>로 바로 읽기도 했답니다. 오히려 2장을 읽은 후 1장으로 다시 돌아와 그 개념을 다시 읽으면 더 쉽게 이해가 되더라구요.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얉다보니 그저 저자 황샘이 대단하게만 느껴지네요.



도덕과 종교

- 인간을 위한 동물실험, 해야 할까?

- 심청은 효녀일까?

- 채식주의, 건강한 생활 습관일까?


법과 범죄

-홍길동은 범죄자일까?

-인터넷에서 실명을 사용해야 할까?


건강, 과학, 기술

- 인공지능, 인류의 희망리까 재앙일까?

- 과학 기술의 발전이 행복을 가져다줄까?

- 원자력 발전소, 늘려야할까?


교육, 문화, 스포츠

-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 제한해야 할까?

- 컴퓨터 게임, 초등학생 스스로 조절할 수 있을까?

- 촌락, 도시의 삶, 어느 곳에 사는 것이 더 행복할까?

- 장난감 무기와 전쟁놀이에 대한 나의 생각




이렇게 재미나고 한 번쯤 고민해봤음 직한 다양한 주제들을 <생각이 꽃피는 토론>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이 토론 주제들이 실제로 초등 교실 현장에서 나누었던 토론 사례였다고 하는데요. 이 책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함께 읽어봐도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답니다. 특히, 디베이트를 진행하면서 마지막 판정이 제일 어렵게 느껴지고 그러면서 디베이트를 진행하고 이끄는 선생님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홍길동은 범죄자일까?>의 실전토론에서 판정 부분의 일부를 소개해봅니다.





 



이번 토론에서는 디베이트의 꽃인 반론 단계에서 반대 측의 질문에 대해 다소 엉뚱한 답변을 내놓은 찬성 측이 점수를 잃었습니다. 입론과 최종 변론 단계에서도 찬성 측은 다소 비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였으나, 반대 측은 홍길동이 벌이 아닌 벼슬을 받은 결말 부분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자기 측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디베이트는 반대 측이 승리했습니다. 최선을 다해 토론에 참여한 양팀에게 칭찬을 보냅니다. (본문 104-105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