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가족이 되었습니다 서유재 어린이문학선 두리번 1
박현숙 지음, 김주경 그림 / 서유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가족이 되었습니다>는 독특하게 서민이라는 주인공의 입장과 서민이의 반려견인 마미의 시점이 번갈아가며 동화를 들려주고 있어요. 많은 동화를 읽었지만 굉장히 독특하고 신선한 구성이더라구요. 마미의 이름이 지어지기까지의 사연이나 반려견을 키우기 전에 꼭 한 번 고민하고 생각해야 할 내용들, 유기견에 대해 궁금했던 이야기들, 만약 반려견을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 반려견을 다시 찾았을 때에도 꼭 동물병원에서 건강에 문제가 없느지 진료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사실 등 많은 부분에서 일반적으로는 잘 알지 못했던 소중한 내용들도 참 많이 알게 된 동화랍니다.


또, 서민이와 사촌인 민준이의 사이가 무척이나 나쁜데요. 이 두 친구의 갈등을 이해하게 되는 동화이기도 해요. 엄마,아빠를 한 순간에 하늘나라로 보내고 고모네에서 함께 지내게 된 서민이도 안타깝지만 언제나 서민이만 칭찬을 받아 늘 주눅이 들었던 민준이에게는 우리가 알지 못했던 콤플렉스가 있었다는 걸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지요.


또, 한 인물은 붕어빵 아저씨인데요. 이 동화의 주제에 잘 맞게 '개장수'를 했던 붕어빵 아저씨의 전직이야기도 꽤나 재미났답니다. 동주라는 친구 역시 전혀 연관관계가 없지 않아요. 서민이가 마미를 잃어버렸을 때 열심히 돕는 고마운 친구이기도 하구요. 또, 붕어빵 아저씨의 전직이 개장수였다는 사실을 밝혀내는 탐정같은 친구이기도 하지요. 물론 할머니께서 알려주신 얘기이긴 하지만요 ^^



 




<어느 날 가족이 되었습니다>를 읽으면서 반려견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아이들은 쉽게 예쁜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는 얘기를 하지요. 처음과 같은 마음을 잃지 않고 가족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가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괜히 반려견이라는 말을 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그저 한 순간 쉽게 키우다 싫증나면 버리는 게 아닌 가족으로 끝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이 진정한 반려견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아닐까 싶어요. 아이들이 꼭 한 번 읽어보면 좋을 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