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라에서 레닌 전집을 출간한다고 하네요.그것도 자그마치 120권 매월 1권씩 10년간 간행한다고 하니 출판사의 뚝심에 경탄을 금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군중앞에서 연설하는 레닌>


그런데 공산주의 종주국인 소련이 사리진지도 20년이 훌쩍넘은 시점에서 볼셰비키로 제정 러시아를 무너뜨리고 최초로 공산혁명을 일으킨 레닌의 책을 공산혁명이 일어난지 100년이 지난 21세기 현 시점에서 왜 출판사가 한두권도 아닌 120권 전집을 출간하려는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

아고라 출판사는 이에 대해 월스트리트도, 자유주의자들도 거부감이 없는 마르크스라면 모를까 악마의 화신, 레닌의 글들을 왜 읽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바로 자본주의에 있다. 현시기 자본주의의 독주와 횡포는 지구적 위기와 공포를 일상화시켰다. 자본주의의 대안으로서 사회주의를 최초로 건설한 레닌주의의 복원은 우리의 삶과 직결된 문제이며, 그 대안을 찾는 여정인 것이다라고 쓰고 있네요.

  


혁명가 레닌의 저서는 현재 알라딘에서 올 7월에 간행된 120권의 전집중 위 3권을 제외하면 현재 알라딘에서는 약 10권정도가 있습니다.

  

  

  


아고라의 레닌 전집 출간에 있어 과연 출판사의 바람대로 120권 전부가 다 출간될지 두가지 생각이 드는데 하나는 레닌의 저작이 국가 보안법에 저촉되는 것인가 하는 점이죠.

노동자의 책이란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던중 이적물 소지 배포죄로 국가보안법 혐의로 구속되었다가 지난 7월 20일 무죄선고를 받은 대표 이진용씨의 사례(레닌의 저술한 책 몇권이 이적도서로 간주됨)에서 알수 있듯이 아고라의 전집중 상당수가 국가보안법상 이적물 도서가 될 확률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이대표 역시 국가보안법은 무죄가 되었지만 재판부는 기소된 이적표현물 129건 중 86건은 이적성이 있다고 보인다며 이 대표가 이적표현물을 소지한 점을 인정했지만 피고인이 이적표현물로 반포·고무·선전 또는 이에 동조하거나 국가변란을 선전·선동할 목적이 있다고 인정하기에는 부족하다라고 판단한 것이죠.

결국 현 국가보안법하에서는 아고라의 레닌 전집은 이적표현물이 될 확률이 높으며 문재인정부가 아닌 보수정부가 들어서면 다시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과연 이제는 한물간 공산주의 혁명가 레닌의 저서가 21세기 현 시점에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레닌은 공산주의 종주국이었던 러시아에서 이제는 차츰 잊혀지고 있는데 80년대 군사독재정부도 아니고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지 무척 궁금해 집니다.솔직히 취업에 매몰된 현재의 대학생들이 과연 얼마나 레닌의 책을 읽을지 회의적입니다(솔직히 먹고살기 힘든 30대 이상이 레닌의 책을 읽을거란 생각이 잘 들지 않습니다)


과연 출판사의 포부대로 10년간 레닌의 저서 120권이 모두 간행될지 고개가 갸웃거리지만(많은 출판사들이 이런 형태의 전집을 구상했지만 결국 판매때문에 계획이 엎어지는 경우를 많이 봐왔죠) 판매가 부진한 사회과학 도서에서 이처럼 장기적인 출간 플랜을 천명한 아고라의 뚝심에 찬사를 보내며 모쪼록 출판사의 의지대로 120권 전부를 간행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by caspi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고라편집부 2017-08-18 12: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아고라 출판사입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해도 될까요?

카스피 2017-08-18 12:56   좋아요 0 | URL
넵 그러셔요^^

보스코프스키 2019-01-02 0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명 오류 수정요...

이진용 ----> 이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