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동통신 TV광고를 보면 5G가 대세라고 하지요.5G 5G하고 말하는데 5G는 5세대 이동통신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지요.그럼 5G는 무슨 뜻일까요?

 1G, 2G, 3G, 4G 5G 등에 쓰이는 'G'는 무선통신의 '세대(Generation)'를 뜻하는데 5G라고 하면 5세대의 통신기술을 의미하고, 5G폰이라고 하면 5세대의 통신기술에 속한 방식으로 통신하는 단말기를 을 말하는 것이죠.

 

그럼 각 세대별 이동통신의 특징은 무엇인지 궁금해 집니다.

1G-1세대 이동통신:

1세대 이동통신은 흔히 아날로그 이동통신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음성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파수변조(FM: frequency modulation) 방식이 아날로그이기 때문인데 음성통화만 가능합니다.아날로그 방식은 통화에 혼선이 생기고 주파수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2G-2세대 이동통신:
2세대는 음성통화 외에 문자메시지, e메일 등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   2세대를 계기로 국내 이동전화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휴대폰 산업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됩니다.2세대 이동통신은 데이터 전송 속도는 9.6Kbps~64Kbps 정도로 지금과 비교하면 상당히 느리지만, 이때부터 정지화상 전송이 가능해 집니다.

 

3G-3세대 이동통신:

3세대는 휴대폰을 통해 음성, 문자는 물론이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주문형비디오, 양방향 통신, MP3 등을 다운로드 받아 보는 시대가 됩니다.3세대는 음성 데이터와 비음성 데이터(데이터 다운로드, 메일 주고 받기, 메시지 보내기 등)를 모두 전송할 수 있게 되는데 이동 통신사들이 설치한 기지국으로 부터 데이터를 받아 오는 방식으로 기지국이 촘촘하기 때문에 이동 중일 경우에 편리하게 됩니다.

 

4G-4세대 이동통신:

4세대는 정의상으로 정지중 1Gbps, 이동중 100Mbps의 속도를 내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하는데 이론적으로 1.4GB(기가바이트) 분량의 영화 한편을 휴대폰으로 11초 정도에 받을 수 있는 속도인데  4G 시스템은 초광대역(100+ MiB/s와 같은 기가비트 속도) 인터넷 접속, IP 전화, 게임 서비스 및 스트리밍 멀티미디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5G-5세대 이동통신:

5세대 이동통신은 초고화질 영상이나 3D 입체영상, 360도 동영상, 홀로그램 등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고 전송 속도가 초당 1기가비트인 이동통신 서비스로 흔히 1초안안에 영화하나를 다운 받을수 있다고 하지요.하지만 국내에선 세계 첫 상용화이후에도 이런 속도가 나질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앋고 하는군요.

 

 

 흠 아직 2G폰을 쓰고 있는데 기술발달이 참 엄청나네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