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님이 최빈곤층이라고 할수 있는 백인들과  관련된 책을 소개해 주셨네요.

 

 우리는 흔히 미국이란 나라는 백인들이 흑인종이나 황인종과 같은 이른바 유색인종을 차별하는 인종차별주의가 만연한 나라라고 막역히 생각하고 있는데 이 책 알려지지 않은 미국 400년 계급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백인의 계급에 대한 편견을 여지없이 깨주고 있습니다.

백인 쓰레기(White trash)는 사회를 향한 불만을 가득 품은 남부 지역 백인 빈민을 부르는 말인데 이들은 백인임에도 주류 백인(흔히 말하는 중산층 백인들)로부터  트레일러(Trailer) 쓰레기’ ‘레드넥(Red-neck)’ ‘폐기물 인간(Waste people)’ ‘힐빌리(Hill billy)’ ‘백인 깜둥이등 다양한 멸칭으로  불리우고 있지요.최빈곤 백인들이라고 할수 있는 남부의 하류 백인 남성들은 여성, 흑인, 이민자, 성 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를 향한 막말을 쏟아내는 트럼프가 자신들을 대변해 준다고 생각해선서인지 지난 미국 대선에서 열렬히 지원을 쏟아내게 됩니다.

 

이처럼 미국에는 백인이면서도 주류 백인사회에서 인긴이하의 취급을 받는 이른바 백인쓰레기라는 존재가 있다면 이웃 일본에는 이와 비슷한 부락민이라는 것이 있지요.사실 일본의 역사에 대해 그닥 흥미가 없어(뭐 일본 역사하면 그냥 사무라이 칼싸움만 생각나네요) 부락이라는 존재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 처음 부락민이라는 것을 알게 된것이 추리소설인 파계재판이라는 책에셔 였죠

부락민의 박해를 다른 이 소설을 통해서 아니 스스로 선진국이라고 자처하는 일본이라는 나라에서 현재까지도 이런 따돌림이 존재한다는 것에 놀랐던 기억이 나눈군요.

 

부락민은 일본의 에도시대에 나타난 천민 계급으로  가축의 도살, 형장의 사형 집행인, 피혁 가공 등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사형 집행 보조인 및 그 관할하의 걸인, 육류 납품·판매업, 죄인 및 시체 매장, 도로 청소, 사찰의 종자, 광대 등 여러 직업군의 사람들이 포괄된 개념으로 우리로 따지면 조선시대 백정이나 갓바치 혹은 노비같은 천민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일본은 공식적으로는 메이지 유신으로 부락민에 대한 차별을 법적으로 없애버렸습니다.하지만 우리의 경우 조선후기 신분질서 붕괴로 성 가지고 출신을 따지는 게 불가능해진데다가 일제치하를 거쳐 6.25전쟁을 거치면서 라가 초토화되고 사람들이 수도없이 죽어나가든가 떠돌아다니는 와중에 천민마을이고 다 해체되어 실제 천민의 후예인지 알수 없게 된 반면 일본은 태평양전쟁의 패전이후에도 여전히 현재까지 부락민을 차별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일본에서는 부락민 출신이라는 이유로 취직과 결혼 등 사회에서의 불이익을 당하거나 일반인들이 부락들에 대해 일반화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본다고 하는군요.

게다가   탐정사무소, 흥신소 등에서 비밀리에 발간,유통하는  특수부락지명총람등 기업인들이 구입하여 지원자의 출신성별을 가리는데 사용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저고 있다고 하니 일본이 21세기 선진국가인지 의심이 가네요.

 

일본의 부락민에 대한 책은 국내에서 단 한권밖에 없네요

 

미국이나 일본이나 스스로 선진국이라고 자처하면서 21세기인 현재까지 스스로 자국민들을 차별하는 짓을 벌이고 있으니 참 놀랍기 그지 없네요.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