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수집과 관련되서 인터넷에 있는 글을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오래전에 복사한 글이라 원본이 어느곳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글은 상당히 많이 퍼져있는데 찾아보니 알라딘에 같은 글이 예전에 올라와 있더군요)

글쓴이는 책수집을 하려면 단연코 SF ( Science Fiction )라고 말하면서 아래와 같은 이유를 제시했더군요.

 

 

1. 절판이 잘된다.

일단 SF장르의 책인 것이 확인되면 불문곡직하고 내가 빨리 사들이려는 이유. 바로 절판이 잘되기 때문이다. 일부 영화화된 것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SF들은 1쇄만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 1-2개월쯤 지나서 서점에 가면 그나마 안정권이지만 여기에서 한두끝 더 지나면 그걸로 절판되어 ' 구할 수 없는 책 ' 이 되어버린다. 종종 이것이 이후에 재번역되어 나오거나 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건 뉴로맨서나 신들의 사회처럼 ' 압도적 명작 ' 의 경우이고, 대부분의 경우엔 이런 영광을 누리지 못하고 시장에서 사라져간다.

▶이글은 원저자의 말이 맞습니다.사실 국내 책을 실제로 구입하는 SF 독자층은 아마도 천명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나머지는 작가의 유명세등에 따라 일반인들이 구입하는 경우죠.그러다보니 의오로 빨리 절판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출판사의 경우도 중소 출판사의 경우 사장이나 편집장이 SF에 대한 애정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발행한 책이 다 소진되면 2쇄를 내는 것이 아니라 바로 절판을 시켜버리는 것이 보통입니다.이른바 메이저 출판사의 경우는 조금 더 나은 편이죠.(예를 들면 불새에서 나온 불새과학소설 걸작선은 제 기억에 출간하지 2년만에 다 절판되었지요)

 

 

 

 

 

 

위에서 재간되는 책의 경우로 뉴 로맨서나 신들의 사회를 예를 들었는데 절판된 열음사본이 1995년에 나왔고 재간된 황금가지본이 2005년에 나왔으니 재간하는데 10년이 걸렸고 신들의 사회역시 정신세계사본이 1993년에 나왔다 절판된후 행복한 책읽기본이 2006년에 나왔지만 현재 절판된 상태입니다.

 

 

 

최근의 예로 과거 시공사에서 나왔던 중력의 임무는 1996년에 나왔는데 절판되후 이작에서 2016년에 재간되었으니 거의 20년만에 재간된 셈이죠.

 

제가 예전에 SF소설관련에 재간주기를 평균내보니 대략 20년이라고 합니다.그러니 SF소설을 수집하겠다는 분은 절판전에 빨리 서점에서 구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2. 경제적 부담이 없다.

한창때는 그럭저럭 좀 나왔다고하나 그것마저도 한달에 10여만원 투자하면 넉끈했고, 일반적으로 SF는 한달에 한두권 나올까말까하다. , ' 한국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SF를 다 사모은다 ' 라는 목표를 설정하더라도 결코 경제적으로 부담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 한국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로맨스 소설을 모으겠다 ' 라고 결심했다면? 일반적 직장인들은 파산을 각오해야한다. 그러나 SF는 그렇지 않다 !! 많아봐야 한달에 1-2권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이 글도 원자자의 말이 맞습니다.과거 제가 장르소설을 수집할적에 보면 추리소설이나 SF소설의 비중의 2~3:1정도였는데 지금은 앞도적으로 추리소설이 많이 간행됩니다.SF소설은 여전히 한달에 몇권 간행되지 않지요.현재 알라딘을 보면 품절을 제외하고 SF소설은 482(이중에는 출판사별로 겹치는 책도 있겠죠)인 반면에 추리소설은 4100이니 대략 10:1의 비율로 추리소설이 많습니다.여기다 별로 분류된  스릴러나 범죄소설을 포함하면 더 많이 차이가 나죠.따라서 경제적 부담없이 책수집을 하겠다면 역시 SF소설이 최선이지요.다만 과거 절판된 책까지 수집하겠다면 그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에 그다지 추천을 해드리지 못하겠네요^^;;;;

 

3. 콜렉션의 독특함이 압도적이다.

그렇다. 한국에서 출간되는 SF들만 모은 콜렉션. 의 유니크함은 그야말로 압도적이다. 어떤 누가 특정 장르에 해당하는 모든 책을 다 사모으는 영광(?)을 누릴 수 있을 것인가? SF를 사는 사람들은 국내에 몇백명 되지도 않는다. 그들 모두가 책을 소중하게 간직하리란 보장도 없다. 몇십년쯤 지나면 당신은 어엿하고 당당한 ' SF소장가 ' 대열에 설 수 있는 것이다.

▶ㅎㅎ 이 글도 적극 공감하지만 뭐 다른 책을 수집하는 분들역시 모두 모아놓으면 독특하겠지요.뭐 확실히 SF소설 컬렉션은 간행된 책이 적다보니 모아놓으면 좀 특색이 있긴 합니다.

그리핀북스(절판)

행복한 책읽기 SF총서(절판)

환상문학전집

미래의 문학

필립K걸작선집

로버트 A하인라인 걸작선

스페이스 오딧세이 완전판

마일즈 보르코건 시리즈

래리니븐 컬렉션

뭐 일단 이정도 책들만 질러놓고 나머지 책들을 모아놓으면 아마 멋진 SF소설 컬렉션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4. 뿌듯함이 남다르다 !!

한국에서 SF가 과연 몇천권이나 팔릴까? 좀 알려진 것들이야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SF들은 몇백권 내외로 팔리는게 전부이다. 만약 당신이 ' 다빈치 코드 ' 를 샀다면 그건 출판사의 재정에 그다지 많이 기여했다고 볼 수 없다. 몇백권쯤 샀으면 모르지만 말이다. 그러나 SF는 다르다. 단 한권을 샀다해도 당신은 이 책의 출판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이후에 이 출판사가 ' 다른 SF도 내볼까? ' 라고 생각할 정도로 만드는데도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 어떤 장르에서도 이런 뿌듯함을 누리긴 어렵다고 단언할 수 있다.

▶사실 SF독자들은 워낙 SF소설이 마이너한 분야라 번역이 부실하더라도 일단 발행만 해주면 감지덕지해서 책을 사주지요.그래선지 예전에 행책에서 독자 펀딩을 한적이 있는데 많은분들이 책을 만들어 주십시하고 펀딩액을 넣은적이 있을 정도니까요.아마 책을 사신다면 국내 SF소설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자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SF소설을 워낙 호불호가 갈려서 좋아하지 않는 분들을 읽기가 좀 힘든 편이죠.괜시리 책 수집을 한다고 모아놓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실수 있는데 만일 읽지 않고 모아만 놓아도 수십년 뒤면 아마 대단한 컬렉션이 될수 있단 생각이 듭니다.뭐 굳이 SF소설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모아놓으면 아마 멋진 컬렉션이 되리라 생각되네요^^

by caspi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naman 2019-02-21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은 부분 공감이 가는 글인데 저는 처음 봤네요. 그리고 번역의 부실함은 정말 장르소설 중에서도 특히 SF에서 좀 더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스피 2019-02-21 17:56   좋아요 2 | URL
ㅎㅎ 저도 인터넷에서 읽는 글인데 무척 공감이 가더군요.그리고 번역의 부실은 아무래도 과거에는 중소출판사에서 번역을 하다보니 날림이 많았었는데 요즘은 대형출판사에서 나오는 기획도 많아서 날림번역은 많이 줄어들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