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회사에 출근해서 아침에 잠시 240번 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에 올랐다. 원래 이 일에 대해 올렸던 게시글과는 그 진상이 다를 수 있다는 것. 아이가 4살이 아니라 7살 정도이고 엄마가 어쩐 일인지 아이가 없어진 걸 10초쯤 뒤에 깨닫고 내려달라고 요구한 것. 그런데 그 때 버스가 손님을 내리기엔 부적절한 그러니까 사고가 날 만한 장소였던 지라 10초쯤 뒤에 길 쪽으로 대어서 내려준 것.... 버스기사가 부도덕하고 불친절했다거나 서로 욕설을 했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는 것... 아 그래. 진상은 그랬던 거구나. 하지만 아직도 모호한 게 많다는구나. 하고 평범하게 듣고 얘기하는데 같이 일하는 동료가 한마디를 했다.
"그 엄마가 버스 안의 CCTV는 공개하지 못하게 한다네요?"
흠?
"아. 뭔 일이 있었나? 알리고 싶지 않은 일이?.."
라고 대꾸했더니 갑자기 조용히 있다가 한마디 다시 덧붙인다.
"맘충이라고 있죠? 그런 거죠."
그 단어를 듣는 순간, 화가 갑자기 치솟았다.
"그런 단어는 쓰지 맙시다. 어떤 일이 있었는 지도 모르고, 또 여성한테만 그런 류의 단어들을 붙여서 규정짓는 건 아니라고 생각이 되네요." 라고 말했더니 막 짜증을 내면서 자기도 경험을 해봤지만 정말 그런 엄마들이 있다는 둥, 그렇게 불려도 뭐라 할 수 없다는 둥...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내가 "그런 사람은 있겠지. 하지만 그런 '명사'로 규정당하는 건 항상 꼭 여자들이다. 이건 여혐의 일환이고 그래서 이런 단어를 쓰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얘기하니 하는 말이.
"아. 되었어요. 여기서만 그 단어 안 쓰면 되죠? 난 절대 동의 못하지만 여기서는 안 쓰도록 하죠."
이 대화가 어제 오늘 계속 머리 속을 맴돈다.
생각할수록 화가 나는 일이라서 속에서 막 뜨거운 화의 기운이 올라오곤 한다.
마태우스님이 이 책을 내었다는 소식을 접했었다. 이런 제목으로 이런 내용으로 책을 내다니 용감하신 마태우스님...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위의 대화를 나눈 상대 남자는 40대였고 배울 만큼 배웠고 상대적으로 여자라고 누구를 혐오를 한다거나 차별을 하는 동료는 아니었다. 아니 아니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나는 이런 류의 이야기들을 나누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었다고나 할까.. 그래서 더 충격이었던 것 같다.
기생충 박사로 유명한 서민교수가 여성 차별과 혐오에 대한 문제를 말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 여성혐오가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 있고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보여주며, 여혐을 일삼는 남성들의 주장이 왜 잘못됐는지를 알려준다.
‘된장녀’, ‘김치녀’, ‘맘충’ 등 여성혐오를 표현한 단어들은 이미 널리 쓰이고 있으며, 남성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글에 동조하거나 그들의 행태에 침묵하는 이들은 많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가 대학을 나와도 좋은 일자리를 구할 수 없는 현실이 남성들로 하여금 분풀이할 대상을 찾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만만한 약자, 즉 여성이 분풀이 대상이 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유리천장과 독박육아처럼 불평등한 여성의 삶이 존재한다. 혐오와 차별을 없애달라는 여성들에게 ‘여자도 군대 가라’며 역차별 운운하는 남성들의 주장이 억지에 불과함을 역설하며 남성들의 각성 또한 필요함을 강조한다. - 알라딘 책 소개 中
남자들은 이런 말을 하면서 이게 '여혐'의 한 양태라는 것도 모르고 마구 내뱉는다. 그 저변에 깔려 있는 성차별적 요소를 간과한다. 그런 얘길 들을 만하다고 자기는 상식선에서 판단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것은 틀렸다. 틀렸다고 얘기하면 화를 낸다. 자기가 하는 이야기를 그런 식으로 몰고 간다고 짜증을 낸다. 자신의 바닥을 보려 하지 않는다. 억지를 부리면서 억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정말, 매번 피곤하다. 마태우스님의 이 책을 사다가 안겨주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든다. 같은 남자가 이런 얘기를 한다. 좀 깨달아라. 라고 알려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