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결혼식은 가지 않게 되었다. 내가 안 했으니 남의 결혼식 계속 가는 것도 번거로왔고, 사실 나이가 드니 이제는 까마득한 후배들이 결혼을 하니까 내가 꼭 가야할 필요성도 못 느끼게 되고... 그리고 무엇보다 결혼식이라는 행사가 축의금 내고 얼굴 도장 찍고 얼른 식당으로 달아나 밥먹고 오는 것이 되어 버려서 뭐랄까. 시간낭비랄까.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이다.

 

그런 내가, 지난 주말 이틀 연속으로 결혼식을 다녀왔다. 아이고 피곤해. 지금 회사에 있으나 몸은 침대에 들어가서 있는 느낌이다. 두 결혼식 다 지인이었고 특히나 토요일의 결혼식은 전라도 광주에서 있었다. 광주의 결혼식은, 그 모임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못 간다고 알려와서 내가 대표격으로 간 것이었는데, 전날 저녁까지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망설이지 않을 수 없었다. 광주에 무슨 연고가 있는 것도 아니고 찾아보니 그다지 가볼만한 곳이 있어 보이지도 않고.. 결혼식 하나 달랑 참석하려고 거기까지 가야 하나.. 라는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다. 하지만 결혼하는 신부가 오랫동안 알아온 지인이라 축의금만 보내기는 아무리 생각해도 안 될 것 같아서 토요일 아침 일찍부터 서둘러 준비를 했다. 금요일에 모임이 있어서 새벽에 들어온 탓에 오고가는 기차 안에서는 거의 기절. 의자 밖으로 머리가 여러번 돌출되는 지경까지.. 책은 왜 가져갔니... 무겁게시리... (=.=;)

 

진심 기대하지 않고 내려갔는데, 광주의 결혼식은 상당히 신선했다. 일단 주례가 없었다. 이런 예는 요즘 많지. 부모님이 권해주는 알지도 못하는 명망있는 사람이 서서 주례를 할 경우, (쓸데없는) 잔소리를 하거나 신랑신부의 학력 경력 줄줄 읊어대거나 하는 경우도 흔치 않아서 민망한 경우가 많다. 예전에 내가 참석했던 결혼식에서는 신부측 아버님이 하자 해서 세운 주례가 자기의 (개똥) 철학을 줄줄 읊더니 급기야는 자신이 쓴 붓글씩 액자를 펼쳐들며 한 자 한 자 설명하기까지 했었다. 내가 신부였으면 아버지랑 한동안 말을 안했을만한 사고(!)에 속했다.

 

아뭏든 광주의 결혼식은 주례가 없는 것도 좋았지만, 신랑측 조카가 뮤지컬을 하는 지 친구 셋과 나와서 공연을 한 게 독특했다. 처음에는, 결혼식장에서 이런 것도 해주나 했는데 사회자가 소개를 하는 걸 들어보니 조카였다. 어쩐지 결혼식장에서 그냥 무료로 해주는 것치고는 매우 정성이 깃들였다 싶었다. 멋진 노래와 율동을 선사하며 거기에 신랑이 한번씩 추임새를 넣고. 그리고는 하객들이 미리 받은 장미꽃 한송이씩을 들고 한줄로 쭈욱 들어가 신랑에게 전달하고 나서는, 한다발이 된 장미꽃을 신랑이 신부에게 무릎을 꿇고 선사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멋졌다. 결혼식을 축제처럼 만들어서 많이들 흥겨워했고. 이제는 차츰, 지인들만 부르거나 결혼식을 신랑신부의 축제로 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구나 싶어서 괜히 흐뭇하기도 했다.

 

그냥 그렇다는 얘기다. 주말에 결혼식 다니느라 힘들었다고 징징거리려고 했는데 한 결혼식 정도는 그래도 간 보람이 있었다 뭐 이 정도. 일요일의 결혼식은 정말 평범했다. 부모님들의 위세가 있는 지 화환과 하객들이 꽉 들어찼었고 신랑은 인사하느라 정신이 빠진 상태였고... 나는 축의금 내고 인사하고 바로 식당 가서 밥만 먹고 왔다. 쩝...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8-12-10 17: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연 2018-12-10 20:18   좋아요 0 | URL
맞아요. 갈수록 장례식 갈 일이 더 많아지고... 멀어도 꼭 가야하는 때가 대부분이구요... 결혼식은 안 가도 그만일 때가 많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