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돈이 없을까
나카가와 준이치로 지음, 손나영 옮김 / 도슨트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이 세상엔 설명할 수 없는 일이 많다. 그중에서도 현대인들에게 가장 이해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것이 있다면 바로 이 질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는 왜 돈이 없을까?" 언뜻 생각하면 가장 쉬운 질문이지만 막상 그 이유를 설명하려고 하면 선뜻 대답을 하지 못한다. 주위를 둘러보면 하나같이 돈이 많아 보인다. 옷도 잘 입고 맛있는 것도 자주 먹는 듯해 보인다. 그에 비해 나는 그렇지 못한 듯하다. 그러면서 생각이 든다. 왜 나만 돈이 없을까.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 사실 어제까진 그 막연한 질문을 그저 한 귀로 흘려버리듯 무시해왔지만 이제는 그 이유가 정말 궁금하다. 그러는 한편 만약 그 이유를 알 수만 있다면 나도 돈을 모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과거 한때 가장 훌륭한 재테크는 단연 저축과 절약이었다.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허투루 쓰지 않고 '절약'해서 은행 예금, 적금에 꼬박꼬박 '저축'하는 것. 이것이 우리 부모님과 그 이전 세대들에게는 최고의 재테크였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작금의 시대에 그 방법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사상 초유의 금리 인하로 인해 예금과 적금은 무의미해졌다. 그저 있는 돈을 고스란히 은행에 모셔놓는 꼴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지금 시대에 최고의 재테크 방법은 무엇일까.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하는 걸까. 아니면 불가능한 행운을 빌며 복권 당첨을 꿈꿔보는 걸까. 이렇다 할 적당한 방법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맞다. 그것이 지금의 재테크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을 모으는 사람들은 존재한다. 그들의 노하우는 과연 무엇일까. 여기서 우리는 다시 한번 전통적인 재테크 방법에 유념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렇다. 더 이상 21세기 현대사회에서 통용되지 않을 법한 그 방법이다. 바로 '절약'이다.

이 책의 일본어판 원제는 <절약하는 사람중에 가난한 사람이 없다>라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제는 더 이상 쓸모없는 재테크 방법인 절약을 강조하고 있다. 절약하는 삶을 사는 사람치고 소위 돈이 없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한다. 저자 본인도 그중 한 명에 속하는 듯하다. 이 책은 저자 본인이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어 독립한 후 직장생활을 해오며 인터넷 뉴스 편집 회사의 CEO인 현재에 이르기까지 실천해온 절약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왜 절약이 돈을 모으는 가장 기본적이고 훌륭한 재테크 방법인지 설파한다.

절약이란 단순히 돈을 안 쓰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절약이란 쓸 때 쓰더라도 분수에 맞게 쓰는 것을 의미한다. 즉, 올바른 금전 감각을 갖고 돈을 사용하는 것이다. 가령 연봉 1억을 버는 사람과 5천만 원을 버는 사람이 있다고 했을 때 당연히 씀씀이가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런데 후자가 상대방의 삶을 부러워해 자신에 걸맞지 않은 집과 차를 구입하며 생활방식을 따라간다면 어떻게 될까. 당장의 생활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갈수록 자산이 줄어들게 될 것이고 결국에 그는 파산에 이르게 될 것이다. 가장 극단적인 예가 될 수도 있겠지만 올바른 절약이란 이런 큰 차이를 불러온다. ​


인생은 모두 최종적으로는 제로가 된다는 이 극히 당연한 섭리를 이해하고, 인생에 쓸데없는 기대를 하지 않으며, 검소한 생활을 하다가 편안한 죽음을 맞이하는 것... 이보다 더 행복한 삶이 있을까.

조금 더 큰 집, 조금 더 큰 TV와 냉장고, 조금 더 크고 좋은 자동차 등등. 지금보다 조금 더 풍족하게 살고 싶어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욕망이다. 때론 그 욕망이 자신의 삶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사실이다. 비록 그것이 물질적인 욕망에서 비롯된다 할지라도 말이다. 문제는 지나친 욕망에서 비롯된다. 내가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얻으려는 욕심, 남들보다 더 잘나 보이고 싶은 욕심, 절약하는 것보다 돈을 써야 자존심이 높아진다는 헛된 생각들이 결국 "나는 왜 돈이 없을까?"라고 반문하게 만든다. 삶에서 돈으로부터 자유로롭기 위해서 올바른 금전 감각을 익히는 것 말고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돈이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돈에 내 삶을 맞추기 보다 내 삶에 돈을 맞추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