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코믹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캐릭터가 '아이언맨'과 '스파이더맨'인것 같습니다. 시빌워 이후에 '캡틴 아메리카' 중심에 있게 되었는데, DC 코믹스 역시 대표 캐릭터라면 '슈퍼맨'과 '배트맨'인것 같아요.

 

DC 코믹스가 마블 코믹스에 비해 영화 성적이 좋지 않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이언맨'과 '스파이더맨'은 '배트맨'과 '슈퍼맨'의 적수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서 제가 DC 코믹스를 아껴서 마블 코믹스를 먼저 읽은것도 있고....ㅎㅎ(어디까지 개취이지만...) 최근에는 '배트맨 다크 나이트'로 코믹스 영화의 새로운 스타일이 나왔다고 생각해요.

 

암튼, DC 코믹스에 '슈퍼맨'과 '배트맨'만 있지 안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해 '그린랜턴'이 등장하는데...(우주의 평화를 지키는 수비대로 마블의 노바 군단과 비슷하지만 노바 군단은 마블에서 큰 주목을 받는것 같지않아요.) 예전에 처음 '그랜랜턴'이라는 영화를 보고 어찌나 실망을 했던지, 그린랜턴 코믹스를 읽어야하나 고민했었어요. 그런데 DC 코믹스의 '저스티스 리그'를 보니 '그린 랜턴'에 대해서 조금 더 알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에 읽어보았는데, 영화보다 코믹스가 재미있었습니다.

 

아직 '배트맨'과 '슈퍼맨'을 모두 섭렵한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읽은 '배트맨'과 '슈퍼맨'은 서로 이야기가 연결되기보다는 단행본 성격이 강했던것에 비해, '그린랜턴'은 각각의 에피소드가 있지만 전체 스토리는 연결되기 때문에 국내 출간된 순서대로 읽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저는 국내 출간 순서대로 읽었는데, 읽어보니 국내에 출간된 순서도 오리지널 출간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워낙 오래전 출간된 책들이라 그런지 몰라도, 그린랜턴을 시작하신다면 '시크릿 오리진'->'리버스' -> '시네스트로의 역습'->'레드랜턴' 순으로 읽으시면 좋습니다.

 

 

 

제프 존스 지음, 이규원 옮김, 이반 레이스.오클에어 알버트 그림 / 시공사(만화) / 2011년 1월

 

그린랜턴의 캐릭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야할 '시크릿 오리진'입니다. 그린랜턴은 우주에서 순수한 의지로 이루어진 에너지 파장(그린색)을 이용해 우주의 평화를 수비대입니다. 아직까지는 지구인을 미개종족으로 보고 그린랜턴 소속이 없었지만, '시크릿 오리진'에서  그린랜턴 소속의 지구인이 탄생하는 과정이 담겨있거든요.

 

 

초대 지구인 그린랜턴은 '할'이라는 인물입니다. 그린랜턴은 '두려움'을 극복한 자가 선택되는데, '할'은 자신이 가장 사랑했던 아버지의 죽음을 마주한후로 그 보다 무서운것은 없다고 생각한 인물이거든요.

 

 

두려움을 모르기 때문에 무모한 삶을 살아던 '할'

 

 

 

 

그린랜턴 소속이 죽으면 반지가 그의 후임을 찾게 되는 임무를 맡게 됩니다. 지구에서 죽은 그린랜턴이 지구인 '할'을 선택하면서 최초의 지구인 그린랜턴이 탄생하게 됩니다.

 

 

전 우주의 평화를 지키는 '그린랜턴'군단들

 

 

그린랜턴의 또 다른 악당의 등장 - 하지만, 국내에 출간된 그린랜턴에서는 그의 활약은 미미한듯합니다.  (아래의 변한 그림은 '그린랜턴 - 리버스'에서 가져왔습니다.)

 

 

 '할'의 스승이지, 최대 적수가 될 '시네스트로'의 등장.

 

 

 

제프 존스 지음, 이규원 옮김, 이반 레이스.오클에어 알버트 그림 / 시공사(만화) / 2011년 1월

 

 저는 국내 출간 순서대로 '시네스트로의 역습'을 먼저 읽었습니다. 스토리 중간 중간 국내에 출간되지 않은 스토리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만, 읽고나니 순서상으로 '리버스'를 먼저 읽고 읽는편이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국내 코믹스는 원작보다 늦게 출간하다보니 책 속의 오리저널 출판년도를 참조하는것이 더 좋아요.

 

'리버스' 역시 '시크릿 오리진' 사이에 여러 사건들이 전개된후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국내에 출간되지 않은 '그린랜턴'의 이야기가 생략되었지만, 전체 스토리를 이해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린랜턴- 리버스'는 초기 그린랜턴인 '할'의 부활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생략된 상황은 '할'과 '시네스트로'의 반목 과정으로, 전편에서 살짝 등장했던 그린랜턴의 힘인 '그린 라이트'가 왜 노란색에게는 영향을 못 미치는지의 비밀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란 라이트'는 순수한 의지의 에너지라면 '옐로우 라이트'는 공포를 에너지원으로 한 힘입니다. 그린랜턴에 대립했던 '시네스트로'가 엘로우 랜턴의 힘을 이용해 '할'의 신체를 강탈당했고 그 후 지구의 그린랜턴의 주인은 다른이에게 넘어갔지만, '리버스'에서 '할'이 다시 '그린랜턴'으로 부활하게 되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할'의 영혼에는 옐로우 라이트의 원천인'패럴렉스'와 신의 복수를 집행하는 '스팩터'가 공존하면서 대립합니다. 서로 '할'의 영혼을 가지려 하는데...

 

 

'시크릿 오리진'에 살짝 등장했던 블랙핸드가 결국 악당이 되었군요. - 역시나 그의 활약(?)은 국내 출간에는 없습니다.

 

 

스팩터로의 '할'은 정의라는 이름으로 무자비한 집행을 합니다.

 

 

'배트맨'의 단독등장에서는 항상 매력적인 캐릭터라 여겨지지만, 저스티스 리그나 다른 캐릭터에 배트맨이 등장할때는, 배트맨은 편집증 환자 같아요... ^^;;; 뭐, '그린랜턴'의 주인공은 배트맨이 아니니깐요.

 

 

'할'을 저지하기 위해 나서는 '저스티스 리그'멤버들...

 

 

다행이도 '할'의 육신을 잘 보존되어있어, '할'의 영혼이 소멸되지 않은한 부활의 가능성이 높아졌네요.

 

 

'살아있는 공포 -패럴랙스 , 숙주가 있어야 더 큰 힘을 얻게 됩니다'

 

 

'할'의 의지로, '패럴랙스'와 '스팩터'의 힘에서 벗어나, 부활하게 됩니다.

 

 

그의 부활을 믿지 않는 '배트맨'

'배트맨'은 '슈퍼맨'과 대립각인줄 알았는데, '그린랜턴'과도 만만치 않네요. '배트맨'은 공포를 근원으로 삼는다면, '그린랜턴'은 공포가 없는자이기 때문에 그를 더 믿지 않는것 같습니다.

 

 

지구의 그린랜턴 모두의 힘으로 '패럴렉스'를 물리칩니다.

 

 

 

 데이브 기본즈.제프 존스 지음, 이규원 옮김 / 시공사(만화) / 2011년 2월

 

'씨네스트로'는 그린랜턴과 적대적인 관계를 갖게 되면서, 공포의 근원인 '패러랙스'의 힘을 얻어 '옐로우 랜턴'의 리더가 됩니다. 하지만 그는 항상 전 우주를 지배하는것이 목적이 아닌, 그린랜턴의 힘을 키우기 위해 자신이 악당을 자처한다고 생각하는것 같아요.

 

결과적으로 그로 인해 '그린랜턴'의 집단에 큰 변화를 주는것은 맞습니다.

 

 

악당이 되어서인지 전체 색도 변했던데, 정말 악당처럼 그렸어요. 그런데 조금 불편하다면 그의 모습은 중국인처럼 아시아계 같다는 느낌...

 

 

공포의 근원인 노란반지를 받아 태어난 '옐로우 랜턴'들..

 

 

순간... 놀랬던 장면이예요.

그동안 '슈퍼맨'은 정의롭고 순수한 캐릭터도 등장했는데, 다중우주의 슈퍼맨은 다양한 악당이 존재하네요. 사이보그 슈퍼맨과...

 

 

싸이코패스 소년 슈퍼맨.

 

 

그들이 옐로우 랜턴과 동맹이 되어, 그린랜턴을 물리치려합니다.

 

 

 

그림만 보면 엄청 정신없어요.^^;;

처음 코믹스를 접할때, 이런 스타일이 익숙하지 않으면 재미를 못느끼실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엄청 재미있답니다. 올컬러에 이런 그림 스타일이라면 책 가격이 저렴하다 느끼게 되거든요.

 

 

그동안 '그린랜턴'만 알고 있다가 '옐로우 랜턴'이 등장하고 이 페이지를 보는 순간, 앞으로 다양한 랜턴들이 등장하겠구나..생각했어요.^^

 

 

영원한 죽음을 맞고 싶었던 사이보그 슈퍼맨은 결국, 그의 꿈을 이루지 못해 눈물을 흘릴때 마음이 아팠어요.

 

 

제프 존스,이반 레이스 외 지음, 이규원 옮김, 셰인 데이비스 그림 / 시공사(만화) / 2013년 1월

 

'그린랜턴'과 '옐로우 랜턴'이 존재하니 앞으로 다른 랜턴도 존재할거라 생각했는데, 바로 '레드 랜턴'이 등장합니다. '레드 랜턴'은 '분노'의 힘이 원천을 가진 색이예요.

 

 

'그린랜턴'에게 자신은 악당이지만, 그의 진정한 야망은 '그린랜턴'들의 변화로 앞으로 다가올 '블랙키스트 나이트'를 대비하는것입니다. 실제 그로 인해 무고한 살상을 하지 않았던 '그린랜턴'은 '옐로우 랜턴'과의 싸움에서 원칙을 버리고 적에게 살상을 허용하는 법을 제정함으로써 '그린랜턴'에게 큰 힘을 주게 되거든요. 그로 인해 '옐로우 랜턴'이 패하게 되지만...

 

 

지구에 온 '옐로우 랜턴'반지가 스캐로를 선택하는 순간 - '배트맨'의 악당 '스캐로우'가 등장하면서 가끔씩 DC 유니버스가 교차함으로 함께 공존한다는것을 깨우쳐주네요.^^

 

 

다가오는 미래를 위해 자신들의 법을 바꾸는데....

어쩜 이런 변화의 과정이 오히려 '블랙키스트 나이트'에 다가서는 과정이 아닐지 의심이 됩니다.

 

 

 

분노의 힘으로 탄생한 '레드 랜턴'

 

 

넘 귀여운 표정으로 등장하는 슈렉 고양이.......의 반전... -.-;;

 

 

정신적 수양을 상징하는 '블루랜턴'의 배터리가 있는 행성은 그래서 아름답군요.

 

 

 

'할'은 그린랜턴과 블루랜턴의 힘을 받아 레드랜턴을 물리치는데.....

 

아마 그린랜턴의 큰 미래는 '블랙키스트 나이트'인것 같습니다. 그린랜턴은 엄청난 파국으로 가게 될 미래가 예언대로 흘러 갈지, 예언을 막을수 있는 힘이 등장할지는 마지막에 되서야 알수 있겠지요. 지금은 저스티스 리그를 위해 '그린랜턴'은 여기까지만 읽고, 기회가 될때 나머지를 읽을 계획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18-11-21 16: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보슬비님 올리신 책속의 그린랜턴을 보니 아무래도 영화의 경우 배우가 그린랜턴의 강하고 멋진 이미지와 잘 맞지 않는것 같아서 영화가 폭망한것 같아요.

보슬비 2018-11-21 20:34   좋아요 0 | URL
네. 영화를 볼때는 그린랜턴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1도 없이봐서 재미없나 했는데, 만화를 읽으니 영화가 넘 못 만든거더라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