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도서관 프로그램중 '내아이 동화교구만들기' 프로그램이 종강한다. 아이에게 동화책을 그냥 읽어주어도 좋지만, 아기자기한 교구를 만들어 함께 하면 효과는 배가 된다. 아이와 역할극을 해도 좋고 집안을 장식해도 좋겠다. 회원들은 내 아이를 위해, 손주를 위해, 방과후 유치원 수업을 위해.....등 다양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한 엄마가 "관장님 제가 만든 교구인데 잘 만들지는 못했지만 도서관에 기증할게요." 하며 수줍은듯 내민다. 빨강, 노랑, 초록 기차에 같은 색의 소품까지 만들었다. 바느질도 깔끔하고 정성이 가득 담겨 있다. 그 마음씀이 고마워 어찌할바를 모르는데 앙증맞은 리본으로 장식한 핸드크림까지 내민다. "도서관도 쾌적하고 좋은 프로그램 열어주셔서 즐겁게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약소해요" 한다.

 

도서관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은 당연시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마음으로 표현해주니 고맙다. 직원과 이용자의 관계도 형식적이 아닌,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는 모습이 참 좋다. 종강이라고 밥통에 어묵을 준비하고 과일 꼬치, 떡케잌  등 각자 음식을 준비해온 회원들의 따뜻함.......시골도서관에 근무하는 즐거움 중 하나다.   

 

도서관에 기증한 기차는 영유아자료실 서가 위 노란 벽에 붙여야겠다.

 

 

 

 

하루 중 가장 졸린 시간은 오후 1시부터 2시다. 업무 효율이 가장 떨어지는 이 시간에 책을 읽기로 마음 먹었다. 요즘 읽는 책은 '한국철학에세이'다. 원효, 지눌, 서경덕, 이황, 박지원, 정약용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삶과 사상을 엿볼 수 있다. 예화를 들어 설명하니 재미있다. 우리나라 철학을 먼저 이해하고 신화를 대하리라.

 

 

 

 

 

 

 

 

 

 

무엇을 위해 철학을 할 것인가.

1.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대한 역사의식, 시대의식, 사회의식을 가져야한다.

2. 우리 철학사상에 대한 자긍심을 탐구의 출발점으로 삼아야한다.

3. 창의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다. 어제와 오늘 달라진 것은 내 마음일 뿐이다.

 

석가는 인도 북부 석가족의 왕자로, 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어릴 때 이름은 '모든 것을 다 이룬다'는 뜻의 '싯다르타' 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만삭의 몸으로 친정에 다녀오다 숲에서 그를 낳았다고 전해집니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일곱 걸음을 걸은 다음 "온 세상에서 오직 나만이 존귀하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가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연꽃이 피어났다고 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11-24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후 1시는 식후 시간이라서 졸음이 많이 와요. 그런 시간에 철학책을 읽으면 졸음이 더 올 것 같습니다. ㅎㅎㅎ

세실 2015-11-24 22:58   좋아요 0 | URL
철학책인데 굉장히 쉽고 재미있어요^^
요즘 온돌로 된 영유아실에서 책 읽다가 슬쩍 졸기도 한답니다~~~

페크pek0501 2015-11-27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물하시는 분의 행복이 느껴집니다. 받는 세실 님도 좋았겠지만 그분도 기분 좋았겠지요 ^^

세실 2015-12-02 11:11   좋아요 0 | URL
시골도서관에 근무하면서 정을 흠뻑 느끼고 있습니다.
참 따뜻하고, 정이 많은 곳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