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은행잎이 유난히 바스락거리던 저녁, 정호승 시인의 강연을 들었다. 주제는 '내 인생에 힘이 되어 주는 시', 부제는 '사랑과 고통의 본질과 이해'. 지금까지 들었던 다양한 강의 중 단연 최고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 말 한마디 한마디가 마음을 울린다. 사람이 여행하는 곳은 사람의 마음뿐이라는 말이 와 닿는다.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사랑을 찾는 긴 여정을 언제 해보았던가? 사랑과 고통은 함께 한다는 것.....도 오십을 바라보니 이해가 된다.  

 여행

 

사람이 여행하는 곳은 사람의 마음뿐이다

아직도 사람이 여행할 수 있는 곳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의 오지뿐이다

그러니 사랑하는 이여 떠나라

떠나서 돌아오지 마라

설산의 창공을 나는 독수리들이

유유히 나의 심장을 쪼아 먹을 때까지

쪼아 먹힌 나의 심장이 먼지가 되어

바람에 흩날릴 때까지

돌아오지 마라

사람이 여행할 수 있는 곳은

사람의 마음의 설산뿐이다

 


'탕자의 귀향'을 쓴 헨리 나우웬의 '관계가 힘이 들때 사랑을 선택하라' 는 단순한 진리가 울림을 준다. 그동안 사람이 싫으면 미움과 증오를 선택하며 살았는데 그냥 사랑을 선택하라는 말......도 신선한 자극이다. 상대방이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내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

 

 

 

시인의 작품중 특히 마음에 드는 '풍경 달다'를 읽으며 아련한 그리움으로 가슴 한구석이 애잔해진다. 20대에 읽었을땐 불륜으로 치부했던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속 주인공의 심정이 이럴까? 1주일의 짧은 사랑...그리고 평생을 가슴에 묻어두었을 아련한 그리움이겠지만 그 추억만으로 행복했겠지? 

바람과 풍경으로 표현한 사람의 관계, 사랑의 깊어짐 등 작품에 대한 해석을 해주니 더 와 닿는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의 안치환이 부른 노래로도 들려주었다. 

 

 

작가가 룸비니에 여행가서 사온 흙으로 만든 부처님이 혹여 깨질까 매일 매일 걱정하였다. 어느 날 오지 않을 내일을 걱정하는 사람만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산산조각이 나면 어떠냐. 그런대로 살아가면 되지 하는 시가 탄생했단다.  시인의 생각을 담아 시를 읽으니 고통, 외로움도 충분히 이겨낼 힘이 생긴다.

 

 

산산조각 

 

룸비니에서 사온 
흙으로 만든 부처님이 
마룻바닥에 떨어져 산산조각이 났다 
팔은 팔대로 다리는 다리대로 
목은 목대로 발가락은 발가락대로 
산산조각이 나 
얼른 허리를 굽히고 
서랍 속에 넣어두었던 
순간접착제를 꺼내 붙였다 
그 때 늘 부서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불쌍한 내 머리를 
다정히 쓰다듬어 주시면서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을 얻을 수 있지 
산산조각이 나면 
산산조각으로 살아갈 수가 있지 

 

 

 

목이 긴 연노랑 수선화가 외로워 보여 제목을 달았다는 '수선화에게'는 외로움은 인간의 본질이라는 말로 서두를 꺼낸다. 깜깜한 밤에 집에 들어와 불 꺼진 거실 등을 켜며 문득 외롭다는 생각을 할때 이 시를 읽으면 조금은 위안이 되겠다.

 

 

 

 


내 존재와 가치를 생각해보는 '홀로' 있는 시간이 꼭 필요함을 말한다. '고통은 극복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견디는 것' 이라는 박완서 작가님의 말도 인용한다. "자살은 희망을 잃었을때 발생하며, 신은 인간을 어지간하면 용서해 주시지만 절망에 빠지만 용서에 주지 않는다. 누구나 자기만의 십자가를 지니고 있다. 십자가의 본질은 무거움에 있다. 십자가를 등에 지고 가지 말고 품에 안고 가라. 십자가는 크기는 다르지만 무게는 다 똑같다." 두 시간의 귀한 강의는 선물처럼 내 마음을 꽉 채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몽 2015-11-11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갑자기 20대때 읽었던 메디슨카운티의 다리를 다시 읽어보고 싶네요..
중년이 된 지금의 저에게 어떻게 다가올지
너무 궁굼해져요

이 가을 정호승 님의 시들이 이제는 가슴으로
이해되는 나이가되니 행복합니다..

세실 2015-11-11 19:20   좋아요 0 | URL
지금 읽으시면 불륜 아닌 달달한, 애절한 로맨스지요^^ 영화도 참 좋았어요. 소나기 내리는 날 차창 밖으로 애잔하게 그리워하면서 서로 엇갈리게 가던 그 장면..
캬!
정호승 시 느무느무 좋아요. 기회 되심 강연도 들어보시길요^^

yureka01 2015-11-11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시인을 직접 만나는 느낌 참 좋으셨을듯하네요..

세실 2015-11-11 19:21   좋아요 0 | URL
기대 이상으로 행복하고 벅찬 시간이었습니다. 정호승 시인 강의 참 좋아요^^

수퍼남매맘 2015-11-11 2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호승 시인 강연 들은 제 지인도 말하길, 말씀을 참 조곤조곤 잘하신다고 하더군요.
인격도 훌륭하다고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이름이 들어있는 <수선화에게>가 참 마음에 와닿습니다.
<산산조각>도 좋네요.

세실 2015-11-12 10:09   좋아요 0 | URL
강의를 재미있게 하면서, 우리가 알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1시간 30분 동안의 강의를 한마디도 놓치고 싶지 않았어요.
기회되면 또 듣고 싶은...
전 `풍경달다`가 특히 좋아요~~~~~

페크pek0501 2015-11-12 1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익한 시간을 가지신 것, 뿌듯하셨겠어요. 저도 덩달아 좋네요. 이렇게 소개 받아 좋고...
메디슨카운티의 다리, 수선화에게를 오랜만에 보네요. 저는 이 시의 제목이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인 줄 알았어요.
두 권 다 오래전에 읽어서 옛 책을 만난 듯 반갑네요. ^^

세실 2015-11-16 14:07   좋아요 0 | URL
정호승은 정말이지...멋진 시인입니다. 강연 최고입니다^^
제목이 수선화에게인데 내용에는 수선화가 나오지 않느냐는 질문에, 수선화를 보며 외로움이 생각났다고, 자신에게 가장 외로워보이는 꽃은 수선화라고 하네요.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는 영화로 다시 보고 싶네요. 나비가 날개짓할때...... ㅎㅎ

프레이야 2015-11-21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호승 시인, 참 좋지요. 작년에 들었어요. 내용이 거의 같네요. 글은 사람을 비껴가지 못하는 거 맞는 거 같아요. 드러나지요. 참 맑은 인상이 기억나요. 우리 영혼에도 늘 이렇게 좋은 자극이 필요한 듯. 알차게 삶을 꾸리는 울세실님.

세실 2015-11-21 13:29   좋아요 0 | URL
들으셨구나..
이 좋은 강의를 제 지인 몇명만 들어서 아쉬웠어요. 더 홍보할걸하구...
우리가 궁금한거, 듣고싶은걸 정확히 풀어가는 능력이 있더라구요. 아직도 여운이 남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