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방송은 한 달에 한번인데 참 빨리 돌아온다. 벌써 네번째인데 텀이 길어서일까 늘 처음의 느낌이다. 목소리는 떨리고, 갈라지고, 가라앉기까지....아나운서가 즉흥 질문하면 볼 빨간 사춘기가 되고....언제쯤 아나운서처럼 자연스러워질까?

이아나가 센스 있게 커피를 사다줬다. 초콜렛도 있구. 다음엔 내가 꼬마붕어빵 사다줘야지.

 

 

  

 

1. 요즘 날씨가 좋아서 밖으로 나가시는 분들 많지요, 그래서 도서관은 좀 한산할 것 같은데, 어떤가요?

다행히 도서관 이용자가 줄어들지는 않았습니다. 오전에는 유치원, 초등학생들 견학프로그램이 꾸준히 있고, 학부모 프로그램에도 많이 오세요. 자료실 이용자도 꾸준합니다. 그리고 이번주 토요일에 공무원시험이라 일반 열람실 이용자도 많습니다.

 

2. 최근 충북중앙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이 많이 보는 인기도서는 어떤 것들인지?

요즘 인기도서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입니다. 김영하 작가의 오직 두 사람과 조남주 작가의 ‘82년생 김지영이 여전히 인기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개발서 마크 맨슨의 신경끄기의 기술도 인기가 많습니다.

 

3. 5월에 충북중앙도서관에서 마련된 행사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

먼저 526일에는 가족어울림독서한마당 행사가 진행됩니다. 그림책 나는 괴물이다의 최덕규작가 공연, 용암사회복지관 기타 동아리 강아지똥의 동시 노래 공연이 있습니다. 대상은 초등학생 포함 60가족이고, 신청은 우리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또한 올해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기획한 진로 인문 독서특강 다섯 번 계획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혼자 하는 공부의 정석저자 한재우 공부멘토 강연입니다. 62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행하며, 주제는 혼공! 최고의 학생들은 혼자 하는 공부가 다르다입니다. 어제부터 신청 받았는데 거의 마감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의학멘토 남궁인, 범죄심리멘토 이수정, 음악멘토 조윤범, 운동멘토 조준호까지...그때 그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취자분들의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4. 오늘이 515일 스승의 날이고, 5월이 가정의 달인데....스승의 날, 가정의 달 관련해서 읽어보면 좋을 책 몇 권 소개

가정의 달을 맞이해 추천하고 싶은 책은 힘들 때 꺼내보면 좋을 책,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줄 때 도움 되는 책으로 정호승 시인의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 추천합니다. 그리고 선생님과 학부모가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현직 교사 지봉환 선생님이 쓴 교사반성문과 현직 이유남 교장선생님이 쓴 엄마반성문을 추천합니다. 아이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고, 믿어주는 마음이 중요하겠습니다.

 

 

 

 

 

 

 

 

5. 오실 때마다 우리 지역 작가 한분씩 소개해주고 있죠. 오늘 소개해주실 작가는

우리지역 동화 작가이신 김송순님을 소개합니다. 김송순 작가는 시골에서 자라 자연과 더불어 생명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주로 쓰셨습니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달못에는 항아님이 살고 있대요’, ‘모캄과 메오’, ‘아빠의 깡통집이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할머니의 씨앗 주머니동화가 새로 나왔습니다. 내용은 교통사고로 해리성기억상실증에 걸린 엄마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할머니가 사시던 시골에 내려온 초등학생 송희 가족과 시골에서 만난 친구들 이야기입니다. 농촌 풍경을 중심으로 토종 씨앗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따뜻한 동화책입니다

 

 

   

 

 

 

 

 

 

6. 오늘, 라디오스타 청취자 여러분께 권하는 추천 책은?

오늘의 추천도서는 우리가 잘 아는 화가 고흐의 반고흐, 영혼의 편지입니다. 동생 테오와 주고받은 40여통의 편지와 유명한 그림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고흐가 천재라고 생각합니다. 글도 참 잘 썼어요. 진솔하고 담백하며, 마치 소설 읽듯 몰입도가 높았습니다. 소장 가치가 있는 책으로 20만부 돌파 기념 양장 한정판으로 출간되었습니다.

 

 

 

 

 

 

 

 

7. 저자는 어떤 분인지?

 

빈센트 반 고흐는 네덜란드에서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미술품 상점 점원을 하다,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공부도 했지요.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결국 화가의 길을 걸었습니다. 28세에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37세 자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900여점의 그림을 남겼습니다. 평생 지독한 가난과 고독, 질병에 시달리며 그림을 그렸는데요. 생전에 팔린 유화작품은 단 한 점이라고 합니다

 

 

8. 왜 이 책을 고르셨나?

* 요즘 유럽여행 많이 가시잖아요. 미술관, 박물관에 갈 때 미리 공부하고 가셨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고흐미술관이나 오르세미술관에 가면 볼 수 있는 작품, 화가를 미리 알고 가는 거죠. 저도 오래전에 암스테르담에 갔다가 우연히 고흐미술관에 간 거예요. 사전지식 없이 가서 그저 감탄만 하다 왔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을 읽고 갔더라면 작품 하나하나 더 자세히 감상했겠지요. 그래서 골랐습니다. 고흐라도 제대로 알자! 하는 마음입니다.

 

9. 책 속에서 밑줄 쫙- 쳐서 음미하고 싶은 구절들은?

고흐와 테오가 함께 살다가 고흐가 남프랑스로 떠난 후 테오가 여동생에게 형을 그리워하며 보낸 편지입니다. 형을 존경하고 사랑하는 테오의 마음이 느껴지는 구절입니다.

“2년 전 형이 여기로 왔을 때만해도 난 우리가 이토록 서로 의지하게 될지 몰랐단다. 하지만 이제 아파트에 나 혼자 남고 보니 텅 빈 느낌이구나. 적당한 사람을 구해 함께 지낼 생각이지만, 형을 대신할 만한 사람은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형의 지식과 세상에 대한 명석한 시각은 정말 믿기 어려울 정도란다. 그러니 형이 더 나이 들기 전에 유명해질 거라고 확신한다. 형 덕분에 난 많은 화가들을 알게 되었지. 그들 역시 형에 대해 아주 좋게 생각한다. 형은 새로운 생각의 챔피언이거든. 물론 하늘 아래 새로운 건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생각한다면, 더 정확히 말해 낡은 생각들을 뒤집는 일의 챔피언이라 해야겠지. 평범함 때문에 퇴보했거나 그 가치를 잃어버린 생각들에 대해 말이다. 게다가 형은 항상 남들을 위해 해줄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란다. 형의 편지는 정말 재미있어. 형이 더 자주 쓰지 않는게 아쉬울 따름이다.”

그런데 고흐가 테오에게 쓴 편지는 무려 육백육십여덟통이라고 합니다.

 

다음 소개하는 글은 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제목은 아를에 있는 고흐의 침실입니다.

이번에 그린 작품은 나의 방이다. 여기서만은 색채가 모든 것을 지배한다. 그것을 단순화하면서 방에 더 많은 스타일을 주었고, 전체적으로 휴식이나 수면의 인상을 주고 싶었다. 사실 이 그림을 어떻게 보는가는 마음 상태와 상상력에 달려 있다.

벽은 창백한 보라색이고, 바닥에는 붉은 타일이 깔려 있다. 침대의 나무 부분과 의자는 신선한 버터 같은 노란색이고, 시트와 베개는 라임의 밝은 녹색, 담요는 진홍색이다. 창문은 녹색, 세면대는 오렌지색, 세숫대야는 파란색이다. 그리고 문은 라일락색. 그게 전부다. 문이 닫힌 이방에서는 다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가구를 그리는 선이 완강한 것은 침해받지 않는 휴식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그림이 연상되지요. 색 표현이 참 좋았습니다. 창백한 보라색, 신선한 버터 같은 노란색, 라임의 밝은 녹색...

 

간단한 한 구절 더 소개할까요?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이유를 알게 되고, 자신이 무의미하고 소모적인 존재가 아니라 무언가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존재임을 깨닫게 되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사랑을 느낄 때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고흐는 끊임없이 사랑을 갈구했어요. 고갱과의 헤어짐에서 우발적으로 귀를 자른 것도 외로움, 집착의 극단적인 선택이었지요.

 

10. 그럼, 오늘의 선곡 미션..

방금 소개하신 그 책과 어울리는 음악, 골라오셨지?

고흐를 주제로 한 영화 러빙 빈센트혹시 보셨나요? 그림 영상이 아름다워요. 자녀랑 봐도 좋을 영화입니다. 러빙 빈센트 OST, 리앤 라 하바스의 ‘Starry starry night’입니다. 돈 맥클린의 빈센트를 편곡했는데, 고혹적인 음색이 분위기 있습니다. 책과 어울리는 음악으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겠지요.   

 

() 그럼, 선곡하신 그 음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들으면서 **중앙도서관 ***님과는 여기서 인사 나눕니다.

오늘도 재밌는 책 이야기, 즐거웠습니다.

() 네 다음 달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크아이즈 2018-05-16 11: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웅, 진행지 깔끔해요~
저도 라디오에 책소개하던 때가 기억나네요 진행지도 제가 짰었는데 세실님도 그런가요?

세실 2018-05-16 17:29   좋아요 0 | URL
어머나...저는 방송작가가 만들어줘요~~
비슷한 내용으로 제 멘트만 바꿔서 쭉 나갈듯 합니다^^
방송은 어려워요. 올해까지만 하고 그만둘까봐요.

페크pek0501 2018-05-20 2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실 님은 책을 많이 보고 책 정보 수집을 많이 해 놔야겠군요. 쉬운 자리는 아닌 듯해요.
그래도 얼굴이 나가지 않는 라디오라는 게 주는 위안이 있을 것 같아요. 좋은 경험을 하시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응원할게요. 파이팅!!!

세실 2018-05-21 21:36   좋아요 0 | URL
자료실 담당자한테 요즘 인기 있는 책 물어보고, 향토작가 책도 확인... 행사야 제가 하는거 위주로 하지만 이것저것 챙길게 많아요.
그나마 멀티가 되는 저라 가능하죠?ㅎ
즐겁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늘 감사해요 페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