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발견한 에도가와 란포 시리즈를 읽는 중이다. 전단편집 2권은 1권에 비해 길이가 긴 중편들이고 완성도도 높아 보인다. 란포의 괴기스러움이 살짝 보여지는 책. 

 

 

 

 

  

 

 

 

 

 

 

  꼬마네 학교에서 학부모 연수를 했다. 무료라는 말에 혹해서 다녀왔는데, 이 책의 저자 중 한 분의 강의였다. 어찌나 맛깔 나게 강의를 잘 하시는지, 귀에 쏙쏙 들어왔다. 요즘 잔소리로 날을 새고 있는 나는 잔소리 안하는 방법을 배워보고자 책을 펼졌으나, 두툼한 두께와 무게감으로 살짝 주춤거리는 중이다.  초등 저학년보다는 3~4학년 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에게 적당한 책으로 보인다. 뒷부분의 구체적 실천론까지 생각한다면 고학년 이상에게 적합할 듯.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서 평생 잔소리 안하고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말테다! 아자! 

  

   

요즘 도서관을 자주 어슬렁거리고 있는데, 성과가 상당히 좋다. 란포의 책도, 이 책도 도서관에서 발견했다.  

  이 책은 집 짓기의 새로운 대안을 보여준다. 그것도 직접, 자기 손으로 짓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준다. 특히 짚과 흙을 이용한 집 짓기는 우리의 전통 초가집을 연상케 하는데 여기 나오는 건 서구화되고 현대화 되었다는 차이가 있다. 기초를 하는 방법, 기둥과 벽을 세우는 방법 등에서 조금 다를 뿐, 단열이라든가 자연 친화적이라든가 하는 기본은 같다. 도면과 상세도, 사진으로  집을 짓는 과정들을 잘 설명할 뿐만 아니라 법률적인 부분도 놓지지 말라고 세세한 조언을 하고 있다. 또 질 좋은 짚 무더기(스트로베일)를 구하는 노하우까지 그야말로 스트로베일 하우스를 짓는 법에 대한 모든 것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둥을 세우거나 미장을 하는 건 별로 해보고 싶지 않지만(이 책은 집을 짓는 가족이 모두 달려들어 미장을 하는 장면을 사진으로 보여준다. 하지만 나는 단호히 거절....) 창을 내 마음대로 뚫는다거나, 집 안에 의자 장식, 벽감들을 만드는 것들은 정말로 해 보고 싶다. 생각만 해도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 

 

  이 책도 스스로 집짓기의 일환으로 구입했다. 다양한,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축주가 직접 손수 짓는다는 점이다. 넓은 세상과 사람들의 다양함에 경의를 표한다.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 집이 궁금하여 구입한 책. 이 집은 유럽의 노동자 주택을 많이 닮았는데, 아직 우리나라에 이런 식의 집이 없었다는 이유로 주목받고 있는 것 같다.  

  이 집을 설계한 건축가이자 건축주 중 한 명인 이현욱씨는 이 집을 짓기 전에 상당히 실험적인 주택들을 지어보았는데, 그 부분이 재미있다. 집을 통째로 들고 이사한다는 개념, 생각은 있지만 과감히 실행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을 실행하는 실행력이 부럽다. 그리고 그 아내 분, 대단하십니다!  

 

 

  어느날 아침 먹으면서 성격 더러운 어린이들 이야기를 하다 나온 주인공 메리. 우리집 스텔라, 성격 나쁜 어린이 이야기에 갑자기 열광하며 이야기해달라고. 덕분에 살짝 맛보기 이야기하고 뒷얘기를 스스로 읽으라고 던져준 책이다. 나도 잘 기억 안나는 뒷 이야기들을 복습하고. 이 책의 삽화는 얼마 전에 읽은 이 책 "나의 엄마, 타샤 튜더"의 그 튜더가 그렸다. 

 

  

 

  "나의 엄마, 타샤 튜더" 는 타샤 튜더의 맏딸인 베서니 튜더가 지은 엄마 찬양책이다. 그의 엄마가 어떻게 농장을 꾸리고 옷을 만들고 요리를 하며 네 아이를 돌보는 와중에 얼마나 행복하게 살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타샤 튜더는 내게 느리게 사는 삶의 대명사로 다가왔었다.  

  그 할머니가 농장과 정원을 가꾸는 삶에 대한 책과 사진들이 이미 수많은 책으로 나와있어 살짝 궁금하던 차였다. 그 때 보게된 이 책은 타샤 튜더의 어린 시절 사진부터 노년의 모습까지 일생을 보여준다. 다만, 완벽하고 모든 것을 해내는 놀라운 능력자인 엄마의 모습만을 보여주어서 어쩐지 현실세계의 사람같지 않다는 느낌이 강하다.  

  어쩌면, 몹시 외롭지 않았을까, 그래서 그 외로움을 이겨내기 위해 그 많은 일들을 해내면서 행복을 찾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지만, "평생 우울증과 두통을 모르고 살았다"는 대목에서는 그저 GG를 칠 수밖에 없었다. 조금 더 인간적으로 좌절하고 이겨내는 휴면드라마를 보여주었다면 나도 조금쯤 닮을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벼볼 법 하지만, 뭐 이렇게 완벽해서야 결점으로 가득찬 지극히 인간적인 내가 감히 닮아 볼 엄두를 내 볼 수 없겠다는 그런 느낌. 난 아무리 노력해도 물레로 실을 자아서 베틀로 천을 짜고 그걸로 옷을 만드는 건 못한다구요…. 어찌 되었든 대단한 분임에 틀림 없고, 그 단면을 볼 수 있어 새로웠다. 

  요즘 독서가, 너무 산만하다. 독서록 쓰기도 만만찮고, 이렇게 뭉뚱그려 쓰는걸로 살짝 위안삼아야지. 뭐 난, 타샤 튜더가 아니라 Alice니까. 맨날 길잃고 헤매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