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권장, 필독 도서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 사계절 아동문고 37
김병렬 지음 / 사계절 / 199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아침 신문에,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다께시마가 일본 땅인 10가지 포인트'라는 내용으로 한/영/일 문서를 만들어 게시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이 기사를 본 아이가 흥분하며 독후감을 썼다.

[초등 4, 용이 독후감, 2008. 4]

나는 오늘 신문 기사에서 일본 외무성이 독도가 일본 땅인 10가지 포인트라 하여 PDF를 만들었다는 얘기를 듣고 기가 막혔다. 그래서 이번엔 내가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를 이 책에서 찾아냈다.

첫째, 독도는 자산도라 하여 조선왕조실록 같은 역사 기록에서 우리 땅이라고 나온다. 둘째, 거리 상으로도 독도가 한국 땅 쪽에 가깝게 위치해 있다. 셋째,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여러 사람들이 힘을 썼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잘못이 있다. 우리가 독도를 지켰던 안용복 장군이나 홍순칠 대장에 대해 알고 또 독도를 알고 있어야 일본이 독도에서 물러갈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책을 읽는 동안, 아이가 "역사 기록물이 없어서...", "기록이 정말 중요한데..."라며 여러 번 아쉬움을 표시하더니, 독후감에는 '우리의 잘못'을 짚었다. 어른들이 많이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 이 책이 출판될 당시에는 <<국역 조선왕조실록>>이 없었던 때인 것 같다. 지금은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조선왕조실록의 국문과 원문을 모두 볼 수 있으니, 이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조선왕조실록>>(바로가기)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자산도', '우산', '무릉', '안용복' 같은 검색어를 사용하세요~)

** 이 책은 아이 학교에서 알려준 4학년 필독 도서 중 하나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4-10 0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으면, 기록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죠~ 장탄식과 더불어!ㅠㅠ
용이의 흥분이 묻어나와요~

bookJourney 2008-04-10 06:32   좋아요 0 | URL
장탄식 ... 맞아요.
용이에게 조선왕조실록을 보여주려고 검색해 봤더니, 안용복을 추국하는 내용이 나오더군요. 저도 한숨이 나왔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