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탐험대 6 - 테마로 보는 우리 역사_ 음식
서현정 지음 / 웅진주니어 / 200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3, 용이 독후감, 2008. 1. 19.]

우리가 즐겨먹는 불고기가 만들어진지 100년이 되지도 않았다는 사실, 그 전엔 너비아니 구이가, 그 전에 맥적이 있었다는 사실에 나는 깜짝 놀랐다.

우리 조상들은 석기시대에는 사냥을, 청동기시대에 들어서는 사냥과 농업을 겸하면서 가축을 기르게 되었고 그 후로 농업의 비중이 더 커지고 개화기 들어서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만든 외국의 중식과 양식이 들어온 것이다.

그동안 음식 재료를 구하는 방법과 밥상이 시대에 따라, 또 신분에 따라 다르다는 것도 알았고 옛날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상물림을 하는 풍습도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