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카, 영감의 도구
박지호 지음, 박찬욱 외 사진 / arte(아르테)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사진 한장만으로도 그 이상의 어떤것들을 느낄때가 있다. 그래서인지 마음이 끌리는 사진을 보면 카메라가 궁금해진다. 이 책은 라이카 카메라에 대한 강한 끌림을 주는 책이다.

 


필름 카메라로 사진찍는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라이카! 라이카로 사진찍기를 즐기는 영화감독, 작가, 음악가등 일곱명의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그들이 라이카로 직접 찍은 사진을 실은 이 책을 통해 라이카 사진의 매력에 빠져본다.

 


박찬욱, 하시시박, 김종관, 백영옥, 김동영, 더콰이엇, 유영규 이 일곱명의 사람들은 사진을 찍는 일이 직업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 모두 사진으로부터 영감을 얻는다. 고양이 사진으로부터 아가씨라는 영화의 영감을 얻은 박찬욱 감독의 경우 낯선 환경으로부터의 거부감을 사진으로 극복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이중으로 겹쳐지는 사진으로 아주 독특한 인상을 주는 하시시박의 사진은 그냥 일반인인 내가 봐도 뭔가 특별한 느낌이 든다.

 


서촌에 살면서 저예산 영화를 찍고 자신이 머무는 공간의 일상적인 사진을 담는 김종관 영화감독의 사진은 딱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사진이다. 내가 좋아하는 작가 백영옥의 문득 흰눈이 찍고 싶어 라이카를 들고 홋카이도로 훌쩍 떠나 찍은 흰눈이 가득한 사진들은 그야말로 설경! 혼자만의 여행을 좋아하는 김동영 사진작가의 사진에는 그곳 사람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조금은 허세스러운 뮤지션 더 콰이엇의 사진에도 역시 일상적인 것들이 담겨 있어 친근함이 느껴진다.

 


어느것 하나도 허투로 보이지 않는 라이카로 담은 사진들! 라이카로 찍은 사진이 참 좋다는 얘기를 말로만 들었다면 이 책속의 사진들로 그 진가를 확인 할 수 있다. 분명 같은 풍경을 담지만 내가 담고 싶은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영감의 도구 라이카, 한번쯤 찍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