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우리에게 주어진 놀라운 선물 - 알아 두면 쓸모 있는 헌법 이야기 아우름 24
조유진 지음 / 샘터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헌법하면 왠지 어려운 생각만 드는데 예전과 달리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되어 헌법에 대한 정보도 금방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광범위한데다 잘못 된 정보로 자칫 잘못된 생각을 할 수도 있으니 헌법에 관한 이런 책 한권쯤 휴대하는게 좋을거 같다.

우리가 어렵게만 생각하는 헌법을 총 3장으로 나누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놓았다. 단순히 헌법에 대한 이야기만 한다면 어렵고 지루할 수 있겠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실 사례들이나 이야기들을 먼저 들려주고 있어 친숙하게 접근하게 된다. 1장에서는 우리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바꾸어줄 헌법에 대한 기본 적인 이야기들을 풀어 놓고 있으며 2장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침해 받고 있는 개인의 권리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앞으로의 헌법이 나아가야하고 지양해야 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놓는다.

무엇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파랑새라는 동화 이야기를 하면서 행복은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부분이다. 이미 다 알고 있지만 우리는 늘 너무 가까이에 있어서인지 자꾸만 까먹게 되는듯 하다. 혼자만이 아닌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세상, 불행은 나누면 작아지고 행복은 나누면 커진다는 사실!

또한 인공지능, 환경오염, 동물학대등의 이야기를 미래의 사회 현상을 살펴 헌법의 나아갈길을 모색하는 부분도 흥미롭다. 헌법과 함께 하는 미래까지 지금 우리가 꼭 알아야할 헌법이야기를 쉽고 재밌게 풀어 놓은 이 책. 헌법, 정말로 우리에게 좋은 선물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필독서로 삼아 곁에 두고 살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